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어떤 상생의 과정을 거쳐 정주민이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토착민과 이주민의 시선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부산이라는 공간이 슬기롭게 품어내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학습한다.
강의계획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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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물과 뭍의 경계 부산이 지닌 인문자산 – 다양성 |
학습목표: 바다로 열린 도시 부산으로 들어온 것 주요내용: 근대 문물의 수용 창구로서의 부산이라는 공간의 의미 |
퀴즈2 |
학습목표: 한국의 역사가 된 부산의 사람들 주요내용: 백산 안희제, 독립운동가 박차정, 성산 장기려 박사, 이태석 신부, 안토니오 신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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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피란시기 부산을 삶의 터전으로 삼은 사람들 |
학습목표: 한국전쟁이 가져온 이주의 아픔 주요내용: 6.25전쟁 시기 타지에서 이주해온 사람들에 대한 토착민의 시선 (2명) |
퀴즈2 |
학습목표: 한국전쟁이 가져온 이주의 아픔 주요내용: 6.25전쟁으로 타지에서 이주해온 사람들이 본 부산에 대한 시선 (6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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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부산을 제2의 고향으로 삼은 사할린 사람들 |
학습목표: 귀환하지 못한 이주민의 아픔 주요내용: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으로 사할린에서 러시아인으로 살던 분들의 고국 정착기- 안산 3명 |
퀴즈2 |
학습목표: 정착하지 못한 이주민의 아픔 주요내용: 일제 강점기 강제 징용으로 사할린에서 러시아인으로 살던 분들의 고국 정착기- 부산 4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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