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2의 도시이자 세계적인 해양 항만도시인 메트로폴리스 부산의 근현대 건축을 넓고 깊게 이해하기 위한 안내이자, 부산 건축의 다면적인 독해를 통해 한국 도시 환경과 건축 문화 대한 애정과 통찰력 함양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강좌는 부산 건축 근현대의 부산, 도시적 특수성과 그 건축에 대해 이해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부산 건축 역사에 대한 이해 -부산 건축과 부산 도시의 풍경에 대한 이해 -부산 건축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 -부산 건축의 가능성과 미래에 대한 이해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1주차 | 부산 |
1-1 | 부산은 한국에서 왜 특별하고 예외적인 도시인가? |
1-2 | 별난 도시 부산의 건축은 왜 달라야 하나? |
||
1-3 |
건축과 부산 도시 풍경 |
||
2주차 | 부산 건축의 역사 |
2-1 | 일제 강점기의 초기 근대 건축 |
2-2 |
근대화 시기의 부산 건축 |
||
2-3 |
탈산업 포스트모던 시기의 부산 건축 |
||
3주차 | 부산의 공공건축 1 |
3-1 |
공공건축이 왜 중요한가? |
3-2 | 자치시대, 시민사회의 공공 건축 | ||
3-3 | 부산의 공공 청사 |
||
4주차 | 부산의 공공건축 2 |
4-1 | 다중의 공간, 시민의 시설 |
4-2 | 부산의 공공 서비스 공간 |
||
4-3 | 열린 공공 건축을 위하여 |
||
5주차 | 부산의 주거 건축 |
5-1 | 거주 공간과 도시의 삶 |
5-2 | 부산 주거 건축의 실태 |
||
5-3 |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모색 |
||
6주차 | 부산의 문화 공간 1 |
6-1 | 도시 문화와 문화 도시 |
6-2 | 도시 경쟁력과 문화 공간 |
||
6-3 | 전시 공간 : 미술관, 박물관 |
||
7주차 | 부산의 문화 공간 2 |
7-1 | 공연 공간, 기타 공간 |
7-2 | 부산 문화공간의 질과 수준, 문제점 |
||
7-3 | 미래 문화 공간의 건립 방향 |
||
8주차 | 부산의 교육 공간 |
8-1 | 지역의 중심으로서 교육 시설 |
8-2 | 부산 교육 공간의 문제들 |
||
8-3 | 변화하는 부산의 교육 공간 |
||
9주차 | 부산의 상업 건축 |
9-1 | 도시 건축의 꽃, 상업 건축 |
9-2 | 부산 상업 건축의 풍경 |
||
9-3 | 대표적 상업 공간 체험 |
||
10주차 | 수변 공간의 건축 |
10-1 | 수변도시 부산 |
10-2 | 부산 수변 건축의 현실 |
||
10-3 | 성과와 반성, 미래적 제언 |
||
11주차 | 보존, 개조, 재생 |
11-1 | 개발시대의 종언과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 |
11-2 | 오래된 미래로서 개조와 재생 |
||
11-3 | 부산의 사례와 성과 |
||
12주차 | 부산의 건축가들 |
12-1 | 부산의 건축계, 건축사무소, 건축가들 |
12-2 | 부산의 대표 건축가들을 만난다. |
||
12-3 | 젊은 건축가들은 무엇을 꿈꾸고 있는가? |
||
13주차 | 부산 건축의 가능성과 미래 |
13-1 | 부산다운 건축? |
13-2 | 글로컬리즘과 지역성 |
||
13-3 | 메트로폴리스 부산의 건축문화 |
||
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과제 30%, 종합평가 4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경성대학교 K-MOOC 사업단, 박경수, helpksmooc@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