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8년부터 926년까지 229년간 존속하였던, 발해는 황제국을 자칭했던 발해제국(渤海帝國)이었다.
발해국은 668년 고구려가 멸망하고 30년만에 고구려땅에 세워진 왕조로서, 고구려의 풍속을 이어받은 왕조이며, 발해왕은 일본에 보낸 국서에서 ‘고구려국왕’임을 자처하기도 하였다.
발해제국의 국제성은 오늘날도 의미가 있는 당과 돌궐 및 거란, 일본 등의 국제관계에서 잘 나타나고 있었으며, 그 문화에 있어서도 당과 일본 등과 교류하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별히 신라의 관계에서 발해제국은 남북분단시대와 통일운동시대에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남북국시대’의 한 일원으로서 양국 간의 대결과 교섭의 역사가 있었다.
발해의 멸망은 동아시아의 역학관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려 태조는 발해를 ‘친척의 나라’로 인정하여 그 유민들을 대우했는가 하면, 대부분의 유민들은 거란과 여진인이 되어 역사를 이어갔다.
발해제국사는 오늘날의 동아시아와 남북분단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보다 지혜 있는 삶을 누리도록 할 것이다.
1. 발해제국의 황제국적 성격을 이해한다.
2. 발해제국의 고구려계승성을 이해한다.
3. 발해제국의 국제성을 이해한다.
4. 한국사의 남북국시대사적 입장에서 발해제국을 이해한다.
5. 발해사를 인식해온 역사와 한중일러의 연구를 이해한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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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발해제국은 어떤 왕조였는가 | 1-1 | 고구려보다 두 배나 넓었던 발해제국 |
1-2 | 황제국이었던 발해와 남북국시대의 신라와 발해 | ||
2주차 | 발해사를 보아 온 견해 | 2-1 | 한국사에서의 발해사 인식 |
2-2 | 중국과 일본, 러시아에서의 발해사 연구 | ||
3주차 | 발해는 이렇게 세워졌다 | 3-1 | 발해건국 이전의 동아시아 정세 |
3-2 | 고구려 유민의 부흥운동과 발해건국 | ||
4주차 | 자주적이었던 발해제국 | 4-1 | 정치‧외교적으로 본 발해의 자주성 |
4-2 | 건축‧문화적으로 본 발해의 자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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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제국1 (영토와 종족) |
5-1 | 영토와 주민이동으로 본 발해인 |
5-2 | 말갈로도 불리었던 고구려와 발해인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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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제국2 (언어, 고분, 주거지) |
6-1 | 풍속과 고분 문화를 통해 본 발해인 |
6-2 | 주거지와 그릇문화를 통해 본 발해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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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남북국시대의 전개 |
7-1 | 신라의 삼국통일과 남북국의 형성 |
7-2 | 남북국의 교섭과 대결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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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발해의 대외관계사1 (발해와 당) |
8-1 | 발해의 교통로와 국제성 |
8-2 | 정치‧군사적으로 본 발해와 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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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경제‧문화적으로 본 발해와 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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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발해의 대외관계사2 (발해와 일본) |
9-1 | 정치‧군사적으로 본 발해와 일본 |
9-2 | 경제‧문화적으로 본 발해와 일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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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발해의 중앙과 지방 군사 ‧ 행정 제도 |
10-1 | 발해의 중앙과 지방제도 |
10-2 | 발해의 군사‧행정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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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발해의 사상과 학문 |
11-1 | 발해의 불교와 유교 |
11-2 | 발해의 학문과 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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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 발해문화 |
12-1 | 중국과 러시아의 발해문화 유적 |
12-2 | 북한과 일본의 발해문화 유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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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발해멸망 원인과 발해유민 |
13-1 | 발해멸망과 발해유민 |
13-2 | 발해유민의 거란과 여진 |
총 13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차시별 퀴즈 60%, 강의감상제출 20%, 토론 20% 중 50점 이상 취득자)
※ 매 차시 동영상을 시청한 후 반드시'학습활동'을 진행하여 차시별 퀴즈를 푸시기 바랍니다.
※ 매 주 마지막 강의가 끝나면 강의감상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강의를 통해 새로 알게된 내용, 강의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 등)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