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기』는 이성에 합당한 합리적 사유를 비롯하여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덕목이 무엇인지를 철학적 측면에서 공경함과 절제를 통해 실현할 것을 말한 경전입니다.
모두 11강좌를 통해 『예기』에 담긴 이상과 같은 사유가 동아시아의 정치와 윤리, 예술 및 삶의 현장에서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 구성: 총 11주차 × 주차당 각 2차시 (차시당 15~20분)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예기(禮記) - 함께하는 삶에서의 품위있고 예절바른 행위에 대한 기록 맛보기 강의]
강의 일정 주차 강좌명 1강 『예기』에 대한 기초적 이해 1) 『예기』의 성립과정
2) 『예기』 편명의 성격2강 ‘禮’자의 문자적 해석과 적용 범위 1) ‘예’자의 문자적 해석
2) 예의 적용 범위3강 예의 발생과 종법제도 1) 예의 발생과 기원
2) 예와 가족식 종법정치4강 예와 제사를 지내는 목적 1) 제사의 의미
2) 제사와 ‘보본반시(報本返始)’ 의식5강 예의 내용과 형식 1) 예의 내용과 형식의 조화
2) 신분 차별에 따른 예의 형식 중시6강 예악제작과 천하의 치란 1) ‘천하유도’과 예악제작의 상관관계
2) 공자의 ‘팔일무’ 비판과 ‘천하무도’7강 예악의 관계 및 동이점 1) 악의 정치, 윤리적 의미
2) 예악의 상관관계 및 동이점8강 예악과 덕치사상 1) 예악을 통한 덕치 실현
2) 절제된 악과 ‘존천리, 거인욕’ 사유9강 음양론의 예제적 적용과 남녀 차별 1) 남녀 차별에 적용된 음양론
2) 예와 여성 욕망에 대한 부정적 이해10강 대동(大同)과 소강(小康) 1) ‘천하위공(天下爲公)’의 대동
2) ‘천하위가(天下爲家)’의 소강과 예의 필요성11강 『예기』 예론의 현대적 의미 1) 오늘날 예의 긍정적 의미
2) 공자의 예에 대한 해석과 그 현재적 의미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구분 퀴즈 11회 과제 2회 토론 2회 평가(기말) 합계 점수 50점 20점 10점 (2회 * 5점) 20점 100점
조민환 교수
[프로필]
現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동아시아학과 교수
성균관대 대학원 동양철학과 석사과정 졸업(문학석사)
성균관대 대학원 동양철학과 박사과정 졸업(철학박사)
[경력]
춘천교육대학교 교수, 산동사범대학 외국인 교수 역임
도가·도교학회 회장, 도교문화학회 회장, 서예학회 회장 등을 역임
국제유교연합회 이사, 한국연구재단 책임전문위원(인문학), 동양예술학회 회장 등으로 활동중
철학연구회 논문상, 원곡 서예학술상 등을 수상
[주요저서]
『동양예술미학산책』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유학자들이 보는 노장철학』,
『노장철학으로 동아시아 문화를 읽는다』
한영균 튜터
학습지원[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이메일 : skkuconfucian@daum.net
조종택 과장
기술 운영지원[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지원팀]
이메일 : ctcho@skku.edu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