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인문브리꼴레르프로젝트 I 동영상

인문브리꼴레르프로젝트 I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인문학적 기반에서 융복합적 창의 인재를 육성하려는 취지에서 설계된 과목으로, 인문학의 여러 학습 콘텐츠와 이론 등을 바탕으로 공과대학의 주요 전공필수 과목중의 하나인 창의공학설계의 창의적 발상도구 및 사회과학분야의 다양한 분석기법 등을 적절하게 접목 교육하여 수강생을 '인문 브리꼴레르(다재다능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다학제간 융복합 교양과목'입니다.

수강신청 기간

  • 인문 브리꼴레르프로젝트Ⅰ: 2017.09.27.~2017.12.03
  • 인문 브리꼴레르프로젝트Ⅱ: 2017.11.01.~2018.01.21

  • 강의 미리보기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오리엔테이션 및 창의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
    (10/16 오픈)
    강의 진행 전반에 대한 소개
    문자의 발명을 통해 본 인류의 창의성, 융복합적 현상 퀴즈
    인문학과 창의성 토론게시판
    2 과거로부터의 창의성 학습 1
    (10/23 오픈)
    현상 패턴 읽기 1 [자연계 패턴] 퀴즈
    현상 패턴 읽기 1 [사회적 패턴]
    현상 패턴 읽기 1 [생태학적 패턴]
    3 과거로부터의 창의성 학습 2
    (10/30 오픈)
    현상 패턴 읽기 2 [사고적 패턴] 퀴즈
    현상 패턴 읽기 2 [인간의 본질과 행동 패턴]
    현상 패턴 읽기 2 [실제적 사례]
    현상 패턴 읽기 3 [패턴을 벗어나는 상상력]
    4 창의적 인재가 되기 위한 관점 설정의 중요성 설파 및 실제적 사례를 통한 교육
    (11/6 오픈)
    관점 디자인하기 1 퀴즈
    관점 디자인하기 2
    관점의 변화 사례와 효과
    5 관찰
    (11/13 오픈)
    퀴즈
    6 트리즈, 빨간모자 기법, 로터스 기법 등의 소개 및 실습
    (11/20 오픈)
    창의성 기법 강의 1 퀴즈
    창의성 기법 강의 2
    실전적인 창의성 도구의 활용 사례
    7 트리즈, 빨간모자 기법, 로터스 기법 등의 소개 및 실습
    (11/27 오픈)
    창의성 기법 강의 3 퀴즈
    창의성 기법 강의 4
    실전적인 창의성 도구의 활용 사례
    중간 에세이

    강좌운영진 소개

    담당교수

    전승환 교수
    전승환 교수
    '인문브리꼴레르프로젝트' 강의를 맡고있는 공공정책연구소의 전승환입니다.
    앞으로 한 학기동안 여러분과 '엉뚱한 생각'을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퍼스트 펭귄이면서 퍼스트 무버가 되는 창의적인 고려대인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mail: bighumanities@korea.ac.kr

    강좌지원팀

    박성한
    학습 지원 : 박성한
    고려대학교 인문브리꼴레르 프로젝트 운영조교 박성한입니다.
    플랫폼 탑재와 운영 전반을 맡고 있습니다.
    원활한 강좌 운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mail: pshan011@korea.ac.kr
    김조교
    운영 지원 : 김형우
    고려대학교 인문브리꼴레르프로젝트 운영조교 김형우입니다.
    자막과 플랫폼 보조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강좌 운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mail: 2008290088@korea.ac.kr
    김조교
    운영 지원 : 김영재
    고려대학교 생명정보공학과 재학중인 운영조교 김영재입니다.
    강좌내용을 영어로 번역하여 자막 만드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강좌 운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mail: yooungjae@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20%), 토론(20%-강좌 플랫폼에의 댓글 게시 등), 기타(60%-에세이)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폭넓은 지식을 쌓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창의성을 책으로 배우지 않고, 실제적인 방법론을 익히고자 생각하는 전반적인 분야의 인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왜냐하면, 창의성은 앞으로 모두에게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주 제공되는 인포그래픽, 사진, 뉴스, 저널기사 등의 추가 학습 자료와 강의 요약본(Handout), 멀티미디어형 전자 교재(E-Print물)를 언제든 내려받아 학습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1.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주 제공되는 인포그래픽, 사진, 뉴스, 저널기사 등의 추가 학습 자료와 강의 요약본(Handout), 멀티미디어형 전자 교재(E-Print물)를 언제든 내려받아 학습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Q2. 창의성은 학습될 수 있나요?

    창의성은 선천적인 요소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분명 학습될 수 있으며, 그 기본은 호기심과 질문입니다. 강의 중에 강의자는 수강생들에게 "당신은 여기에 대해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라는 유대인의 질문 방식을 적용하여 스스로의 생각을 찾도록 노력을 기할 것이며, 자주 질문을 던져 수강생들이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7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시간 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7.09.27 ~ 2017.12.03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7.10.16 ~ 2017.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