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한국 철학의 태동기라 할
수있는삼국시대를중심으로 유불의 도입, 한민족의 정체성, 그리고 한자 문화권이라는 조건에서 피어난 한국적
사유의맹아를소개하는 것입니다.이를 위해 네 명의 강의자가 모여 각각 삼국시대 유교와 불교의 도입과 그 배경,
한반도를가리켰던전통적 명칭인 동이와삼한, 그리고 한자 문화권과 한글의 의미에 대해 설명합니다.
강 좌 개 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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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좌 주 제 |
주 요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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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한국, 철학, 원형 그리고 소스북 |
‘한국 철학’의 범위 짓기와 그 문제 주차별 강의 개요와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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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유교의 한반도 도입과 그 영향 |
유교 도입의 상황과 배경 유교를 도입했던 삼국의 공통점 유교 도입의 목적과 유교의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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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불교의 수용과 목적 |
불교의 형이상학적 강점과 매력 왕권의 정당화와 정토신앙 불교와 기존 신앙의 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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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동이: 동아시아 문명의 다원성과 한국적 정체성의 재인식 (김성기) |
한국인의 정체성과 동이의 관계 일계통설의 문제와 다원주의적 역사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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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삼한 관념의 의미와 변화 |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삼한의 관계 ‘삼한’ 개념의 역사적 용례와 삼국의 자기인식 지리적 표상으로서 삼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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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한국어와 한국적 사유의 맹아 |
한자와 한자 문화권 동아시아의 다양한 자국어표기법들 이두와 향찰로 남아 있는 한국적 사유의 맹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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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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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60% | 0% | 2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교양 수준이며 따로 선수가 필요한 강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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