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한·중·일 관계사의 비극 이미지

한·중·일 관계사의 비극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오늘동아시아는중국의부상과미중패권경쟁,북핵문제,일본의군사대국화 등 수많은 난제들을 안고 격동하고 있다.
그렇다면 동아시아의 ‘오늘’은어떤역사적과정을통해형성되었을까?
수강생들은 본강의를통해격동하는오늘의동아시아를만드는데결정적인역할을했던임진왜란,병자호란등전쟁의실상과한중일의관계사를생생하게학습함으로써장차동아시아의‘국제인’,‘세계인’으로살아가는데필요한기본지식과교양,소양을체득할수있다.

학습 목표
1. 조선시대의 격변이었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깊이 있게 학습.
2. 조선과 중국, 조선의 일본의 외교사, 관계사를 이해
3. 과거 한중일 관계를 통해 오늘의 동아시아 정세가 형성된 배경을 이해
4. 과거 역사를 통해 오늘의 우리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비전과 교훈 모색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강좌명

1

전쟁사 이해의 필요성과 그 의의

1)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왜 알아야 하는가?

2) 임진왜란 이전 한중일 삼국의 정세 개관

3) 한중일 삼국의 임진왜란 인식

2

16세기 대항해시대와 일본의 굴기

1) 포르투갈 세력의 東進과 조총 전래

2) 銀 유통을 둘러싼 새로운 흐름

3) 대항해시대 무렵의 한일관계

3

임진왜란의 발생과 전개

1) 일본군의 공세와 조선군의 수세

2) 파천과 국망의 위기

3) 위기에서 발현된 조선의 저력

4

조선을 지켜 만주를 보호하라

1) 명군의 조선 참전과 국제전으로의 비화

2) 명은 왜 조선에 참전했나?

3) 명군 참전의 빛과 그림자

5

조선을 소외시킨 중국과 일본의 휴전협상

1) 벽제전투 패전과 명군의 두 얼굴

2) 일본군을 에스코트하는 명군

3) 임진왜란과 한국전쟁의 비교

6

정유재란의 비극과 기억을 둘러싼 전쟁

1) 강화협상의 파탄과 일본의 재침

2) 싸울 의지가 없었던 명군, 분전하는 이순신

3) 누구의 기억을 정통으로 삼을 것인가?

7

어쩔 수 없이 원수와 화해하다

1) 조선은 왜 일본과 국교를 재개했는가?

2) ‘영원히 함께 할 수 없는 원수(怨讐)’와의 화해

3) 임진왜란이 남긴 여파

8

누르하치의 어부지리

1) 조선이 전쟁터가 되면서 만주가 떠오르다

2) 늑대가 사라지니 호랑이가 나타나다.

3) 임진왜란 중의 만주 대책

9

광해군 외교의 빛과 그림자

1) “오랑캐가 오면 막지 않고 가면 잡지 않는다”

2) 정보를 수집하고 최악의 경우에 대비하라

3) 내정이 무너지면 외교는 사상누각이다.

10

조선의 정권교체와 명의 어부지리

1) 인조반정이 동아시아 정세에 미친 영향

2) 반색했던 명, 긴장했던 후금

3) 국제 사기꾼 모문룡에게 놀아나다.

11

정묘호란과 동아시아

1) 누르하치 사망과 홍타이지의 등장

2) “모문룡을 제거하고 조선을 응징하라”

3) “조선의 불행은 우리의 행복”→ 일본의 변신

12

형제관계의 파탄과 병자호란의 발생

1) 동상이몽의 파탄 과정

2) 준비 없이 전쟁을 선택하다

3) 피로인(被擄人)과 화냥년의 비극

13

병자호란이 동아시아 역사에 미친 영향

1) 명과의 관계가 끝장나다.

2) 일본의 기세가 등등해지다.

3) 북벌에서 북학까지 멀고도 험한 길

14

격동하는 오늘, 두 전쟁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1) 반복되는 Power Shift, 반복되는 한반도의 비극

2) 아편전쟁, 청일전쟁, 그리고 러일전쟁

3)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한명기 professor
한명기 교수
현)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교수
전)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위원
학력: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문학박사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한국사 전공( 학사, 석사)
현) 동북아역사재단 자문위원
주요저서
- 『임진왜란과 한중관계』
- 『광해군』
- 『정묘·병자호란과 동아시아』
- 『역사평설 병자호란 1, 2』
- 『최명길 평전』
E-mail : hemanhan@mju.ac.kr

강좌지원팀

김요셉
김요셉
현) 명지대학교 조교
학력: 명지대학교 사학과 석사
E-mail : hmysk@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 해당 교과목은 평가활동이 없으며, "이수증"을 발급하지 않습니다.

 

[수강 신청 기간] : 2020.02.11 ~ 2020.02.23

[강좌 운영 기간] : 2020.02.12 ~ 2020.02.28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고등학교, 혹은 대학교에서 교양한국사수준의강의를들었던학생들은수강이가능합니다.
다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조선시대의외교사,대외관계사를비교적심층적으로다루기때문에강좌를집중해서듣는것이필요하고제시되는참고문헌 등을꼼꼼하게정독하는것도강의를제대로이해하는데많은도움이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부교재:1.『임진왜란과한중관계』,『광해군』(한명기,역사비평사,1999,2000년)
2. 『역사평설 병자호란』 1, 2권 (한명기, 푸른역사, 2013년)

자주 묻는 질문

주교재는 없으며, 부교재는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4주
    (주당 01시간 15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1시간 15분
    (14시간 3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2.11 ~ 2020.02.23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2.12 ~ 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