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비판적이고 생산적인 관점에서의 콘텐츠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 인문학을 기초로 사람의 욕구, 필요, 결핍을 이해하여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강좌는 총 7주차(기말고사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퀴즈, 토론, WIU(What I Understood : 배운 내용을 다시 정리하고 소감을 기록하는 활동)의 학습활동이 진행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천지인(天地人) 기획법, 하늘 천(天) = 트렌드 |
1-1. 트렌드의 정의와 중요성 |
토론 WIU 퀴즈 |
1-2. 간접 경험으로 트렌드 파악하기 |
|||
1-3. 직접 경험으로 트렌드 파악하기 |
|||
2 |
천지인(天地人) 기획법, 땅 지(地) = 콘텐츠 |
2-1. 콘텐츠의 중요성 |
토론 WIU 퀴즈 |
2-2.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통해서 본 콘텐츠의 정의 |
|||
3 |
천지인(天地人) 기획법, 사람 인(人) = 소비자 |
3-1. 마음 읽기 방법과 그 중요성 |
토론 WIU 퀴즈 |
3-2. 좋은 인터뷰의 조건과 인터뷰 순서 |
|||
3-3. 인문학과 언어의 중요성 |
|||
4 |
미디어 철학으로 기획하기 : 미디어의 이해 |
4-1. 미디어의 정의1 |
토론 WIU 퀴즈 |
4-2. 미디어의 정의2 |
|||
4-3. 미디어 철학의 기획에 대한 함의 |
|||
5 |
의미론과 어원학으로 콘텐츠 기획하기 |
5-1. 의미론과 단박인터뷰 |
토론 WIU 퀴즈 |
5-2. 어원학과 콘텐츠 기획 |
|||
6 |
디자인씽킹, 에스노그라피, 그리고 콘텐츠 기획 |
6-1. 디자인씽킹의 정의와 사례 |
토론 WIU 퀴즈 |
6-2. 에스노그라피와 기획 |
|||
7 |
기말고사 |
과제명 |
출석 |
토론 |
WIU |
퀴즈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10% |
20% |
20% |
20% |
30% |
- 퀴즈: 매 차시별 1문항 이상의 간단한 퀴즈를 출제합니다.
- 토론: 매 주차별 토론활동이 있습니다. 2회 이상의 참여를 권장합니다.
- 과제: 추후 공지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교양수준이며, 선수학습이 필요없습니다.
주 교재는 따로 없으며 주요 참고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 카피라이팅, 이론과 실제(올리브그린, 2014)
기획의 인문학 (근간)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