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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모바일 커머스 창업 동영상

4차 산업혁명과 모바일 커머스 창업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의는 실전 창업 강의인 만큼 실제로 이 강좌를 통해 커머스를 오픈하고, 비즈니스화 하기 위한 분들에게 이 강의를 추천합니다. 대학생, 투잡을 희망하는 직장인, 커머스 혹은 커머스 플랫폼 창업을 생각하는 스타트업 대표자들이 될 수 있습니다. E커머스 시장은 계속 성장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시장의 개념과, 종류, 유형 그리고 사용하는 툴이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강의 내에서 커머스 창업에 필요한 유용한 툴들을 많이 소개해 드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에 관심을 꾸준히 가지시면 더 편리한 툴, 방법들을 많이 알게될 수 있는 정말 재미있는 분야라고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1. 커머스 창업이란 무엇인가요?
커머스는 쉽게 말하여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사고 파는 행위로 ‘전자상거래’ 라고도 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 활동을 의미합니다. 커머스 시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을 통하여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만큼 국내·외를 넘나들며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쿠팡, 티몬, G마켓과 같은 소셜커머스이자 오픈마켓이 있으며, 지그재그, 마켓컬리 등 커머스를 활용한 플랫폼 커머스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고 운영하는 개인 쇼핑몰, 즉 자사몰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2. 기존의 커머스 창업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기존의 커머스 창업은 자사 제품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해 물건을 사고 파는 형태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 개념이 변한 것은 아니지만, 4차 산업 혁명이 도래하면서 좀 더 세분화 되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먼저 기업이 주체였던 일방향 적인 방향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을 분석하고 상품 선정과 기획을 하는 고객 중심형으로 변화해왔습니다. 또한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며 PC 보다는 모바일에 집중하여 커머스를 구현하고, 창업 기획에 사용하는 개발된 툴을 활용하여 창업 전에 구체적인 비즈니스 계획을 세우고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어떤 사람에게 도움이 되나요?
이 강의는 실전 창업 강의입니다. 커머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커머스를 창업하고 운영하기 위한 모든 실무 과정을 함께 담았습니다. 검색엔진 분석을 통한 아이템 선정부터 상품 기획, 상세페이지 제작, PC/모바일/앱 커머스 구축과 운영관리, 마케팅, 고객관리의 단계입니다. 커머스 시장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고, 세분화된 단계별 실무적인 부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커머스 창업의 경우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창업할 수 있는 부분이 큰 장점이며, 이번 강좌를 수강하고 난 후에 커머스 창업을 돕기 위한 쇼핑몰 솔루션 지원, 부가 서비스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단, 진입 장벽이 높은 분야인 만큼 경쟁도 치열하여 창업 전에 많은 준비와 이해가 필요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어떤 창업이든지 쉽지는 않지만, 커머스 시장 또한 많은 시간과 연구, 실행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강의를 통하여서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모바일 커머스 창업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고, 창업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일정 및 학습목표
주차주차명차시명학습목표
1강 4차 산업 혁명과
커머스 플랫폼
비즈니스
1) 커머스 플랫폼 비즈니스 시장의 이해
2) 커머스 시장의 동향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커머스 시장의 기술/전략 트랜드
커머스 플랫폼 비즈니스 시장과 전략 및 기술 트랜드에 대해 학습합니다.
2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커머스 기획(1)
1) 커머스 창업 프로세스
2) 검색엔진 분석을 통한 아이템 및 소비자 선정
커머스 창업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고,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아이템 소싱과 소비자 선정을 할 수 있습니다.
3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커머스 기획(2)
1) 검색엔진 분석을 통한 아이템 및 소비자 선정
