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이라는 긍정적인 정서를 통해 개인적 성숙을 도모함으로써 미래의 가족생활을 준비하기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목표는 “수강생이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개인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이성교제에 대한 건강한 가치를 확립하여 사랑과 연애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함으로써 성인기의 발달 과업 수행을 돕는 것”이다. 미혼시기의 이성교제에 대한 교육과 훈련은 적당한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며 결혼 후의 안정된 가족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준다. 그러므로 본 수업의 진행은 미혼 시기에 경험하는 사랑과 성, 이성교제, 결혼 준비에 초점을 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낮은 자존감, 성인기 낭만적 애착 실패, 원만하지 못한 연인관계, 성장기의 불행한 가족생활 경험, 결혼에 관한 의사결정, 부부갈등, 부모-자녀관계 문제 등의 상황에 있거나 이러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대상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학습개요
◉ 강좌구성
• 구성 : 총 15주차 (각 주차당 Part 세개로 구성)
• 수료기준
- 총 50점 이상 충족시 발급 (주차별 강의성취 + 퀴즈+ 토론)
• 개설 :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열린 강의는 개강기간 동안 언제든지 학습 가능
◉ 학습일정
• 수강기간 : 2017년 09월 예정
• 개 강 일 : 2017년 09월 예정
• 운영기간 : 2017년 12월 예정
◉ 담당교수
김진희 교수
경남대학교 가정교육과 교수
KCU ‘그 남자 그 여자’ 강좌 운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가정학 석사(가족학 전공)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학 박사(가족학 전공)
*주요저서*
- 김진희 외 공저(2011). 결혼과 가족. 양서원.
- 김진희 외 공저(2007).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 김진희 외 공저(2005). 실버산업론. 학현사.
*주요 연구 및 저술*
- 김진희(2014). 대학생이 인식한 부모-자녀관계 특성에 따른 결혼가치관 및 배우자 선택조건의 차이. 한국생활과학회지, 23(3). 1-18.
- 김진희(2014). 부모와의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의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32(2), 1-18.
- 김진희(2014). 대학생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과 자녀관에 관한 연구-경상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18(2), 1-15.
- 김진희(2014). 중학생이 지각한 부부갈등과 중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남녀간의 다중집단 구조방정식모델 분석. 한국가정교육학회지, 26(1), 17-30.
- 김진희(2013). 고등학생의 성장환경에 따른 진로의사결정의 유형과 자기효능감의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5(10), 1-14.
- 김진희(2012). 스트레스 요인과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정 자녀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3), 209-233.
◉ 담당조교
박유선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졸업
huynin7942@naver.com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