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복지융합인재와 휴먼서비스 이미지

복지융합인재와 휴먼서비스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복지융합대학 전공학생들이 전공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과정에서 “복지융합휴먼서비스” 인재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및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 하는 데 있다.

강좌 운영 계획

 

강좌 운영 방법

    강좌는 청강 모드로 운영되는 강좌입니다

   청강모드 강좌는 평가가 없으며, 이수증 발급도 되지 않습니다. 또한 조교가 따로 배치되어 

운영 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 사항은 e메일로 보내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좌 문의: kncu@kangnam.ac.kr 

 

강좌 내용 (주차, 주차명 및 차시명이 명시된 강의 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1

오리엔테이션: 복지융합인재와 휴먼서비스 시대

(1차시) 오리엔테이션

(2차시) 이 과목은 왜 탄생했는가?

(3차시) 복지융합인재란 누구인가?(1)

(4차시) 복지융합인재란 누구인가?(2)

2

휴먼서비스, 사회의 변화와 융합인재

(1차시) 휴먼서비스란 무엇인가?

(2차시) 휴먼서비스 전문가의 역량

(3차시) 휴먼서비스 관점 사람중심 Change Maker!

3

사회보장제도와 휴먼서비스

(1차시) 휴먼서비스가 제공되는 맥락 파악

(2차시) 사회보장제도 핵심 개념 학습

(3차시) 사회서비스와 휴먼서비스의 관계 이해

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휴먼서비스

(1차시)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

(2차시) 4차 산업혁명시대 복지융합인재 역량

(3차시) 4차 산업혁명시대 휴먼서비스(사례)

5

휴먼서비스 분야별 사례

(1차시) 휴먼서비스 사례가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원인

(2차시) 혁신적 휴먼서비스 사례1 – 노인, 아동, 노숙인

(3차시) 혁신적 휴먼서비스 사례2-시스템의 변화(사회성과연계채권)

(4차시) 혁신적 휴먼서비스 사례3-함께하는 변화 사회적 경제

6

사회문제: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 할 것인가?

(1차시)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2차시) 사회문제의 다양성과 복합성

(3차시) 사회문제 예방과 해결을 위한 휴먼서비스

7

휴먼서비스 욕구진단: 아동기에서 노년기까지 생애주기 관점

(1차시) 휴먼서비스 대상 이해: 생애주기 관점

(2차시) 휴먼서비스 욕구 진단과 서비스 디자인

(3차시) 향후 계획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영란 교수
박영란 교수
현)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교수
University of Washington 사회복지학 박사
E-mail: yeongranpark@hanmail.net
김정근 교수
김정근 교수
현)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교수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사회복지학 박사
E-mail: jkkim@kangnam.ac.kr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청강모드 강좌 입니다.
강좌 운영을 위한 조교는 따로 없습니다.
강좌 문의 사항은 e-mail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E-mail: kncu@kangnam.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청강모드 강좌입니다

 ※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없으며,  이수증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강좌로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디자인 싱킹 강의노트 (리팅이외, 인서트 2014)

관련 강좌

  1. major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beginner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KangNamU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07week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28시간 00분
    (08시간 39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8.12.24 ~ 2019.01.08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8.12.28 ~ 2019.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