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의 키워드 한자로, 중국과 중국문화를 쉽고 재미있으며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 강좌이다.
한자는 세계 최강국 중의 하나로 부상한 중국을 이해하는 필수 도구일 뿐 아니라 인류가 살아온 궤적을 이해하고 이의 바탕 위에서 미래 사회의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데도 중요한 도구가 된다. 또 다른 한편으로 한자의 창제와 변용 그리고 발전과 보존에 상당히 기여해온 한국의 역사와 전통이 함께한다. 한자는 중국만의 문자가 아니라, 좁게는 한국과 일본 및 베트남을 포함하는 한자문화권, 넓게는 전 인류의 귀중한 공동 자산이자 유산이다.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우리의 환경 곳곳에 내재한 한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산화하고, 이를 21세기와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사회를 지혜롭게 사는 밑천이자 기회 요소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 강좌는 한자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한자의 근원성을 가지고 중국문화를 이해하는데 핵심 키워드가 되는 100개의 한자를 통해 글자를 만들 당시의 원형의식과 사용과 정에 반영된 문화의식을 추적했다. 또한 표의성이 강하고 이미지 중심인 한자를 어원 해석을 통해 접근하여, 관련 한자들과 중국 문화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 강좌를 완강할 때 즈음, 한자에 대한 이해, 중국문화에 대한 근원적 이해가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한자를 큰 배경으로 해 성장해 우리말 어휘와 우리 문화에 대해서도 더욱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계기와 도구가 되길 희망한다. 나아가 이를 통해 동아시아를 비롯한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교양 갖춘 21세기의 세계 시민으로 사는데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1주차 |
한자, 중국문화, 한자 학습법, 그리고 숫자 |
1-1 |
한자의 정의와 문자중심문명 |
1-2 |
한자 습득의 네 가지 비결 |
||
1-3 |
숫자와 상징 |
||
2주차 |
물질문화: 의.식.주.행. |
2-1 |
식. 의. 주. 행(1) |
2-2 |
식. 의. 주. 행(2) |
||
2-3 |
식. 의. 주. 행(3) |
||
3주차 |
제3부. 물질문화: 제3장. 경제활동과 특산(1) |
3-1 |
경제활동과 특산(1) |
3-2 |
경제활동과 특산(2) |
||
3-3 |
경제활동과 특산(3) |
||
4주차 |
제도문화: 법과 질서 |
4-1 |
법과 질서(1) |
4-2 |
법과 질서(2) |
||
4-3 |
법과 질서(3) |
||
5주차 |
윤리와 도덕 |
5-1 |
윤리와 도덕(1) |
5-2 |
윤리와 도덕(2) |
||
5-3 |
윤리와 도덕(3) |
||
6주차 |
제도문화: 계급과 국가 |
6-1 |
계급과 국가(1) |
6-2 |
계급과 국가(2) |
||
6-3 |
계급과 국가(3) |
||
7주차 |
풍속 습관: 신화와 토템 |
7-1 |
신화와 토템(1) |
7-2 |
신화와 토템(2) |
||
7-3 |
신화와 토템(2) |
||
8주차 |
풍속 습관: 시간과 공간 |
8-1 |
공간, 제8장. 시간(1) |
8-2 |
시간(2) |
||
8-3 |
시간(3) |
||
9주차 |
풍속 습관: 숭상과 금기 |
9-1 |
숭상과 금기(1) |
9-2 |
숭상과 금기(2) |
||
9-3 |
숭상과 금기(3) |
||
10주차 |
풍속 습관: 문화와 예술, 제11장. 책과 문방사우 |
10-1 |
문화와 예술(1) |
10-2 |
문화와 예술(2) |
||
10-3 |
책과 문방사우 |
||
11주차 |
사상 가치: 사상과 세계관 |
11-1 |
사상과 세계관(1) |
11-2 |
사상과 세계관(2) |
||
11-3 |
사상과 세계관(3) |
||
12주차 |
사상 가치: 종교와 조상숭배 |
12-1 |
종교와 조상숭배(1) |
12-2 |
종교와 조상숭배(2) |
||
12-3 |
종교와 조상숭배(3) |
||
13주차 |
사상 가치: 중국적 가치와 한자의 미래 |
13-1 |
중국적 가치(1) |
13-2 |
중국적 가치(2) |
||
13-3 |
한자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
||
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토론 20%, 과제 20%, 종합평가 3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