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으로서. 삶으로서 부산을 바라봄으로써 글로컬적 부산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지역이 국제화의 시대의 핵심체’라는 시대 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산(매주 다른 주제와 장소)을 사랑하고 지역을 테마로 하는 미래 발전에 대한 상상력을 발현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로케 촬영지 |
---|---|---|---|---|
1주차 |
왜 부산인가? |
1-1 | 오늘의 구석구석 : 부산을 제대로 보다 | 국제패리터미널(선상 촬영) & 부산타워 |
1-2 | 부산에 대한 전반적 이해 | |||
1-3 | 삼포가 그대로 일까? | |||
1-4 | 부산을 구석구석 보아야 하는 이유 | |||
1-5 | 도시와 공간의 재발견을 위한 시도 | |||
1-6 | 학습정리 | |||
과제 | 과제안내 | |||
2주차 |
광복동과 남포동 : 메이드 인 부산 |
2-1 |
오늘의 구석구석 : 광복동과 남포동 |
광복동 (S자길) |
2-2 |
남포동, 광복동의 탄생배경과 존재 |
|||
2-3 |
남포등, 광복동과 유사한 세계적 도시들 |
|||
2-4 | 남포등, 광복동의 4 가지 논점과 2가지 할 일 | |||
2-5 | 학습정리 | |||
3주차 | 부산의 전통시장 : 너무나 따뜻하고 즐거운 곳! | 3-1 |
오늘의 구석구석 : 부산의 전통시장 |
부평시장(또는 국제시장) |
3-2 |
부산 전통시장의 출발점과 현재 |
|||
3-3 |
부산의 전통시장 유사한 전통시장들 |
|||
3-4 | 부산 전통시장의 발전방향은? | |||
3-5 | 학습정리 | |||
토론 | 토론활동 1 | |||
4주차 |
산복도로와 피란마을들 : 산으로 올라간 사람들! |
4-1 |
오늘의 구석구석 : 산복도로와 피란마을 |
산복도로(이바구길 데크) |
4-2 |
피난민과 산복도로의 관계 |
|
||
4-3 |
부산의 산복도로와 세계의 대표적인 산복도로 |
|||
4-4 | 산복도로의 논점 및 탈바꿈을 위한 제언 | |||
4-5 | 학습정리 | |||
5주차 |
보수동 책방골목 : 세계 최고의 헌책방 집합소! |
5-1 |
오늘의 구석구석 : 보수동책방골목 |
보수동 |
5-2 |
명소의 반전 보수동 |
|||
5-3 |
보수동과 유사한 곳은 어디인가? |
|||
5-4 | 보수동 재건 방향 | |||
5-5 | 학습정리 | |||
6주차 |
피란수도 부산유산 : 세계 유일무이의 평화 성지! |
6-1 |
오늘의 구석구석 : 피란수도 부산 |
유엔기념공원/기상대(대청로) |
6-2 |
피란수도 부산의 형성과 전개 |
|||
6-3 |
부산과 닮은 세계의 피란도시들 |
|||
6-4 | 피란수도 부산의 논점과 방향 | |||
6-5 | 학습정리 | |||
토론 | 토론활동 2 | |||
7주차 |
부산항 : 대한민국 물류업, 수산업, 조선업의 원조! |
7-1 |
오늘의 구석구석 : 물류,수산,조선의 도시 부산 |
방파제 |
7-2 |
부산항의 탄생배경과 현재 |
|||
7-3 |
부산항과 닮은 세계의 도시들 |
|||
7-4 | 부산항의 논점 진단 및 발전 방향 | |||
7-5 | 학습정리 | |||
8주차 |
섬이 아닌 섬 영도 : 다리를 건너 바다로 간 사람들! |
8-1 |
오늘의 구석구석 : 섬이 아닌 섬 영도 |
영도대교 |
8-2 |
다리를 건너 바다로 간 사람들의 선택 이유 / 자세히 들여다 본 영도 |
|||
8-3 |
오래된 도심 항구들의 새로운 가치 |
|||
8-4 | 섬이 아닌 섬, 영도를 위한 미래의 논점들 | |||
8-5 | 학습정리 | |||
9주차 |
수영강과 고려제강 : 향토기업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
9-1 |
오늘의 구석구석 : 수영강과 고려제강 |
고려제강 |
9-2 |
부산과 함께한 600년 수영강, 그리고 수영성 / 수영강변의 산업화와 고려제강의 탄생 |
|||
9-3 |
산업유산 재활용의 특별 사례들 |
|||
9-4 | 수영강변의 신문화지대를 위한 우리의 비전 | |||
9-5 | 학습정리 | |||
10주차 |
서면과 동천 : 대한민국 재건의 기반처 |
10-1 |
오늘의 구석구석 : 서면과 동천 |
동천(서면) - 보횅교 위(금융단지 앞) |
10-2 |
서면의 변천 : 농경지가 공장터로, 그리고 도심으로 |
|||
10-3 |
동천을 지키는 사람들 / |
|||
10-4 | 2030 미리 가본 지속가능한 서면과 동천 | |||
10-5 | 학습정리 | |||
11주차 |
부산시민공원 : 17만평 도심평지공원, 하야리야부대! |
11-1 |
오늘의 구석구석 : 부산시민공원 |
부산시민공원 |
11-2 |
서면경마장에서 부산시민공원까지 |
|||
11-3 |
캠프 하야리아에서 부산시민공원으로의 전환 과정 |
|||
11-4 | 뉴욕의 두공원과 미래 도시 / 부산시민공원의 기능 확장을 위한 앞으로의 노력 | |||
11-5 | 학습정리 | |||
12주차 |
305km 바닷길 이야기 : 대(臺)와 해수욕장 |
12-1 |
오늘의 구석구석 : 305km 바닷길 |
이기대 |
12-2 |
305km 바닷길에 달려있는 보석들 |
|||
12-3 |
해안 풍경의 보전과 마케팅 |
|||
12-4 | 부산의 바닷길, 그것은 진정한 미래 보석 | |||
12-5 | 학습정리 | |||
13주차 |
낙동강 : 대한민국 존재의 근거! |
13-1 |
오늘의 구석구석 : 낙동강 |
낙동강 둔치도 |
13-2 |
낙동강이 없었다면 |
|||
13-3 |
강이 살린 세계적인 도시들 |
|||
13-4 | 환경보전 vs. 도시개발 : 우리의 선택 | |||
13-5 | 학습정리 | |||
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과제 20%, 토론 20%, 종합평가 3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