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21C 필수역량 강화를 위한 팀 앙트레프레너십 동영상

21C 필수역량 강화를 위한 팀 앙트레프레너십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21세기 필수 역량 강화를 위한 팀 앙트레프레너십’ 교과목의 핵심은 난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군분투하는 것이 아니라 팀으로 앙트레프레너십을 발휘해야한다는 점으로, 곧 이것이 시대정신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OECD의 21세기 필수역량 4C라 불리는 ‘협력과 의사소통, 창의성, 비판적 사고 역량’이 팀으로 난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성장한다는 점입니다. 본 강좌는 특히 팀으로 목적하는 바를 성취하고, 팀 협력이 자아내는 진정한 아름다움을 경험해보지 못한 여러분들에게는 정신적으로나마 본질적인 질문을 던져줌으로써 ‘왜?’ 그리고 ‘어떻게?’ 팀앙트레프레너로서 살아야하는지를 성찰하는 큰 수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팀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팀의 힘으로 기적을 이룰 보통사람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일정 및 학습목표
주차주차명차시명학습목표
1강 앙트레프레너십이란? 1) 교과목 전반에 대한 소개
2) 앙트레프레너십이란?
본 교과목의 출발 배경과 목표, 핵심 내용 등에 대해 이해하게 되어 팀 앙트레프레너십 함양의 필요성을 인식합니다. 앙트레프레너십의 유래, 개념 및 본 교과목에서 앙트레프레너십이 가지는 의미 등을 익힙니다.
2강 21세기 시대정신
- 팀 앙트레프레너십
1) 팀앙트레프레너십이란?
2) OECD의 21C 역량 
‘팀앙트레프레너십’의 개념과 특성을 익히고, 그것이 현대 사회의 ‘wicked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 해결의 방식임을 이해합니다. OECD의 21C 역량을 살펴보고, 그 역량과 팀 앙트레프레너십이 깊게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합니다.
3강 세상을 바꾸는 비이성적인 사람들? 1) 비이성적인 사람들의 힘
2) 앙트레프레너십 마인드셋과 사고방식
세상을 바꾼 앙트레프레너들의 삶과 그들의 비이성적 사고 방식의 힘을 이해하며, 앙트레프레너가 가져야 할 마인드셋과 사고방식을 익힘으로써 나의 앙트레프레너로서의 마인드셋과 사고방식을 성찰해봅니다.
4강 나의 why? 1) Why로 출발하기 - Golden circle
2) 지금까지 나의 삶과 mission
Why가 앙트레프레너십의 출발점임을 이해하며, 그를 탐구하는 방법과 Golden circle의 개념을 익힙니다. 그를 바탕으로 지금까지의 내 삶과 Why를 돌이켜본 후 life map을 작성해봄으로써 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앙트레프레너로서의 잠재성을 알아봅니다
5강 디자인싱킹 Ⅰ 1) 디자인싱킹의 개요
2) 디자인싱킹-공감하기
앙트레프레너가 사용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식인 디자인싱킹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싱킹과 기존의 비즈니스적 사고와의 차이점을 인식합니다. 첫 번째 단계인 공감하기의 방법과 중요성을 익힘으로써 공감하기가 디자인싱킹의 핵심임을 이해합니다.
6강 디자인싱킹 Ⅱ 1) 디자인싱킹-define, ideate
2) MVP와 프로토타이핑
올바른 문제 정의를 하는 방법과 그 중요성, 나아가 정의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ideate 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빠른 실행을 위한 방법으로서의 MVP 및 프로토타입의 개념 및 유형을 이해합니다.
7강 린스타트업–빠른 실패의 힘 1) 린스타트업의 개요
2) 빠른 실패를 통한 답찾기
린스타트업의 개념, 전제조건 및 과정 및 핵심 모형을 이해합니다. 스타트업의 실패 요인과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린스타트업의 3단계를 살펴봄으로써 빠른 실패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중간 평가
8강 팀 앙트레프레너로서의 정체성 1) 팀빌딩 – 팀 내 역할
2) 팀 앙트레프레너 정체성
