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유럽에서 한국 철학을 연구하고 있는 연구자들의 한국 철학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공유하고,한국철학의세계화방향을모색합니다.
강 좌 개 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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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좌 주 제 |
주 요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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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차 |
General overview about Korean Confucianism |
조선 유학의 사유 체계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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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Confucianism and Cosmology |
유학의 우주론과 조선 성리학에서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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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Confucianism and Ritualism |
예(禮)에 대한 유학의 담론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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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Instruction and evaluation: Ganghak practice in Joseon dynasty |
조선에서 유학이 교육되고 전수되었던 ‘강학’이라는 방법과 그 독특한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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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Theories and ideas on social participation and moral obligation in Confucianism |
학자이면서 정치·행정가이자 교육자였던 조선 유학자들의 삶에 대한 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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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Confucian education in the local setting: Hyanggyo and their curricula |
성균관과 향교의 커리큘럼을 통해 본 조선의 교육 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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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The transmission of the Way in Confucianism |
유교의 도통관과 조선 성리학자들의 재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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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Individuals in Confucianism |
유학의 공동체주의와 개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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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Confucianism studies in North Korea |
북한에서 조선철학사를 서술해 온 방법과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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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Disengaging scholars from public service in early Joseon part.1 |
의리와 충절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물러남’의 삶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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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Disengaging scholars from public service in early Joseon part.2 |
의리와 충절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물러남’의 삶 2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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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60% | 0% | 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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