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차량용 내부 통신시스템 동영상

차량용 내부 통신시스템




강의소개 - Course Description
차량의 전자화 기술은 지속적으로 차량에 확대 적용되어 현재 고급 차량에서는 100여개 이상의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가 있으며 향후 자율주행자동차에서 더욱 많은 전자제어장치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의 안전성과 함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러 전자제어장치 간에 효율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야 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대표적인 차량용 네트워크 CAN 및 CAN-FD 네트워크 기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강좌를 통하여 차량용 네트워크 필요성, 현재 차량용 네트워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AN 네트워크 및 CAN 네트워크를 고속 형태로 변환한 CAN-FD 네트워크에 관해 이해하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이 강좌를 수강한 후에 차량용 CAN 및 CAN-FD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게 되고, 실제 CAN 및 CAN-FD네트워크에서 error 발생 시 error 원인을 분석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N 및 CAN-FD 통신을 수행할 수 있는 차량용 전자제어장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강의구성 - Configuration
* 구성: 총 12강 + 기말평가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차량용 내부 통신시스템 맛보기 강의]

 

강의일정-Syllabus
* 운영 기간: 2019.1.21(월) ~ 2019.3.31(일)

 

강의 일정
주차 주차명 차시명
1강 차량용 네트워크 소개 1) 정보 전달 방법
2) 차량용 네트워크 목적
3) 차량용 네트워크 종류 및 분야별 요구사항
2강 차량용 네트워크 특성 비교 1) CAN
2) FlexRay
3) LIN
4) CAN FD
5) One Pair EtherNet (OPEN)
6) 차량용 네트워크 특성 비교
3강 CAN 네트워크 개요 1) CAN 네트워크 통신 계층
2) CAN 네트워크 통신 계층 역할 및 네트워크 구성
4강 CAN 물리 계층 1) High speed, Low speed, Single wire CAN 물리계층
2) CAN 버스 레벨
3) 잡음 저감 대책
4) bit coding
5강 CAN 통신 원리 1) ID 및 정보 수신 방식
2) CSMA/CR 및 우선순위
6강 CAN frame 종류 1) Frame 종류
2) Bit stuffing
7강 CAN data frame 1) SOF, Identifier, RTR
2) Bitwise arbitration
3) Control field, Data field
4) CRC field, ACK field, EOF
5) CAN data frame 요약
6) Remote frame
8강 Error 검출 및 Error 발생 정보 전송방법 1) Error frame
2) Error 검출 및 정보 전송
3) Error 처리 및 추적 관리
9강 Overload frame, Extended frame 1) Overload frame
2) Extended frame
10강 Bit timing 1) Sync Segment, Propagation Segment
2) Phase sement 1&2, Sample point
3) CAN bit timing의 각 구성요소 길이 결정
4) Oscillator tolerance
5) 동기화
11강 CAN-FD 1) CAN, FlexRay, CAN-FD 비교
2) CAN-FD frame
12강 CAN-FD 특성 1) Bit stuffing
2) Bit timing
3) 동기화
4) Transceiver 지연 보상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구분 퀴즈 과제 2회 토론 4회 평가(기말) 합계
점수 30% 30%(2회 * 15%) 10%(4회 * 2.5%) 30% 100%
- 이수 기준: 총점 60% 이상
- 본 강좌는 총 12주차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주차마다 퀴즈가 제공됩니다.

 

교수소개-Professor
전재욱 교수 사진 전재욱 교수

[프로필]
現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정교수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석사, Purdue University, Electrical Eng. PhD

전재욱 교수 수상 실적
2017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영상인식분야
임베디드시스템 부문 1위, PC 부문 2위
2015 현대자동차그룹 생산기술본부 산학 감사패
2014 현대자동차그룹 연구개발본부 우수산학연구상


[주요연구업적]
  • FlexRay and Ethernet AVB Synchronization for High QoS Automotive Gateway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2017)
  • Gateway Framework for In-Vehicle Networks Based on CAN, FlexRay, and Ethernet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2015)
  • Gateway Apparatus and Method for Synchronization Between Heterogeneous Network Domains Within Vehicle
    (미국등록특허, 등록번호: US 2016/0080533 A1, 2016)
  • Time Synchronization Slave Apparatus Capable Of Adjusting Time Synchronization Period, And Method Of Determining Time Synchronization Period
    (미국등록특허, 등록번호: US 2016/0087738A1, 2016)
TA소개-Teaching Assistant
박재완 튜터 사진

[수업지원]

박재완 튜터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박사 과정
E-mail : jw_park_9307@naver.com (24시간 내에 답변드립니다.)

조종택 과장 사진

[기술 운영지원]

조종택 과장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지원팀
E-mail : ctcho@skku.edu (24시간 내에 답변드립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공학
    (컴퓨터ㆍ통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심화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3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26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1.21 ~ 2019.03.31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1.21 ~ 2019.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