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국제지역학 입문II : 개발협력학 동영상

국제지역학 입문II : 개발협력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교과목은 학습자에게 국제개발협력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국제지역학의 다양한 방법론 및 사례 연구 등을 학습하고, 이를 구체적인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사업에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그 목표로 한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학습일 주차명(주제) 차시명(소주제) 과제
1 2018/09/03 국제지역연구란 무엇인가? 국제지역연구-국제지역연구의 정의 및 개념, 국제학과 지역연구의 예(재스민 혁명), 글로벌지역연구와 국제지역학 퀴즈
지역연구의 정의-지역연구 학자들과 예시(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가미카제 특공대)
국제학, 국제관계, 국제정치-국제학, 국제관계, 국제정치에 대한 각각의 용어 개념 정리 및 담론
국제지역학의 장점과 강점-용어의 혼용, 국제지역학 용어의 사용, 지역연구의 의미, 글로벌화
2 2018/09/10 지역연구의 역사와 현재 지역연구의 역사-오리엔탈리즘과 Edward W. Said, 아시아적 가치, 지역연구의 방법론 퀴즈
지역연구의 현재-국제지역연구의 발전, 지역학과 지방학의 차이
국제지역연구의 미래-세계화, 정보화와 제4차 산업혁명
국제지역연구의 미래: 가능성-국제지역학의 역사, 지역연구의 발달 과정, 세계화와 정보화, 국제지역학의 미래
3 2018/09/17 국제지역학과 지역전문가 양성 학문의 위기와 지역연구-학문위기론, 지역연구의 새로운 대안 퀴즈
지역연구의 정의와 목적-글로벌지역학과 국제지역학에 대한 학제적 담론, 지역연구의 정의와 목적
지역연구의 방법-지역연구의 실천적 연구방법, 구역연구의 두 가지 사례
국제지역학의 미래와 지역전문가 양성-지역에 대한 학제적 연구의 7가지 법칙, 지역연구의 발전 방향
4 2018/09/24 국제개발협력과 문화 넥서스 개발과 국제개발협력-국제개발협력의 필요성, 개발과 국제개발협력의 개념 및 목적 퀴즈,
토론
국제개발협력의 역사-1950년대부터 2000년대 까지 개발과 국제개발협력의 역사
지속가능개발목표(SDGs)-POST-2015 개발의제 추진과정 및 MDGs와 SDGs의 차이
개발협력과 문화넥서스-문화의 정의, 문화상대주의,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개발협력
OUTRO-영국과 호주 및 국제NGO에서의 문화개발연구와 마지막으로 강의 부연설명 및 결론
5 2018/10/01 세계화와 경제통합 세계화-세계화의 정의, 세계화의 촉진 요인, 세계화의 영향, 세계화에 대한 찬반양론, 세계화와 국제기구, 다자주의와 지역주의, 지역무역협정, 지역통합과 세계무역의 자유화 퀴즈
경제통합의 개념-경제통합의 개념, 의의, 유형, 발전단계별 통합의 제 형태, 경제통합의 결성 동기
유럽연합: EU 28개국, EU의 발전 과정
북미자유무역협정, 동남아국가연합: 북미자유무역협정의 결성 배경 및 주요내용과 경제협력, 동남아국가연합의 설립배경 및 주요 기구와 경제협력
TPP-RCEP-APEC: 환태평양동반자협정,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아태경제협력체
한·중·일 FTA: 동북아 지역협력의 필요성, 한·중·일 정상회의와 FTA의 추진
6 2018/10/08 환경과 에너지 환경과 에너지-세계의 에너지 정책, 온실가스 배출 감소 정책, 에너지 자원별 현황, 세계의 1차 에너지 소비 퀴즈
석유와 석탄-석유와 석탄의 화석연료 에너지
천연가스-세계 천연가스 소비, 교역, 의존도 및 분쟁, 해외 천연가스 개발 및 전략
원자력 에너지-원자력발전의 개시, 발전 강화 정책 및 특징
신재생 에너지-기후변화 문제와 신재생 에너지 이용, 신재생 에너지 친화정책, 신재생 에너지의 문제점
기후 변화 문제-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노력
7 2018/10/15 국제사회와 이주 이주의 시대- 이주를 이해하기위한 다른 관점, 국가 간의 소통, 이주의 역사, 이주의 부정적 측면 퀴즈,
과제물
현대국제 이주의 경향- 국제이주의 경향과 특징, 이주이론
민족과 인종-국제이주의 중요 개념으로 정의 와 다양한 해석
다문화사회- 다문화국가의 모델, 시민권의 개념, 한국의 다문화 사회의 준비
발전과 이주-국제개발협력, 국제이주와 개발에 관환 주요담론
8 2018/10/22 중간시험(온라인)
9 2018/10/29 종족분쟁 종족분쟁과 민족주의-종족분쟁 분출 시기 및 원인 퀴즈,
토론
개념의 문제들-인종, 종족, 민족, 그리고 민족주의
분리독립운동-분리독립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분리독립에 관한 이론
종족전쟁-민족주의의 기원, 종족간 폭력의 발생 이유와 극복방안
국제사회의 인도적 개입-인도적 개입 사례, 개입의 조건과 효과
