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학습자는 지식 영역에서 원헬스의 개념, 적용 범위, 그리고 신종 감염병의 대처에 원헬스 접근법이 가지는 이점을 이해한다.
2) 학습자는 행위 영역에서 신종 감염병의 발생과 전파를 막을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3) 학습자를 지구 생태계 전체의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거시적 안목을 가지고 국제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양성함한다.
1) 학습자는 지식 영역에서 원헬스의 개념, 적용 범위, 그리고 신종 감염병의 대처에 원헬스 접근법이 가지는 이점을 이해한다.
2) 학습자는 행위 영역에서 신종 감염병의 발생과 전파를 막을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3) 학습자를 지구 생태계 전체의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거시적 안목을 가지고 국제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양성함한다.
주차 | 주차명 | 파트명 |
---|---|---|
1주차 | 신종 감염병의 발생과 전파: 사례가 보여주는 신종 감염병의 위협 | Opening: 강좌의 개요 |
에이즈: 사람의 이동과 질병의 확산 | ||
한타바이러스: 엘니뇨 현상과 신종 감염병 | ||
웨스트나일바이러스: 모기매개 감염병의 확대 | ||
살모넬라 DT104: 항생제 내성 세균의 확산 | ||
최악의 미생물 폭풍 | ||
2주차 | 사람, 동물, 환경의 세 영역에 닥친 위협: 원헬스 접근의 필요성 | 인간 영역 |
동물과 식품 영역 | ||
환경 영역 | ||
새로운 모델의 필요성 | ||
3주차 | 신종 감염병: 발생 후에는 이미 늦다 | 사스의 영향 |
조류독감의 피해 | ||
광우병의 영향 | ||
종간 장벽과 신종 감염병의 발생 | ||
질병 출현의 결정 인자 1 | ||
질병 출현의 결정 인자 2 | ||
4주차 | 인간의 질병 유산 | 사람과 동물 사이 접점의 속성 |
호미닌 - 호모 속 등장 이전 | ||
신석기 시대 - 정착생활, 농업, 가축화 | ||
청동기부터 고대까지 - 도시화와 무역 | ||
중세부터 근대까지 - 전쟁, 정복, 산업화 | ||
현대 - 세계화의 시대 | ||
5주차 | 유사 이래 인류의 감염병에 대한 대응력의 발전 | 고대부터 18세기까지 - 통제가 불가능한 시대 |
19세기 중반 - 감염병이 통제되기 시작하다 | ||
19세기 말 - 감염병의 원인 규명과 백신 개발 | ||
20세기 전반 - 화학요법의 등장 | ||
20세기 중반 - 항생제와 DDT | ||
20세기 후반 - 감염병 없는 세상을 꿈꾸다 | ||
21세기 - 신종 감염병의 시대 | ||
6주차 | 인간이 만든 틈새를 통과해서 생긴 신종 감염병들 (1) | 앵무새열 |
Q열 | ||
재향군인병 | ||
라임병 | ||
지카와 모기매개 감염증 | ||
모기 서식지의 확대와 모기 방제 노력 | ||
7주차 | 인간이 만든 틈새를 통과해서 생긴 신종 감염병들 (2) | 원숭이두창 |
에볼라의 지역 내 유행과 원거리 전파 | ||
메르스 | ||
니파바이러스 | ||
박쥐라는 동물 | ||
코로나19와 질병 X | ||
중간시험 | ||
8주차 | 불길한 조짐 – 내성 세균의 등장 | 약제내성 결핵 |
모든 약제에 내성인 세균감염증 | ||
우리나라의 항생제 내성 | ||
항생제 내성의 등장 | ||
내성 유전자의 획득 | ||
항생제 내성 위협의 현실 | ||
9주차 | 살모넬라와 콜레라 | 세균이란 무엇인가? |
살모넬라라는 세균 | ||
살모넬라 혈청형 | ||
살모넬라와 식물 | ||
비브리오라는 세균 | ||
콜레라의 유행과 파지 | ||
콜레라균의 서식 환경 | ||
10주차 | 외래 병원체에 의한 생태계의 위기 | 진균이란 무엇인가? |
박쥐흰코증후군 | ||
양서류의 멸종 위기 | ||
렙토스피라와 조류콜레라 | ||
생물다양성과 인류의 지속가능성 | ||
11주차 | 사람과 동물: 인수공통감염증을 넘어선 유사성 | 사람과 동물 - 감염병을 공유한다 |
동물도 섹스를 즐긴다 | ||
동물도 마약을 한다 | ||
동물도 기절한다 | ||
동물도 섭식장애가 있다 | ||
동물도 자해를 한다 | ||
12주차 | RNA 바이러스: 신종 감염병의 생물학 |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
RNA 바이러스의 인체 적응 | ||
RNA 바이러스의 다양성과 감시 | ||
광견병바이러스 | ||
인플루엔자바이러스 | ||
13주차 | 원헬스 접근법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원헬스의 미래 | 헨드라의 통제 |
조류독감발생에 대한 대응 | ||
우역의 박멸 | ||
웨스트나일바이러스의 통제 실패 | ||
원헬스와 맨해튼 원칙 | ||
감염병과 원헬스 | ||
안전한 미래를 위한 우리의 노력 | ||
기말시험 |
과제명 |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30%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