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삶과 문학  이미지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삶과 문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20세기를 전후해 본격화된 코리언들의 해외 이주/이민은 전형적인 디아스포라의 역사였다. 1902년 노동자 신분으로
하와이로
건너갔던 코리언들을 비롯해 구한말 생존을 위해 국경을 넘었던 구소련권의 고려인, 일제강점기의 독립투쟁과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조국을 떠났던 중국의 조선족과 재일 코리언, 냉전/탈냉전 시대의 국제결혼과 이민정책과 맞물린 북미와 남미의 코리언들이
그렇다.
또한 근대화 과정에서 외국행을 택했던 독일의 코리언, 글로벌시대에 세계를 무대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코리언들까지 해외
이주/이민의 역사가 그러하다. 이러한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역사와 사회문화적 지점은 오늘날 글로컬라이제이션 추세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특히 디아스포라의 자의식과 문화적 혼종지점을 서사화한 문학텍스트는 ‘주연’의 “편력과 회귀” “매혹적인 순환성”
차원에서 열린 세계관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 크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경계/혼종지점, 탈중심적/다중심적인 월경주의를 문학텍스트를 통해 짚어보고 그들
이민자/이민사회의 선경험이 한민족의 경쟁력 재고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강좌의 주요 내용은
서세동점의
구한말과 일제강점기를 의식하면서 하와이/멕시코의 코리안, 구소련권의 고려인, 중국의 조선족, 재일코리안의 이주/이민역사를
짚고
그들이 남긴 문학지형과 주요 작가/작품을 소개한다. 그리고 해방정국과 냉전/탈냉전 시대의 북미지역(캐나다, 미국),
근대화/산업화시대의 남미의 농업이민과 파독 광원/간호사에 이르는 코리안들까지 국가별로 그 이주/이민의 역사와 문학텍스트를
소개한다. 물론 탈중심적 혼종성을 보여주는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문학텍스트는 최근 다문화/다민족 사회로 이행하는 한국
사회에
던지는 교훈적 의미도 적지 않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울분과 상실

구한말/제국시대의 코리안 디아스포라 문학

 

1)   코리안 디아스포라란? – 이주/이민의 역사, 720만 여명

2)   20세기 전후의 코리안 디아스포라 서세동점과 이주/이민의 진행과정

3)   하와이로 향한 코리안 이주역사와 문학의 주제의식

4)   멕시코로 향한 코리안들의 이주역사와 문학의 주제의식

퀴즈2

 

1)   구소련의 고려인의 이주역사 연해주, 사할린, 중앙아시아

2)   구소련권 고려인의 문학지형, 대표적인 작가/작품의 주제의식

3)   중국 조선족의 이주역사 만주이주, 독립운동, 혁명운동

4)   중국 조선족의 문학지형, 대표적인 작가/문학의 주제의식

퀴즈2

2

억압과 투쟁

일제강점기/해방이후의

코리안 디아스포라 문학

 

1)   재일 코리안의 형성과정과 제국일본 강제징집, 민족투쟁

 

2)   전후 재일코리안의 사회문화적 지점 민족투쟁, 교육투쟁, 조총령/민단, 오사카,도쿄

 

퀴즈2

 

1)   캐나다 코리안 이주/이민의 역사 토론토, 벤쿠버 등

 

2)   캐나다 코리안의 문학지형, 대표적인 작가/작품의 주제의식

 

3)   미국의 코리안 이주/이민의 역사 로스엔젤레스, 뉴욕 등

 

4)   미국의 코리안 이민문학 지형, 대표적인 작가/작품의 주제의식

 

퀴즈2

3

근대화와 세계화

근현대/지구촌시대의

 코리안 디아스포라 문학

 

1)   파라과이/브라질 코리안 이주/이민의 역사 상파울루, 아순시온 등

 

2)   파라과이/브라질의 문학지형, 대표적인 작가/작품의 주제의식

 

3)   아르헨티나/페루 코리안 이주/이민의 역사 부에노스, 리마 등

 

4)   아르헨티나/페루의 코리안 이민문학 지형, 대표적인 작가/작품의 주제의식

 

퀴즈2

 

1)   독일의 코리안 이주/이민의 역사 근대화와 파독광원/간호사,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등

 

2)   독일 코리안의 문학지형, 대표적인 작가/작품의 주제의식

 

3)   강좌를 마치며,

-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기록문화의 중요성

-     한국의 국가경쟁력과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역할

 

퀴즈2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환기 교수
김환기 교수
현) 동국대학교 일본학과 교수
다이쇼대학교 대학원 부교수

강좌지원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오, 없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3주
    (주당 00시간 45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2시간 00분
    (02시간 16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2.26 ~ 2019.03.1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2.26 ~ 2019.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