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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인류가 직면한 기후∙환경 변화 문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지금의 상황에 이르게 된 이유를 분석하며, 우리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미래 기후와 사회를 전망하고,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다각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우리가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개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발전에 대한 학습자들의 기본 입장 정리
기후변화의 문제가 오래전부터 제기되었음에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지 고찰
인류가 직면한 15가지 도전 과제들
지속가능발전의 의미 및 UN 지속가능발전 목표
2 기후변화의 현주소 대기, 지면에서의 기후변화 징후
해양에서의 기후변화 징후
빙권에서의 기후변화 징후
대기 중 온실기체 증가
Summary
3 환경 변화와 생태계 훼손의 현주소 지구시스템과 사회∙경제 시스템의 변화
지구수용한계의 위기
생태계 서비스 훼손
생물 다양성 손실
Summary
4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 지구 기후시스템의 이해
물순환, 탄소순환, 질소순환
기후변화의 원인
인위적 온난화
Summary
5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이르게 되었을까? 지구의 진화
생명의 탄생과 진화
현생대 기후변화 연대기 – 기후변화와 생물의 진화
기후변화와 인류의 진화
Summary
6 기후가 인류 이동 및 신석기 혁명에 미친 영향 (역사시대 이전) 인류는 수차례 빙하기/간빙기를 거쳐 진화
기후변화와 현생 인류 대이동
홀로세 기후의 전반적 특성
신석기 혁명 (농업 혁명)과 기후
Summary
7 인류의 기후 영향력 증가 - 역사시대 문명의 발생과 기후 – 도시와 국가의 출현
고대 문명의 붕괴와 기후
제국의 탄생과 로마 온난기 – 확장과 상호연결
중세 온난기 – 상호연결의 가속
Summary – 인류세의 도래
중간시험
8 근대와 현대 – 인류세의 도래 소빙하기 기후 특징
소빙하기 영향 – 과학혁명, 근대지성, 프랑스 혁명 및 산업 혁명
산업혁명 그 이후
마무리 – 인류세의 도래
Summary
9 미래 기후는 인류가 선택하는 경로에 의존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 (IPCC) 소개
기후변화 탐지 및 원인 규명
이래 예측 및 전망 어떻게 가능한가?
미래 사회경제경로 시나리오와 기후전망
Summary
10 1.5도-2도 기후저지선 지킬 수 있을까? 지금 우리가 향하고 있는 미래는?
1.5도-2도 기후저지선이란?
국가결정기여(NDC) 방안 1.5도-2도 상승 억제에 충분할까?
Summary
11 국내외 기후변화 대응의 현주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적 협력 기후변화협상의 주요 이정표들
신기후체제 안착 가능할까?
탄소 예산 (carbon budget)이란?
남아 있는 탄소 예산은?
Summary
12 탈탄소화를 향한 에너지 전환 – 4차 산업 혁명의 원동력 결국 에너지의 문제
에너지 전환의 메가트렌드 7D
탈탄소화, 탈집중화, 디지털화, 민주화
네거티브 배출 (negative emission)은 여전히 필요
Summary
13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 ‘공유지의 비극’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탄소에너지를 줄이고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방안들
포스트 코로나와 그린 뉴딜
지금 우리가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들은?
Summary –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준이 교수
이준이 교수
  • Assistant Professor, Research Center for Climate Sciences, Pusan National University
  • Brainpool Professor, Research Center for Climate Sciences, Pusan National University
  • WMO WWRP/THORPEX/WCRP Sub-seasonal to Seasonal Prediction Working Group Member
  • WMO WWRP/THORPEX/YOTC MJO Task Force Member

강좌지원팀

김현아 조교

김현아 조교
  • M. S., Oceanography, Pusan National University
  • B. S., Oceanography, Pusan National University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4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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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자연과학
    (생물ㆍ화학ㆍ환경)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부산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20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20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08.15 ~ 2020.12.1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08.15 ~ 2020.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