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한국문학의 모태가 되는 고대문학에서 조선조 후기문학에 이르기까지의 문학사의 발전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힘으로써 고전문학사를 통시적으로 이해하고, 한국고전문학사 연구와 교육의 중요한 논점들을 비판적으로 적용․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문학사 주차별 학습내용 | ||||
주차 | 학습주제 | 차시구성 | 차시명 | 차시 학습목표 |
1 | 한국 고전문학의 범위. 갈래. 시대구분 | 1-1 | 한국 고전문학의 범위와 갈래 | 1. 한국 고전문학의 범위를 정확히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2. 한국 고전문학의 갈래적 특성을 이해하고 갈래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1-2 | 한국 고전문학의 시대구분 | 1. 어문생활과 문학갈래, 문학담당층에 따른 시대구분을 할 수 있다. 2. 구비문학과 한문학, 그리고 국문문학의 관계를 통해 시대구분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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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원시·고대문학의 이해 | 2-1 | 원시문학 | 1. 신석기 시대에 농경문화가 형성되고 원시신화가 마련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2. 춤과 노래, 그리고 이야기가 뒤섞여 민요와 설화가 전승되기 시작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2-2 | 고대문학 - 건국신화 | 1. 국중대회와 건국신화 형성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북방계 건국신화와 남방계 건국신화의 특징과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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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고대문학-고대설화․고대가요 | 1. 중세로 들어서기 전 신화 시대에서 전설․민담 시대로 변이해 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집단적, 개인적 성격의 고대가요가 형성․발달해 나가기 시작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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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삼국 및 남북국시대의 문학 | 3-1 | 삼국 시대의 문학 | 1. 한문 사용의 발달에 따라 한문학과 실무 기술이 성장해 나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삼국 시대 노래의 특징을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
3-2 | 향가 문학 | 1. 향가의 성격과 형식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삼국유사 수록 14편의 향가 작품이 지닌 고유한 작품세계를 음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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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불교문학과 남북국 시대 문학 | 1. 삼국시대에 불교설화와 고승담이 발달하기 시작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2. 삼국 시대의 놀이와 연극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 3. 남북국 시대에 발달한 한문학 작품들의 면모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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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고려 전기 문학 | 4-1 | 고려 전기의 산문문학 | 1. 후삼국 및 고려 건국 영웅 서사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2. 과거제 실시와 그에 따른 한문학 발달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3. 설화와 역사 기술의 전통에서 김부식의 <삼국사기>가 차지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4-2 | 고려 전기의 시가문학 | 1. 고려 전기에 나타난 향가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고려 전기 귀족 문학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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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고려 후기 문학 | 5-1 | 고려 후기의 산문문학 | 1.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전과 가전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무신정권기 문인들의 문학론을 이해할 수 있다. 3. 민족사의 재인식을 보여준 <삼국유사>와 역사서의 문학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5-2 | 고려 후기의 시가문학 | 1. 속악가사의 갈래적 특성을 이해하고, 개별 작품의 문학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2. 경기체가의 갈래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시조와 가사의 초기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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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조선전기 문학 1 | 6-1 | 관인문학과 사림문학 | 1. 왕조 교체기에 나타난 문학 전개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2. 관인문학과 사림문학으로 대별되는 조선 전기 사대부의 문학 세계를 비교해 이해할 수 있다. |
6-2 | 훈민정음 반포와 언해 문학 | 1. 훈민정음 창제의 의미와 이를 활용한 문학 작품 세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불경언해, 한시언해, 사서언해로 이어지는 언해사업의 성격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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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교술시가(악장·경기체가)의 모습 | 1. 조선전기에 악장 문학이 발달한 이유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조선전기에 창작된 경기체가의 특성과 그 한계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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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조선전기 문학 2 | 7-1 | 방외인 문학 | 1. 방외인과 방외인 문학의 문학사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방외인 문학의 다양한 작품 세계와 비판 의식을 이해할 수 있다. |
7-2 | 한문산문의 영역 확대-잡기․잡록 | 1. 잡기․잡록의 성격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조선전기에 출현한 잡기․잡록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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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조선전기 시조와 가사 문학 | 1. 조선 전기에 출현한 사대부 시조와 기녀 시조 작품의 특징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안빈낙도와 충신연주의 성격이 강한 사대부 가사의 성격과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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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 |||
9 | 조선전기 문학 3 | 8-1 | 소설의 출현-전기(傳奇)소설 | 1. 최초의 한문소설이 기이한 사랑 이야기를 주 소재로 한 전기 형식의 작품군임을 이해할 수 있다. 2. <수이전> 수록 <최치원>과 <금오신화> 수록 <이생규장전> 등을 직접 읽고, 그 같고 다른 점을 이해할 수 있다. |
