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디지털 디자인 방법론인 파라메트릭 디자인을 Rhino Grasshopper 실습을 통해익힌다.
2. CNC나 3D 프린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에까지 연계하여 학습한다.
3. 건축 및 각종 산업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한다.
2. CNC나 3D 프린터 등을 활용한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에까지 연계하여 학습한다.
3. 건축 및 각종 산업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한다.
주차 | 학습일 | 주차명(주제) | 차시명(소주제) | 과제 | ||
---|---|---|---|---|---|---|
1 | 2018/09/03 | Grasshopper와 파라메트릭 디자인 | Grasshopper란? | 퀴즈 | ||
Grasshopper의 특징 | ||||||
파라메트릭 디자인이란? | ||||||
2 | 2018/09/10 | Grasshopper의 기초 (1) | Grasshopper의 인터페이스 | 퀴즈, 과제물 | ||
Grasshopper 정의: 컴포넌트 | ||||||
Grasshopper 정의: 와이어 | ||||||
3 | 2018/09/17 | Grasshopper의 기초 (2) | Grasshopper 자료형 | 퀴즈, 과제물 | ||
자료형과 형변환 | ||||||
Rhino와 연동 | ||||||
4 | 2018/09/24 | Grasshopper의 기초 (3) | 메뉴바의 기타 기능들 | 퀴즈, 과제물 | ||
원기둥 그리기 과정 분석 | ||||||
원기둥 그리기 응용 | ||||||
5 | 2018/10/01 | Grasshopper로 수학하기 (1) | 수와 연산 | 퀴즈, 과제물 | ||
수열 | ||||||
함수 | ||||||
6 | 2018/10/08 | Grasshopper로 수학하기 (2) | 대응관계 | 퀴즈, 과제물 | ||
집합 | ||||||
보간 | ||||||
7 | 2018/10/15 | 중간시험(온라인) | ||||
8 | 2018/10/22 | Grasshopper로 기하학하기 (1) | 평면도형 | 퀴즈, 과제물 | ||
좌표계 | ||||||
9 | 2018/10/29 | Grasshopper로 기하학하기 (2) | 함수 그래프 | 퀴즈, 과제물 | ||
벡터 | ||||||
공간도형 | ||||||
10 | 2018/11/05 | Grasshopper로 기하학하기 (3) | 곡선 | 퀴즈, 과제물 | ||
곡면 | ||||||
변환(Transformation) | ||||||
11 | 2018/11/12 | Grasshopper 실습 | 계단그리기 1 : 계단단면 그리기 | 퀴즈, 과제물 | ||
계단그리기 2 : 임의의 평면에 단면 그리기 | ||||||
계단그리기 3단계 : 3차원 계단 그리기 | ||||||
12 | 2018/11/19 | List와 Tree | 리스트 | 퀴즈, 과제물 | ||
데이터 트리 | ||||||
데이터 트리의 활용 | ||||||
13 | 2018/11/26 | 디지털 패브리케이션(1) - CNC를 활용한 와플 모델 디자인 |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이란? | 퀴즈 | ||
CNC의 특성 및 모델링 과정 | ||||||
와플 모델 디자인 실습 | ||||||
14 | 2018/12/03 | 디지털 패브리케이션(2) - 3D Printing을 활용한 모델 디자인 | 3D 프린터의 특성 | 퀴즈 | ||
3D 프린팅 작업 과정 | ||||||
3D 프린팅 모델 디자인 실습 | ||||||
15 | 2018/12/10 | 기말시험(온라인) |
① 중간고사: 20%
② 기말고사: 20%
③ 과제물: 40%
④ 퀴즈: 20%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본 강좌의 수준은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며,
강좌를 듣기 위해 사전에 수강해야 하는 과목은 따로 없습니다.
각 주차별로 학습자료 pdf가 제공됩니다.
* 참고문헌 :『grasshopper++』, 도서출판대가, 김민석·최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