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인문학적 기반에서 융복합적 창의 인재를 육성하려는 취지에서 설계된 과목으로, 인문학의 여러 학습 콘텐츠와 이론 등을 바탕으로 공과대학의 주요 전공필수 과목중의 하나인 창의공학설계의 창의적 발상도구 및 사회과학분야의 다양한 분석기법 등을 적절하게 접목 교육하여 수강생을 '인문 브리꼴레르(다재다능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다학제간 융복합 교양과목'입니다.
본 강좌는 인문학적 기반에서 융복합적 창의 인재를 육성하려는 취지에서 설계된 과목으로, 인문학의 여러 학습 콘텐츠와 이론 등을 바탕으로 공과대학의 주요 전공필수 과목중의 하나인 창의공학설계의 창의적 발상도구 및 사회과학분야의 다양한 분석기법 등을 적절하게 접목 교육하여 수강생을 '인문 브리꼴레르(다재다능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다학제간 융복합 교양과목'입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8 |
고전과 질문 (12/18) |
왜 고전이 필요한가 | |
고전속의 좋은 이야기 그리고 고전으로부터의 탈출 | |||
책읽기와 질문 | 퀴즈 | ||
9 |
천재 (12/25) |
천재란 무엇인가? | |
알려진 천재들의 면모 | |||
어떻게 하면 나도 천재가 될 수 있을까? | 퀴즈 | ||
10 |
기획과 베타커뮤니케이션 (1/1) |
기획이란 무엇인가? | |
전략적 기획의 방법 | |||
미래사회와 베타커뮤니케이션 | 퀴즈 | ||
11 |
언어 (1/8) |
언어와 새로운 생각 | |
언어유희와 아재개그 | |||
언어적 상상력과 실습 | 퀴즈 | ||
12 |
창의성을 위한 표현 방법들 (1/15) |
창의성과 표현 | |
창의적 글쓰기는 어떻게? | |||
창의적 글쓰기와 실습 | 퀴즈 | ||
13 |
창의성을 위한 컴퓨테이셭널 표현 (1/22) |
창의성과 소프트웨어 | |
소프트웨어를 통한 표현력 - 코딩 프로그램 소개 | |||
소프트웨어를 통한 표현력 - 코딩 실습 | 퀴즈, 토론 | ||
14 |
인문브리꼴레르프로젝트 총정리 (1/22) |
문자에서 융복합까지 | |
창의적 자세에서 창의성 기법까지 | |||
언어적 창의에서 창익부까지 | 퀴즈 | ||
기말 에세이 |
퀴즈(20%), 토론(20%-강좌 플랫폼에의 댓글 게시 등), 기타(60%-에세이)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폭넓은 지식을 쌓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창의성을 책으로 배우지 않고, 실제적인 방법론을 익히고자 생각하는 전반적인 분야의 인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왜냐하면, 창의성은 앞으로 모두에게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주 제공되는 인포그래픽, 사진, 뉴스, 저널기사 등의 추가 학습 자료와 강의 요약본(Handout), 멀티미디어형 전자 교재(E-Print물)를 언제든 내려받아 학습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매주 제공되는 인포그래픽, 사진, 뉴스, 저널기사 등의 추가 학습 자료와 강의 요약본(Handout), 멀티미디어형 전자 교재(E-Print물)를 언제든 내려받아 학습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은 선천적인 요소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분명 학습될 수 있으며, 그 기본은 호기심과 질문입니다. 강의 중에 강의자는 수강생들에게 "당신은 여기에 대해 무슨 생각을 하십니까?"라는 유대인의 질문 방식을 적용하여 스스로의 생각을 찾도록 노력을 기할 것이며, 자주 질문을 던져 수강생들이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