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2.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한국의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특징을 확인하고,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이해의 폭을넓힐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K컬처와 한국철학의 관계를 통해, ‘전통’이 어떻게 오늘날에도 ‘살아 숨쉬는 전통’으로계승,발전할 수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오프닝/ 한국문화의 특징 |
1차시. 한국은 어떤 나라인가? |
퀴즈 |
2차시. 한국철학, 한국문화 데이터베이스 소개 |
|||
3차시. 배경지식, 용어, 사건 |
|||
4차시. 수업진행 계획 |
|||
2 |
K컬쳐와 한국의 신화 |
1차시. 신화란 무엇인가? |
퀴즈 |
2차시. 신화의 특성 / 신화와 콘텐츠 |
|||
3차시. 한국의 신화(1) |
|||
4차시. 한국의 신화(2) |
|||
5차시. 한국의 신화(3) |
|||
3 |
한국의 전설과 무속 |
1차시. 프롤로그/ 전설의 특징/ 한국의 전설(1) |
과제 퀴즈 |
2차시. 한국의 전설(2) |
|||
3차시. 한국의 전설(3) |
|||
4차시. 한국의 무속(1) |
|||
5차시. 한국의 무속(2) |
|||
4 |
역사극을 통해 본 한국인의 정치사상과 이상적 리더관 |
1차시. 역사극이란? |
퀴즈 |
2차시. 남한산성 |
|||
3차시. 이상적 리더상(1) |
|||
4차시. 이상적 리더상(2) |
|||
5차시. 권력구조 |
|||
5 |
한국문화의 상징세계 |
1차시. 상징이란 무엇인가? / 한국의 상징_태극과 오행 |
과제 퀴즈 |
2차시. 한국의 상징_숫자 |
|||
3차시. 한국의 상징_꽃_새_동물 |
|||
6 |
한국의 세계유산 |
1차시.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란? |
과제 퀴즈 |
2차시. 종묘 |
|||
3차시. 창덕궁 |
|||
4차시. 석굴암과 불국사 |
|||
5차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
|||
6차시. 한국의 서원 |
|||
7 |
한국의 무형문화유산 |
1차시. 무형문화유산이란? / 강강술래 |
퀴즈 |
2차시. 아리랑 |
|||
3차시. 불교의 무형문화유산 |
|||
4차시. 해녀, 남사당놀이, 처용무 |
|||
5차시. 판소리, 기타 무형문화유산 |
|||
8 |
한국의 기록유산 |
1차시. 기록유산이란? / 기록유산의 중요성 / 팔만대장경 |
퀴즈 |
2차시. 의궤,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일성록 |
|||
3차시. 훈민정음해례본, 동의보감, 조선통신사, 한국의 유교책판,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
|||
4차시. 20세기 이후의 기록유산, 불조직지심체요절 |
|||
9 |
키워드로 본 한국의 문화, 한국인의 사유(1) |
1차시. 종교 |
퀴즈 |
2차시. 의적과 메시아 |
|||
3차시. 정변과 정당성 |
|||
4차시. 여성 |
|||
10 |
키워드로 본 한국의 문화, 한국인의 사유(2) / 클로징 |
1차시. 직언 |
퀴즈 |
2차시. 사랑과 이별 |
|||
3차시. 관계-부부 |
|||
4차시. 강좌 정리 |
|||
11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30% | 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철학과 K컬처에 관심 있는 국내외 대학생과 일반인
없음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수강에 필요한 학습 자료는 주차별로 제공합니다. 더불어, 가이드북을 참고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