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전공과 상관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체계적인학습대신이분야의흥미를유도하는수업방식으로진행하며,독감바이러스(influenzavirus)나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같은팬데믹신종바이러스출현의의미와이를통해과학은또한 사회는 어떤 노력을해야 하는가토론하여과학과사회의역할을구체적으로진술할수있습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인류의 영원한 동반자 미생물 |
1-1. 신종 감염성 병원균은 어디에서 왔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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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생물이란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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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미생물, 면역, 그리고 감염성 질병 강의 소개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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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생명의 시작 그리고 미생물의 탄생과 번성 |
2-1. 생명이란 무엇인가? |
퀴즈 |
2-2. 생명의 기원 그리고 미생물의 탄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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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미생물의 번성과 진핵생물의 탄생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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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위대한 미생물 과학자 이야기 |
3-1. 미생물의 발견:안토니 반 레벤후크 |
퀴즈 |
3-2. 미생물과 질병: 루이 파스퇴르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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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미생물과 질병: 로베르트 코흐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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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면역이란 어떻게 작동하는가? |
4-1. 면역의 정의 |
퀴즈 |
4-2. 면역시스템의 이해 (면역과 염증반응)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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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면역과 인간의 질병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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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면역반응의 두 종류: 선천성 면역 반응 |
5-1. 선천성면역이란? |
퀴즈 |
5-2. 선천성 면역 수용체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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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천성 면역세포:대식세포와 호중구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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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면역반응의 두 종류: 후천성 면역 반응 |
6-1. 후천성면역이란? |
퀴즈 |
6-2. 후천성 면역세포: B 세포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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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후천성 면역세포: T 세포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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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위대한 면역학자 이야기 |
7-1. 초기면역학자들 |
퀴즈 |
7-2. 피터 메다와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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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프랑크 버넷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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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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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병원균에 대항하는 면역반응: 선천성면역과 후천성면역의 이어달리기 |
8-1. 감염에 의한 조직의 염증반응 |
퀴즈 |
8-2. 선천성면역과 후천성면역의 연합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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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기억하는 면역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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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감염성질병의 이해-1 |
9-1. 페스트와 두창(Plague & Smallpox virus) |
퀴즈 |
9-2. 결핵(Tuberculosis)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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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에이즈(HIV)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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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감염성질병의 이해-2 |
10-1. 독감(Influenza virus) |
퀴즈 |
10-2. 신종 독감(Avian & Swine Flu)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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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사스 & 메르스(SARS & MERS-CoV)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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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감염성질병의 이해-3 |
11-1. COVID-19 (SARS-CoV2 바이러스) |
퀴즈 |
11-2. COVID-19(SARS-CoV2에 대한 면역반응의 이해)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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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COVID-19(SARS-CoV2에 의한 질환의 이해)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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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백신의 면역학 |
12-1. 백신개발의 역사 |
퀴즈 |
12-2. 백신의 면역학적 원리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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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백신의 종류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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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강의 총정리:미생물, 감염, 감염성 질병 |
13-1. 수강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
퀴즈 |
13-2. 미래의 감염병에 대한 대비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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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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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30% | 0% | 30% | 40% |
※ 총60%이상점수획득시,이수증을발급받을수있습니다.
이강좌는유익한내용이다수포함되어있습니다.
이강좌는여러가지참고자료가많이있습니다.
생물을 정의하는 구조, 대사, 유전의 관점에서 보면 바이러스는생물학적으로비생물체입니다.다만본강좌에서교수자는바이러스가 다른 생명체에 기생할 경우 구조, 대사 기능을가지기때문에기생생물로서분류할수있다라는개인적인 견해를밝혔습니다.
본 강의 초반에나오는사진은오스트레일라아서부샤크만의스트로마톨라이트(stromatolite)입니다.스트로마톨라이트는남세균으로이루어진미생물막에의해퇴적물알갱이들이붙잡혀 고정된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생화학적부착구조로, 35 억년 이전에만들어진것도있어지구상의생명체가남긴 화석중 가장오래된 기록을 보여줍니다.
자연 발생설은 새로운 생명체가 부모 없이 스스로생길수있다는가설입니다.처음프란체스코레디(FrancescoReady)에 의해 자연발생설을부정하는실험이행해졌으며,파스퇴르의휘어진플라스크실험으로완전히부정되었습니다.
자기 (self) 유래 조직, 세포에게는 면역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것입니다.따라서본강의에서자기관용이라는용어가나옵니다. 자기 관용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을비롯한면역체계를가진대부분의동식물들은정상적인생명활동이가능합니다. 자기관용이 깨질 경우 (인간의경우)다양한자가면역질환,알레르기등의질병이발생합니다.
감염이나 염증의 아주 초기에 대응하는 면역세포입니다. 대부분정상상태에는조직에적은수로존재하다가염증이시작되면빠르게조직으로 침윤되어 들어옵니다. 대체로 수명이 짧아지속적으로생산되며사이토카인을생성해후속반응을유도합니다.선천성면역반응이 과도할 경우 사이토카인 폭풍과 같은면역과민반응이나타나기도합니다.
두 세포 모두 골수의 조혈줄기세포라는 가장 상위 단계의세포에서만들어집니다.다만,B세포는골수(Bonemarrow)에서분화와 성숙 과정이 일어나는 반면 T세포는T선구세포상태에서흉선(Thymus)로이동한 후그곳에서 분화와 성숙 과정이일어납니다. 각 세포의 분화와성숙이일어나는조직의영어 이름첫글자를 따,각각의세포를 명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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