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통사 위주의 역사강의를 탈피하여 부산의 역사, 공간, 문화, 인물을 다양하게 선정하여 강의를 진행항다.
특히 최근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는 부산의 다양한 일면들을 흥미롭게 재구성하여 소개함으로써 지적탐구 활동을 통한 '앎'의 즐거움을 함께 도모한다.
생활 속 인문학에 대한 저변 확대와 지역사 연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확보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로케 촬영지 |
---|---|---|---|---|
1주차 |
부산의 시간을 함께 걷기 전에 : 부산을 말해주는 4가지 |
1-1 |
어서 와 ~ 부산은 처음이지? |
|
1-2 |
부산을 말해주는 4가지 |
|||
1-3 |
양면성의 도시 부산 |
|||
1-4 | 오늘 걸어본 부산 |
부산 수정동 (산복도로 전망대 일대) |
||
2주차 |
삼한과 삼국, 통일신라 시대의 부산을 엿보다 |
2-1 |
부산의 선사시대와 청동기 시대 |
|
2-2 |
철기문화 전파와 삼한시대, 독로국과 부산 |
|||
2-3 |
삼국시대, 가야연맹과 거칠산국 |
|||
2-4 | 통일신라 시대의 부산 | |||
2-5 | 오늘 걸어본 부산 | 부산 율리 바위그늘 유적 | ||
3주차 |
부산의 중세를 살펴보다 |
3-1 |
고려전기 지방제도의 정비와 부산 |
|
3-2 |
부산에 설치된 부곡과 향 |
|||
3-3 |
고려 말 왜구의 침입과 부산 |
|||
3-4 | 고려시대 부산의 문화와 인물 | |||
3-5 | 오늘 걸어본 부산 | 만덕사지 당간지주 | ||
4주차 |
부산, 중화의 변방에서 대일본 외교의 중심으로 |
4-1 |
삼포개항과 삼포왜변 |
|
4-2 |
임진왜란과 부산 |
|||
4-3 |
국교재개와 조선통신사 |
|||
4-4 | 안용복과 울릉도 영토분쟁 | |||
4-5 | 오늘 걸어본 부산 |
부산 범일동 영가대(永嘉臺) |
||
토론 | 토론활동1 | |||
5주차 |
부산의 성곽과 사찰을 걷다 |
5-1 |
조선의 국방경비체제와 부산 |
|
5-2 |
부산의 성곽, 동래읍성과 금정산성, 구포왜성 |
|||
5-3 |
부산지역의 불교문화 선찰대본산 범어사, 천년고찰 장안사 |
|||
5-4 | 오늘 걸어본 부산 |
부산 수영구 수영사적공원 일대 |
||
6주차 |
대륙침략의 시작점, 그들만의 부산을 만들다 |
6-1 |
조선과 일본의 관계 변화와 부산 |
|
6-2 |
경부선철도 부설과 관부역락선의 취항 |
|||
6-3 |
부산항 매축공사와 부산의 지형변화 |
|||
6-4 | 일제강점기 수탈과 수출의 간극, 우암동 소막마을 | |||
6-5 | 오늘 걸어본 부산 |
매축지마을 일대 (부산 동구 좌천동) |
||
토론 | 토론활동2 | |||
과제 | 과제안내 | |||
7주차 |
부산은 그 어느 곳보다 일본의 한 도시 같았다 |
7-1 |
전관거류지 조성과 용두산신사 |
|
7-2 | 근대의 확장과 잠식, 부산부청과 미나카이 백화점 | |||
7-3 | 근대의 관광과 유흥, 동래온천과 전차, 서면경마장 | |||
7-4 | 오늘 걸어본 부산 | 부산타워 및 용두산 공원 | ||
8주차 |
의로운 일을 맹렬히 행하라 |
8-1 |
부산지역 항일독립운동의 전개와 특징 |
|
8-2 | 의열단원 박재혁 | |||
8-3 | 대륙의 들꽃 박차정, 대한민국 1호 여성 경찰서장 양한나 | |||
8-4 | 철도왕 박기종, 백산상회와 안희제 | |||
8-5 | 오늘 걸어본 부산 | |||
9주차 | 강제된 중심, 한국전쟁과 임시수도 부산 |
9-1 | 임시수도 부산의 탄생과 피난민 수용 |
|
9-2 | 만남과 이별의 공간, 국제시장, 영도다리와 40계단 |
영도대교 및 40계단 | ||
9-3 | 부산정치파동과 이승만 암살미수사건 |
|||
9-4 | 임시수도 시절 부산의 예술과 문화 |
|||
9-5 | 오늘 걸어본 부산 | |||
10주차 | 수용과 포용을 담은 부산의 음식문화를 맛보다 |
10-1 | 어묵과 오뎅으로 보는 일본문화의 수용과 변화 |
|
10-2 | 재첩국과 낙동강 사람들 |
|||
10-3 | 없으면 비슷하게, 돼지국밥과 밀면의 시대성 |
|||
10-4 | 오늘 걸어본 부산 | |||
11주차 | 산과 바다와 사람, 부산의 산동네를 걷다 |
11-1 | 수용과 격리의 공간, 부산 우암동 소막마을 |
|
11-2 | 산자와 죽은 자의 공생, 부산 아미동 비석마을 |
|||
11-3 | 바다를 메워 만든 매축지 마을 |
|||
11-4 | 아낌없이 내어준 산허리, 감천문화마을과 산복도로 |
감천문화마을 | ||
11-5 | 오늘 걸어본 부산 | |||
토론 | 토론활동3 | |||
12주차 | 부산에 남겨진 근대의 흔적을 걷다 |
12-1 | 구 경남도청사, 임시수도기념관 |
|
12-2 |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지점과 부산근대역사관 |
|||
12-3 | 가덕도 대항포 진지터와 외양포 포대사령부터, 용호동 장자등 포대 |
용호동 장자 | ||
12-4 | 오늘 걸어본 부산 | |||
13주차 | 불의에 저항하는 부산 사람들을 보다 |
13-1 | 유신독재에 항거한 부산의 뜨거운 외침, 부마항쟁 |
|
13-2 | 뜨거웠던 1987년 여름, 더 뜨거웠던 시민들의 함성, 6월항쟁 |
|||
13-3 | 친일과 항일, 독재와 민주주의, 근대와 현대가 공존하는 부산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본다. (영화 암살 일부 활용) |
|||
13-4 | 오늘 걸어본 부산 | |||
토론 | 토론활동4 | |||
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토론 30%, 과제 20%, 종합평가 2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