10 2018/11/05 빈곤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개발협력 역사 빈곤이란 무엇인가-빈곤에 대한 정의, 절대빈곤과 상대빈곤 개념 퀴즈
원조에 대한 평가-전지구화 이후의 세계와 관계, 원조의 이유
21세기의 개발협력-Post-2015에서의 개발 프레임 워크, 개발에 대한 담론
개발협력의 역사Ⅰ-개발프로젝트단계(1940년대에서 1970년대), 글로벌리제이션프로젝트(1980년대에서 2000년대)
개발협력의 역사Ⅱ-새천년의 시도(2000년대에서 현재)
11 2018/11/12 동남아시아의 사회와 문화 동남아시아 지역 개념-동남아시아의 지리적 위치 및 특징, 동남아 역사문화의 지리적 배경, ‘Southeast Asia’지역 개념 퀴즈
동남아시아 문화의 중층성과 분화-동남아시아 문화 측면의 다양성, 역사적 외부 요인의 영향 및 문화 중층성
동남아시아의 종족 구성과 다문화-동남아의 종족 구성(분류체계와 종족정체성), 동남아의 다문화·다종족 정책, 동남아의 분리주의 운동
한국·동남아 교류협력 관계-글로벌리제이션과 문화 다양성, 한국·동남아의 관계 전개 및 지속 가능한 교류협력 방향
12 2018/11/19 필리핀의 참여형 지역사회 개발 지역사회 개발-지역사회개발의 정의,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주민참여 대두,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자본 퀴즈,
과제물
필리핀 빈곤의 이해-빈곤의 정의, 빈민에게 필요한 것들, 필리핀 빈곤의 원인, 식민지 경제의 연속성, 필리핀의 고용
필리핀 지역사회개발의 예-필리핀 KALAHI-CIDSS 프로젝트 소개 및 진행과정과 한계점, 비정치화된 개발 개념, 개발과 거주안정성, 지역사회개발
필리핀 빈민의 사회적 배제-개발에 따른 이주민 사례,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의 한계
13 2018/11/26 라틴아메리카 연구 라틴아메리카 개요-언어, 한국과의 관계, 어원, 인류학적 주장 퀴즈
라틴아메리카 고대문명-잉카, 마야, 아즈텍 외의 문명 소개
라틴아메리카의 식민지화와 근대국민국가 건설-유럽의 변화,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식민정책, 라틴아메리카의 독립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축구와 춤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인종, 음식, 종교, 인종의 특이성(라티노)
14 2018/12/03 아프리카 연구 아프리카의 문제-빈곤의 문제, 분쟁과 내란, 질병, 사막화, 인구의 증가, 물 문제 퀴즈
지리와 자연-아프리카 지리, 인류의 기원, 자연 및 종교, 언어
아프리카의 종교와 식민화-아프리카의 종교와 서구에 의한 식민화 과정 및 결과
아프리카의 경제-아프리카 경제의 전략적 가치, 저개발의 구조적 원인
아프리카와 국제협력-세계 강대국들의 아프리카 진출 특성, 우리나라의 ODA의 방향성
15 2018/12/10 기말시험(온라인)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대표교수 이홍종 교수님 사진
대표교수 : 이홍종 교수
현)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부 교수
학력: 미국 신시내티대학교 정치학박사
현) (사)부산국제교류협회 대표
현) (사)부산국제교류재단 이사

강좌지원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기준: 60점 이상(100점 만점)= 중간고사(20점) + 기말고사(20점) + 과제물(20점) + 토론(14점) + 퀴즈(26점)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기초수준으로 강좌를 듣기 위해 사전에 수강해야하는 과목은 따로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매주 제공되는 강의자료(PDF) 및 참고자료를 제공하여 언제든지 다운받아 학습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1. major

    Social Sciences
    (Social Science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intermediate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univ_name

    PKNUk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4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
    (16시간 15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8.08.08 ~ 2018.12.16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8.09.03 ~ 2018.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