Skip to main content
2018 K-MOOC test 이미지

2018 K-MOOC test




강의소개

본 강좌는 4차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환경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HRD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4차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환경 변화의 특징을 살펴본 후 인재개발 4.0 패러다임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유연한 일자리, 몰입(Engagement), Job Crafting 등 인재개발 4.0의 키워드 및 경력개발, 역량모델링, 성과관리, 조직개발 등 인적자원개발학 전공 기초지식을 다룬다.


[학습목표]
1.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환경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재개발 4.0 패러다임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몰입과 Job Crafting의 개념과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경력개발, 역량모델링, 성과관리, 조직개발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교재]
별도의 교재는 없으며, 주차별 강의자료(PDF)를 제공합니다.

[평가]
본 강의는 형성평가로서 퀴즈(50%), 총괄평가로서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를 실시합니다.

1. 퀴즈
- 일부 주차에는 학습자가 스스로 주요 내용에 대한 이해 점검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퀴즈가 있습니다.
- 문제풀이 횟수는 5회로 제한됩니다.

2. 중간보고서
- 1~7주차 강의에서 다루었던 주제 중 1가지를 선택하여 Reflection Paper를 작성 후 제출바랍니다.
- 주요 내용, 주요 이슈, 나의 의견 등을 3페이지 내외로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파일 형식: *hwp, *doc)

3. 기말보고서
- 9~15주차 강의에서 다루었던 주제 중 1가지를 선택하여 Reflection Paper를 작성 후 제출바랍니다.
- 주요 내용, 주요 이슈, 나의 의견 등을 3페이지 내외로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파일 형식: *hwp, *doc)


교수소개

송해덕

[프로필]
서울대학교 교육공학 석사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교육공학 박사

현)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장, 교수학습개발센터 센터장
전) 뉴욕주립대학교 교육학과/ 정보학과 조교수
전) EBS교육대토론, EBS난상토론 교육을 말한다 사회자 등

[주요저역서]
"국가역량체계의 실행과 결과"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수행공학의 원리와 적용" 등


강의 일정

※ 수강 접수 : 2018.11.7(수) ~ 2019.2.6(수)
※ 운영 기간 : 2018.11.12(월) ~ 2019.2.6(수)
※ 강의 개설 : 순차적 개설을 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강의일정표
주차 강좌 내용
1주차 4차산업혁명과 창의적 인재 1)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2)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일자리 환경 변화
3) 창의적 인재개발의 필요성
2주차 4차산업혁명과 인재개발 패러다임 변화: 인재개발 4.0 1) HRD의 태동과 발전
2) 인재개발 4.0
3주차 핵심인재관리 1) 핵심인재 육성 및 관리의 중요성
2) 기업의 핵심인재 육성체계
4주차 경력개발 1) 경력개발 패러다임 변화
2) 기업의 CDP 구축사례
5주차 역량모델링과 NCS
1) 역량모델과 역량모델링
2) NCS의 이해
6주차 인재개발 4.0시대의 리더십과 코칭
1) 리더십 역량체계 개발/관리의 이해
2) 코칭을 통한 성과향상
7주차 조직개발 1) HRD관점에서의 조직개발
2) 조직문화개발 및 관리의 중요성
8주차 공공조직과 정책공동체 1) 공공조직의 조직개발
2) 정책공동체 이슈
9주차 성과관리(1): 수행공학(HPT) 1) 성과중심의 HRD와 전략적 HRD
2) 수행공학의 개념과 특징
10주차 성과관리(2):평가와 보상 1) 4차산업혁명시대의 평가트렌드
2) 4차산업혁명시대의 보상패러다임
11주차 행복한 일자리: 몰입(Engagement)의 중요성 1) 몰입의 개념과 성과
2) 몰입수준의 국제 비교 결과와 시사점
12주차 Job Crafting 1) Job Crafting의 개념
2) Job Crafting의 시사점
13주차 유연한 일자리 1) 긱 경제(Gig economy)와 일자리의 미래
2) 임금체계와 근로시간 단축
14주차 4차산업혁명과 HRD담당자의 역할변화 1) 4차산업혁명과 혁신
2) HR Analytics


이수기준

이수기준표
총점 퀴즈 중간보고서 기말보고서
100점 50점 25점 25점

*이수 기준: 총점 60점 이상


튜터 소개

김랑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박사과정
rang.diana@gmail.com
콘텐츠 관리, 토론 관리, 위키관리

신아름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석사과정
areumshinn@cau.ac.kr
학사관리, 질의응답, 개별 학습자 학습촉진




관련 강좌

  1. major

    Humanities
    (Human Science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KNUk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3week
    (주당 23시간 03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04시간 04분
    (03시간 03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8.01.01 ~ 2018.09.01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8.01.01 ~ 2018.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