8-2 | 한문소설의 발달 -전계(傳系) 소설·몽유록계 소설· 천군 소설 |
1. 전계 소설의 갈래적 특성과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몽유록계 소설 및 천군 소설의 갈래적 특성과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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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조선전기 연희의 양상과 연극 | 1. 조선 전기에 궁중에서 행해진 나례희와 산대희의 성격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조선 전기에 꼭두각시놀음과 탈춤이 지속적으로 연행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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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조선후기 문학 1 | 9-1 | 임․병 양란과 실기문학 | 1. 수많은 기록과 증언, 술회와 상상이 전란 후 문학에서 형상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2. 임진왜란 문학과 병자호란 문학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전쟁 소재 각 갈래별 작품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
9-2 | 전통 한문학의 동요와 지속 | 1. 정통 한문학에 대한 비판과 반성을 모색한 작가와 그들의 문학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인습과 혁신 양면에서 정통 한문학을 견인해 나간 17세기 문인들의 면면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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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소설 시대로 들어서는 전환 | 1. 취급범위, 독자 취향, 언어 표기 등 여러 기준에 입각해 소설의 하위 갈래를 대별해 이해할 수 있다. 2. 중국소설의 영향과 적극적인 활용을 매개로 한문소설은 상층 남성에 의해, 국문소설은 상하층 여성에 의해 급성장하게 됨을 이해할 수 있다. 3. 허균, 권필, 조위한, 김만중, 조성기 등 소설 작가가 다수 출현했지만, 국문소설은 작자미상이 대부분임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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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조선후기 문학 2 | 10-1 | 문학론(문학비평)과 실학파 문학 | 1. 조선 후기 문학론과 문학비평의 내용과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2. 글쓰기 방법의 재정비와 민족문학론 개진의 내용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북학파 실학자들이 내세운 북학론의 실체와 문학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
10-2 | 문학담당층의 확대 1 - 중인(위항인)문학 | 1. 중인문학은 위항시인의 한시 창작과 천기론을 중심으로 발달해 나갔음을 이해할 수 있다. 2. 전문 가객이 등장해 시조집 편찬과 시조창 발달에 기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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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문학담당층의 확대 2 - 여성문학 | 1. 여성 생활과 국문 사용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여성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여성 독자가 보여준 국문소설 독서 문화와 소설 유통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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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조선후기 문학 3 | 11-1 | 조선후기 시조문학과 사설시조 | 1. 조선 후기에 시조의 변이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2. 사설시조의 특징과 작품 세계를 이해하고, 그 시가사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11-2 | 조선후기 가사문학과 잡가 | 1. 조선 후기에 산출된 다양한 가사 작품들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집업적인 소리패가 부르던 잡가의 형성 과정과 작품 세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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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불교․천주교․도교 문학 | 1. 불교와 천주교는 가사를 적극 활용해 포교를 도모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2. 전란 후 유교 체제를 비판하고 체제 전환을 도모하던 도교 문학작품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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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조선후기 문학 4 | 12-1 | 조선후기 국문소설의 발달 | 1. 조선 후기에 나타난 소설 긍정론과 부정론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역사영웅소설과 창작영웅소설의 성격과 서사적 특성을 대비해 이해할 수 있다. 3. 국문장편소설(가문소설)과 여성영웅소설, 세태소설 등 다양한 국문소설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
12-2 | 야담(한문단편)과 한문장편소설 | 1. 조선 후기 한문 문헌설화인 야담의 작품세계와 문학사적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2. 박지원과 이옥의 한문단편 작품별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3. 한문장편소설의 등장 이유와 주요 작품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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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한문수필․국문수필 | 1. 조선후기 한문수필의 특성과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국문으로 창작된 궁중 수필문학의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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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조선후기 문학 4 | 13-1 | 하층문학과 상층문학의 교섭 | 1. 한시와 시조에서의 민요 수용 양상을 통해 상층 문인의 하층문학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2. 가사와 시조, 그리고 판소리를 한역한 작품들의 문학사적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
13-2 |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 | 1. 서사무가와 서사민요, 그리고 판소리의 특징을 비교해 이해할 수 있다. 2. 판소리의 발생 및 형성 과정과 판소리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연행물이 아닌 독서물로 유통된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과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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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 민속극(탈춤, 인형극)의 성행 | 1. 민속극으로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 탈춤이 활발히 연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농촌탈춤, 떠돌이탈춤, 도시탈춤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탈춤에서 비판하고 풍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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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