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성공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 수립 동영상

성공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 수립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AI, 빅데이터, IoT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은 많은 분야와 영역에서 기존산업을 해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반면에 자체 산업영역의 새로운 확장을 위해서 그에 상응하는 규모의 신규 비즈니스 창업을 동시에 요구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이러한 4차 산업시대의 신규 비즈니스 창업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국가차원에서는 향후 경쟁력 확보와 성장발전에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개인적으로는 4차 산업시대의 무한한 과실을 선점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확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4차 산업분야의 성공창업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어야 하고 이에 기반 한 전략적이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본 과정은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실효적인 방법과 절차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에 대한 기본이론과 수행방법론을 제시하고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개발 방법과 계획 작성요령을 학습하며 과제와 토론 등을 통해 해당내용을 실습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4차 산업분야의 실제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을 예시로 하여 학습내용을 확인하고 핵심사항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 과정을 이수하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및 사업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본역량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일정 및 학습목표
주차주차명차시명학습목표
1강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 1) 과정안내와 사전 필요지식
2)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구성, 가치 등 주요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2강 비즈니스모델
개발도구
1) BM 개발도구의 이해
2) BM 개발도구의 유형
비즈니스 모델 개발도구의 의의와 활용 등을 학습하고 대표적 개발도구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3강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이해
1) BMC의 개요
2) BMC의 구성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특징, 가치, 활용, 기본구조, 구성요소, 개발절차 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강 고객세그먼트 및
가치제안
1) 고객 세그먼트
2) 가치제안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고객세그먼트의 개념, 의의, 기준과 고객가치의 의미, 요건 및 유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5강 고객접점 및 수익 1) 채널 및 고객관계
2) 수익원
유통경로 구성과 고객관계의 의의를 학습하고 수익구조를 개념, 창출방법 등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6강 경영기반과 비용구조 1) 핵심자원, 핵심활동
2) 핵심 파트너십, 비용구조
비즈니스 모델 운영을 위한 자원, 활동, 파트너 등의 경영기반을 이해하고 비용구조 개념 및 구성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7강 4차산업비즈니스 모델
개발사례
1) BMC 적용사례
2) 비즈니스모델 개발관련 핵심사항
BMC의 실제적용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활용방법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모델 핵심사항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중간 평가
8강 사업계획서의 개요 1) 사업계획서의 이해
2) 사업계획서의 작성
사업계획서의 정의, 활용, 기본구성 및 작성절차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9강 사업계획서의 작성준비 1) 내외부 환경분석
2) 기본 사업전략의 도출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선행작업인 환경분석과 기본전략 수립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10강 사업계획서의 작성기본 1) 실행계획 수립 및 사업목표설정
2)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및 원칙
사업계획서 선행 작업인 실행계획 수립과 사업목표 설정을 학습하고 사업계획서 기본작성방법과 원칙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11강 PSST 사업계획서
작성실제 (1)
1) PSST사업계획서의 이해
2) 사업화 전략 및 시장분석
PSST사업계획서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업아이템 개요의 작성방법 학습할 수 있습니다.
12강 PSST 사업 계획서
작성실제 (2)
1) 개발동기 및 필요성
2) 벤처케피탈
개발동기와 필요성 설명, 사업화 전략과 시장분석 작성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13강 PSST 사업 계획서
작성실제 (3)
1) 성장전략의 수립
2) 팀 구성 방법
향후 성장전략의 수립과 팀 구성관련 작성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14강 4차산업 사업계획
수립사례
1) 4차 산업분야 사업계획서
2) 사업계획서 작성중점
4차 산업분야 사업계획서 실례를 통한 구체적인 적용방법 학습과 사업계획서 핵심사항을 정리하고 습득할 수 있습니다.
기말 평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최우진 교수
최우진 교수
(현)비즈컴퍼스 대표
한국알앤디컨설팅(주) 이사
경영지도사
[학력&경력]
1995 - 성균관대학교 학사
1996 ~ 2009 - CJ그룹, 진로그룹 기획/인사팀장
2010 ~ 현재 - 경영컨설팅
2012 ~ 2013 - (주)투썬벤처파트너스 센터장
2015 ~ 2017 – 성균관대학교 창업학 석사

수업지원

염지훈 조교
염지훈 조교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석사과정
E-mail : wlektl@naver.com (24시간 이내에 답변 드립니다.)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콘텐츠개발팀 권성기 과장
권성기 과장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콘텐츠개발팀
E-mail : skkwon@skku.edu (24시간 이내에 답변 드립니다.)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평가 기말평가
반영비율 15% 5% 4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1. major

    Social Sciences
    (Business Administration & Economic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UNGKYUNKWAN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6week
    (주당 01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6시간 28분
    (07시간 00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12.21 ~ 2020.01.26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2.24 ~ 2020.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