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소비는 인간만이 갖는 독특한 활동의 소산이며 하나의 복합적인 사회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소비자입니다. 4차산업혁명을 비롯하여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회·경제·환경의 변화가 맞물리며 생산과 소비는 급격하고 전폭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소비자문제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소비자원이나 공정거래위원회, 여러 관련 기관 및 소비자단체들이 소비자를 위하여 많은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 정보와 서비스에 대해서 모르는 소비자들이 너무 많아 실제로 잘 이용하는 경우는 소비자역량에 따라 매우 차이가 납니다.
이 강좌는 한국소비자원의 오수진 박사, 일본의 니시무라 다카오 교수 등의 인터뷰를 비롯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고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컷만화, 동영상, 소비자 인터뷰, 대담, 퀴즈, 토론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였습니다.
본 강좌를 통해 근간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블랙컨슈머, 노쇼(No Show), 생활밀착형으로 시행되고 있는 옥외가격표시제,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분쟁조정제도, 소비자문제의 글로벌 트렌드 등 여러 소비자문제를 주제로 매주차 강의하며,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하여 함께 노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