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우리나라와 지역적으로 인접한 초강대국으로서 중요한 나라이지만, 그 역사와 문화에 대해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음.
역사-문화-예술-정치-경제 등 다각적 접근을 통해 현재 러시아 사회의 총괄적 모습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함. 19세기 러시아 혁명전야에 왕성하게 전개된 ‘이동파(페레드비즈니키 Передви́жники)’
사실주의 회화 작품들에는 러시아의 과거와 현재를 설명할 수 있는 흥미로운 단서들이 다양하게 숨겨져 있음
수강자들이 흥미롭게 강의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매주의 강의 주제를 함축하는 이동파의 회화작품을 먼저
제시한 후 이를 모티프로 수업내용을 풀어가며, 강의 중간에도 내용과 관련되는 회화작품의 이미지와 사진,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한 수단들을 활용하여 설명함 .
러시아 회화 작품을 매개로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 정치와 경제에 대해 이해한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1주차 | 강의 소개 |
1-1 | 13개의 창 : 트레차코프 미술관 이야기 |
1-2 | 트레차코프 미술관과 이동파 | ||
1-3 |
러시아 지역연구 - 왜 러시아를 공부할 것인가? - 무엇을 공부하는가? |
||
1-4 |
러시아의 지리, 역사, 오늘날의 러시아 연방 |
||
2주차 | 러시아 국가의 기원 |
2-1 | 키예프 루시 |
2-2 |
타타르의 멍에 |
||
2-3 |
모스크바의 탄생 |
||
3주차 | 류릭 왕조의 성쇠 |
3-1 |
세 사람의 이반 |
3-2 | 동란시대 | ||
3-3 | 러시아 서부의 맞수들 : 리투아니아, 폴란드, 스웨덴, 리보니아 |
||
4주차 | 러시아 정교의 이해 |
4-1 | 동방정교의 전래 |
4-2 | 러시아 정교회의 성쇠 |
||
4-3 | 러시아 인들의 수호자, 이콘 |
||
4-4 | 사회주의 혁명과 정교회 |
||
5주차 | 로마노프 왕조 1 |
5-1 | 왕조의 출범 |
5-2 | 장하도다, 스텐카 라진 |
||
5-3 | 근대화의 아버지 표트르 대제 |
||
6주차 | 로마노프 왕조 2 |
6-1 | 예카테리나 대제의 영광 |
6-2 | 모스크바 붉은 광장 |
||
7주차 | 러시아혁명 1 |
7-1 | 나폴레옹전쟁과 데카브리스트혁명 |
7-2 | 유럽의 헌병 니콜라이 1세 |
||
7-3 | 인텔리겐차의 등장 |
||
8주차 | 러시아혁명 2 |
8-1 | 1905년 피의 일요일 |
8-2 | 레닌과 볼셰비키혁명 |
||
9주차 | 찬란하게 꽃핀 19세기 러시아 예술 1 |
9-1 | 국민시인 알렉산드르 푸시킨 |
9-2 |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
||
10주차 | 찬란하게 꽃핀 19세기 러시아 예술 2 |
10-1 | 러시아 미술의 위대한 파트롱, 파벨 트레차코프 |
10-2 | 마몬토프의 동화, 아브람체보 |
||
11주차 | 소비에트의 추억 |
11-1 | 소비에트연방의 성립과 번영 |
11-2 | 소련의 종말 |
||
12주차 | 옐친과 푸틴의 러시아 |
12-1 | 옐친의 멋진 신세계 : 가격자유화와 사유화 |
12-2 | 카프카즈의 백학, 체첸 |
||
12-3 | 21세기의 차르, 블라디미르 푸틴 |
||
13주차 | 루스키의 일상 |
13-1 | 루스키의 의식주 |
13-2 | 진정한 나의집 다차 |
||
14주차 | 기말고사 | 14-1 | 기말고사 |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20%, 토론 20%, 과제 20%, 기말고사 40% 중 70점 이상 취득자)
※ 매 차시 동영상을 시청한 후 반드시 아래쪽의 퀴즈문제를 푸시기 바랍니다.
(차시별 객관식1~2문제, 문제풀이 기회 2회)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