2) 시장조사, 벤치마킹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선정한 아이템과 소비자를 바탕으로 시장조사, 벤치마킹을 할 수 있습니다.
4강 커머스 창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이해
2)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활용
커머스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대해 이해하고, 실전 창업에 접목하여 캔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5강 커머스 운영
전략 수립과
구축 준비
1) 커머스 운영 프로세스
2) 커머스 구축 준비
커머스 운영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커머스 구축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6강 전문몰 구축
(PC 화면 구성과
개별디자인)
1) PC 화면 구조의 이해와 개별디자인
2) PC 화면 구축 실습
커머스의 PC 화면 구조와 웹 용어를 활용하여 구축 실습을 진행합니다.
7강 전문몰 구축
(모바일/앱
화면 구성과
개별디자인)
1) 모바일 화면 구조의 이해
2) 모바일/앱 화면 구축 실습
커머스의 MOBILE/APP 화면 구조와 구축 실습을 진행합니다.
중간 평가 (모바일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기획안 제출)
8강 전문몰 운영을 위한
작업 메뉴얼
1) 구축 메뉴얼 - 결제, 기본정보, 운영 관리기능
2) 관리 매뉴얼 – 상품관리, 주문관리, 회원관리
3) 운영 매뉴얼 – 게시판
전문몰 운영에 필요한 구축/관리/운영 매뉴얼을 실습을 통해 학습합니다.
9강 제품 특성에 따른
상세페이지 디자인 기획
1) 분야별 상세페이지 특징
2) 상세페이지 기획
제품 특성별 상세페이지 특징과 사례를 살펴보고, 기획 툴에 맞춰 상세페이지를 기획합니다.
10강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상세페이지 제작
1) 상세페이지 제작 - 망고보드, 웹용포토샵
2) 상세페이지 등록 – 페이지킨
간단한 툴을 활용하여 상세페이지 제작을 진행하고, 커머스 내 상세페이지 등록을 진행합니다.
11강 검색 노출을 위한
제품명 선정과
제품 등록
1) 검색엔진 조회수 기반의 제품명 선정
2) 전문몰 제품 등록
포털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제품명 가이드라인을 이해하고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제품명 선정 및 등록을 진행합니다.
12강 핵심 키워드
선정과 활용
1) 접속통계에 따른 상품 진열
2) 사입·브랜드 관리 / 주문 처리
고객 니즈에 따른 상품 진열과 사입·브랜드 및 주문 처리 방법에 대해 이해합니다.
13강 고객을 만나는
판로 확보
1) 전문몰 오픈을 위한 준비
2) 판매 채널 선정과 입점 방법
전문몰을 오픈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단계와 완성된 전문몰을 활용하여 판매 및 입점 채널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4강 고객을 만나는
홍보 활동
1) 쉽게 접근하는 포털사이트 광고
2) SNS 마케팅 트랜드와 접근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을 위한 가이드 라인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SNS 마케팅을 학습합니다.
기말 평가 (모바일 커머스 완성 URL 평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정민혜 교수
정민혜 교수
온스타트업 연구소 대표
커머스 플랫폼 ‘스리슬쩍' 운영
에듀테크협회 이사
[주요연구업적]
전자상거래 교육 O2O 서비스 플랫폼 개발
전자상거래 교육 큐레이션 서비스 알고리즘 개발
[저서]
한 권으로 끝내는 전자상거래 관리사 2급 실기, 앱북스, 2018
유통4.0 쇼핑몰 창업&운영, 앱북스, 2018
스마트 콘텐츠 마케팅, 성안당, 2017

수업지원

김남훈 조교
김남훈 조교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석사과정
E-mail : kkioun@g.skku.edu (24시간 이내에 답변 드립니다.)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콘텐츠개발팀 권성기 과장
권성기 과장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콘텐츠개발팀
E-mail : skkwon@skku.edu (24시간 이내에 답변 드립니다.)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14회) 과제(1회) 중간평가(1회) 기말평가(1회)
반영비율 20% 20% 30% 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강좌

  1. major

    Social Sciences
    (Business Administration & Economics)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Course difficulty

    advanced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UNGKYUNKWAN UNIVERSITY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6week
    (주당 01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15시간 57분
    (08시간 53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9.11.01 ~ 2030.01.31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9.11.01 ~ 203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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