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서양미술에서 배우는 혁신 이미지

서양미술에서 배우는 혁신




강의소개 - Course Description

언제나 후발 주자였지만 ‘다름’을 통해 시대를 선도한 애플…

 “기술은 예술과 통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154003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5pixel, 세로 39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154003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2pixel, 세로 436pixel

   * ‘다르게 생각하기’는 애플의 대표적인 광고 문구

   * 마네 ‘풀밭 위의 점심 식사’ 1863년, 오르세 미술관.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사람이 적게 간 길을 택하였고 그것으로 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로버트 프로스트의 ‘가지 않는 길’의 일부 구절이다. 애플은 남이 가지 않는 새로운 길을 만든 기업이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일상을 확인하고 정보를 검색하고 상품도 구매하고 친구들과 대화를 나눈다. 아이폰이 세상에 나오면서 스마트폰의 역사가 시작됐다고 봐도 틀린 말이 아니다.


애플이 추진했던 혁신성을 서양 미술에서 찾아본다.

첫째, 르네상스 미술에서는 인간 중심 사고를 엿볼 수 있다.

  이것은 서양 미술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그리스·로마 미술을 계승했다. 인간 중심 사상을 바탕으로 이상미·조화미·균형미를 추구했다. 중세의 화가는 상상하는 마음으로 하느님의 눈으로 그렸지만 르네상스 화가는 자신의 눈, 즉 인간의 눈으로 표현했다. 신에서 인간 중심으로의 변화다. 자기 눈에 가까운 곳은 크게, 먼 곳은 작게 보인다. 회화의 원근법은 중세가 아닌 르네상스 시대에 발명됐다.

 둘째, 인상주의 화가들의 혁신적인 시도를 들 수 있다.

  인상주의는 르네상스 시대부터 사실주의까지 이어져 왔던 명료한 데생, 입체감, 정확한 명암법 등을 깼다. 회화 대상을 평면적으로 묘사했다. 짧고 거친 붓 터치로 형태보다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빛의 효과를 통해 생생함을 추구했다.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다.


  그림 안에는 그 시대의 인간의 사유와 삶의 모습들,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창조적 활동의 모습이 녹아 있다. 한 그림을 감상한다는 것은 화가가 그 시대를 살아가면서 느끼고 고민한 땀과 호흡을 함께하는 것이다.


  애플의 혁신성은 르네상스 미술의 인간 중시, 인상주의 미술의 전통적인 회화 방식의 파괴, 현재 있는 것에서 다름을 찾고자 하는 것들과 일맥상통한다. 스티브 잡스가 기존 MP3 플레이어, 휴대전화 제품에서 새롭게 혁신 제품인 아이팟과 아이폰을 만들어 낸 생각과 실천은 살롱전의 권위에 저항하고 이전의 회화 양식을 거부하면서 새로운 회화의 시대를 열었던 서양화가의 혁신적인 노력에서 찾을 수 있다.



강의구성 - Configuration
* 구성: 강의 영상 및 읽을거리
* 본 강좌는 짧은 시간 내에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들을 수 있는 마이크로 강좌로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교수소개-Professor
김용석 교수 사진 김용석 교수


[프로필]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교수
(현)성남산업진흥재단 이사
(현)대한전자공학회 이사(현재)
(현)다수의 초청 강연


[주요저서 및 논문]
한국 산업기술발전사(공학한림원 발간예정)
학문연구의 동향과 쟁점(2018)
Feature Saliency based SLAM of Mobile Robot (ICEIC 2018)

 

TA소개-Teaching Assistant

유관열 직원 사진
유관열 직원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컨텐츠개발팀]
이메일 : yky5749@skku.edu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01주
    (주당 01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1시간 00분
    (00시간 14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0.10.25 ~ 2020.12.20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0.10.27 ~ 2020.12.27
  8.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