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의 목적은 손자가 불리한 상황에서 성공을 일구어내는 지혜를 탐구하는 데에 있다.
손자는 능동적 사고, 유연한 리더십, 지형관찰, 정보 활용 등 융합적 사고를 강조했다.
* 구성: 총 14주차 × 주차당 각 2차시 (차시당 15~20분)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논쟁으로 보는 한국성리학 맛보기 강의]
강의 일정 주차 강좌명 1강 유학과 한국 성리학 1) 유학, 슬픈 우리의 자화상
2) 한국 성리학계의 주요흐름2강 성리학의 도입과 전개 1) 성리학의 성격과 지향
2) 고려말 주자학 수용과 전개3강 불교 비판과 새 질서의 구축 1) 불교배척을 통한 유교 지향
2) 새 질서 구축의 두 방향4강 성리학의 이론 기반과 확산 1) 양촌의 성리학 개설서
2) 유교문화의 확산과 보급5강 성리학 전개의 두 양상 1) 화담의 기 중시적 성리설
2) 회재의 리 중시적 성리설6강 사단칠정논쟁 1) 퇴계의 삶과 인격
2) 사단칠정논쟁의 전개양상과 영향7강 인심도심논쟁 1) 율곡의 삶과 현실인식
2) 인심도심논쟁의 전개양상과 함의8강 성학(聖學)의 두 지침서 1) 퇴계의 성학십도
2) 율곡의 성학집요9강 도전 받는 성리학과 예송논쟁 1) 양명학적 사유 등장
2) 예학의 철저화와 예송논쟁10강 호락논변 1) 호락논변의 배경과 주요개념
2) 남당과 외암의 논변과정11강 실학적 사유의 대두와 발전 1) 실학의 형성배경과 갈래
2) 실학의 집대성자, 다산의 개혁사상12강 서학의 충격과 지식인의 갈등 1) 서학의 도입과 갈등
2) 서학이 조선에 끼친 영향13강 근대유교개혁론과 심설논쟁 1) 한국 근대 유교개혁론의 세 유형
2) 지속되는 심설논쟁14강 한국 성리학과 한국인 1) 한국 성리학의 주요 특성
2) 한국인의 정체성 추구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구분 퀴즈 14회 평가(중간) 토론 2회 평가(기말) 합계 점수 30점 25점 20점 25점 100점
이천승 교수
[프로필]
現 성균관대 유학대학 교수
성균관대 한국철학과 학사, 석사
성균관대 동양철학과 박사
대만 정치대학교 교환교수
[주요저역서]
농암 김창협의 철학사상 연구(한국학술정보. 2006)
논어(성균관대출판부, 2005)
월령과 국가(민속원, 2010)
우리들의 세상, 논어롤 보다(사람의무늬, 2014)
김가람 튜터
학습지원[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대학원 박사수료]
이메일 : moonriverflow@naver.com
조종택 과장
기술 운영지원[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지원팀]
이메일 : ctcho@skku.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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