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서경의 중요 원문을 소개하는 부분, 서경의 사상이 문화 예술로 구현되는 작품, 동아시아 고대 사회의 신화전설로
재해석되는 내용, 현대 사회와 접목해볼 수 있는 사건 등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본 강좌를 통해 황하 중하류의 인간이 덕의
나라를 실현하려고 했던 지혜를 공유하며 우리가 꿈꾸는 공정한 세상을 위한 상상력을 키울 수가 있다.
[서경, 덕의 나라를 향한 진군가 맛보기 강의]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퀴즈 및 토론 |
---|---|---|---|
1 | <서경>의 자기소개서 | 차시1 <서경>의 구성과 통사 | 퀴즈1 |
차시2 <서경>의 특징 | 토론 | ||
2 | ‘텍스트’ 실종 사건 | 차시1 텍스트의 전승과 사건 발생의 발단 | 퀴즈2 |
차시2 ‘텍스트’의 복원 운동 | |||
3 | 학술사 최대의 사건, 금고문 논쟁 | 차시1 텍스트의 다양한 복원과 노벽(魯壁) 속의 고문 발견 | 퀴즈3 |
차시2 금고문 갈등과 그 원인 | |||
4 | 떠들썩한 시작과 싱거운 결말 | 차시1 조선의 명탐정, 정약용 | 퀴즈4 |
차시2 예상되는 합리적 결말과 예상치 못한 결말 | |||
5 | 문명의 기원과 그 전개 | 차시1 문명의 기원과 전개 | 퀴즈5 |
차시2 정체(政體), 문명의 작동 | |||
6 | 덕(德), 문명과 평화를 낳는 힘 | 차시1 정치적 이상 | 퀴즈6 |
차시2 ‘덕의 나라’ 만들기와 묘족불솔(苗族不率)의 사태 | |||
7 | 천명과 왕조 교체 | 차시1 천명, 공인된 지도자의 등장 | 퀴즈7 |
차시2 실패한 지도자와 공화(共和) | |||
8 | 홍범구주(洪範九疇), 덕의 나라의 설계도 | 차시1 홍범구주(洪範九疇)왕 황극(皇極), 성왕의 기준 | 퀴즈8 |
차시2 오행, 오사, 팔정, 오기/삼덕, 계의, 서징, 오복·육극 | |||
9 | 자정 기능의 확보 | 차시1 신분 세습제의 치명적 약점과 약범의 보완책, 교육 | 퀴즈9 |
차시2 주공(周公)의 위대한 결단 | |||
10 | 서경을 읽는 또 하나의 독법 | 차시1 <서경>의 중심은 어디인가? | 퀴즈10 |
차시2 주족 또는 중화의 부각과 주서 이후의 서경 | |||
기말시험 |
과제명 | 퀴즈 | 과제 | 토론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20% | 1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양철학 인생과 맞짱 뜨다 (2014)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 (2012)
동양철학의 유혹 (2002)
아니오.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