효과적 팀 빌딩 방법으로서의 벨빈 method를 이해하고 내가 취해야 할 팀 내 역할이 무엇인지 성찰해봅니다. 팀프레너의 정체성인 리더, 러너, 코치로서의 trinity를 이해하며, 변화하는 리더십의 양상 및 리더와 코치로서 함양해야 하는 자질을 알아봅니다.
9강 팀으로 협력하는 앙트레프레너들 I 1) 팀의 탄생
2) 팀 성장모형
팀빌딩 단계에서 팀의 golden circle과 이끄는 사고를 세워야 함을 이해합니다. 팀이 공통의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 책임성을 가짐으로써, working group에서 진짜 팀으로 다섯 단계를 거쳐 성장할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10강 팀으로 협력하는 앙트레프레너들 II 1) 최고의 팀이란?
2) 세상을 바꾸는 팀은 어떻게?
최고의 팀을 만들기 위한 요건으로서의 심리적 안전감, 취약성, 팀 내 이야기의 개념과 필요성을 익힙니다. 팀의 성공을 이끄는 행동을 살펴보고, 그를 위해 팀리더가 취해야 할 역할을 이해합니다.
11강 팀으로 학습하는 앙트레프레너들 I 1) 학습하는 조직
2) 학습하는 팀의 특성
팀 학습의 개념을 익히고, 팀 학습을 위해서는 올바른 의견 교환 방식과 방어루틴 등의 학습 규율을 지켜야 함을 이해합니다. self-learning 팀의 특성을 살펴보고, 자신이 속한 팀의 팀학습을 성찰해봅니다.
12강 팀으로 학습하는 앙트레프레너들 II 1) 팀 학습 방법
2) 팀 학습과 지식창출
팀 학습 방법으로서의 신뢰의 원, 실패를 통한 학습, 팀 피드백의 개념과 방법을 익힙니다. 팀 학습의 이유와 특성, 성장 모형 등을 살펴봄으로써 지식창출 관점에서의 팀 학습이 갖는 의미를 이해합니다. 
13강 팀 앙트레프레너십과 사회적 임팩 1) 소셜임팩트와 팀앙트레프레너십
2) 소셜임팩트 측정하기
소셜임팩트의 개념, 유래, 비즈니스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 소셜임팩트가 갖는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소셜임팩트 측정 틀로서의 ‘Triple Bottom Line’의 개념과 그것이 현 소셜임팩트의 흐름에서 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합니다. 
14강 팀 앙트레프레너십의 일상화 1) 라이프스타일로서의 팀 앙트레프레너십
2) 앙트레프레너로서의 나 - why, 실행, 성장
팀 앙트레프레너십은 일상에서부터 비롯되며, 그를 라이프스타일로 승화해야 함을 이해합니다. ‘라이프스타일으로서의 팀 앙트레프레너십’의 golden circle을 살펴보고 그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기말 평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원준 교수
이원준 교수
現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미국 미시간대학교 MBA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경영학박사
성균관대학교 기업가정신과 혁신센터 센터장
성균관대학교 창업교육 센터장
앙트레프레너십 전공 주임교수

수업지원

이정연 조교
이정연 조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학협동과정 박사 과정(수료)
E-mail : jlee054@naver.com (24시간 이내에 답변 드립니다.)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콘텐츠개발팀 권성기 과장
권성기 과장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콘텐츠개발팀
E-mail : skkwon@skku.edu (24시간 이내에 답변 드립니다.)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토론(13회) 기말 과제(1회) 중간 평가(1회) 기말 평가(1회)
반영비율 40% 30% 15% 1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사회과학
    (경영ㆍ경제)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35분
    (08시간 2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12.21 ~ 2020.01.2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12.24 ~ 2020.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