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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포노사피엔스 동영상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포노사피엔스




강의소개 - Course Description
인류의 문명을 바꾸고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이해와 신문명이 요구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자세에 대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한다.

 

강의구성 - Configuration
* 구성: 총 14강 + 과제/토론 + 기말평가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포노사피엔스 맛보기 강의]

 

강의일정-Syllabus

 

강의 일정
주차 주차명 차시명
1주차 시작된 혁명 1) 인류 생활의변화
2)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_디지털 팬덤
3)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_디지털뱅킹
4)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_디지털쇼핑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본질
2주차 포노사피엔스의 탄생 1) 스마트폰의 탄생_새로운 문명의 시작
2) 스마트폰을 기반한 디지털 문명
3) 포노사피엔스 시대 세계 기업 순위의 변화법
4) 포노사피엔스 시대 아시아 기업 순위의 변화
5) 포노 사피엔스 시대 자본 시장
6) 포노사피엔스 시대, 신인류로 표준을 바꿔라
3주차 포노 사피엔스 문명이 가져온 시장 혁명 1) 포노 사피엔스 문명이 만들어 놓은 시장 혁명
2) 포노사피엔스 시장을 이끄는 기업
3) 포노사피엔스 시장을 이끄는 국내 기업
4) 포노사피엔스 시대, 자동차 기업의 변화
5) 포노사피엔스 시대, 음악 소비의 변화
6) 디지털 플랫폼의 중요성
7) 과제
4주차 포노사피엔스는 누구인가 1) 포노사피엔스는 누구인가?
2) 포노사피엔스 표준
3) 포노사피엔스 시대 문명의 리더들
4)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그들의 학습법 1
5)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그들의 학습법 2
6) 플랫폼 경제를 만들어가는 MZ 세대
5주차 포노사피엔스 시대는 소비자 권력시대 1) 메타인지에 혁명적 변화가 일어난 포노사피엔스
2) 미디어 소비 패턴의 변화, 소비자 권력 시대 1
3) 미디어 소비 패턴의 변화, 소비자 권력 시대 2
4) 신문명 등장에 일어나는 일들
5) 미디어 산업의 혁명적 변화
6) 과제
6주차 소비자 팬덤이 새로운 가치다 1) 소비자가 왕이 되는 팬덤 경제
2) 미디어커머스의 성장
3) 팬덤으로 성공한 기업들에 대한 분석
4) 팬덤의 데이터가 이끄는 새로운 가치
5) 팬덤 경제, 변화하고 있는 산업 생태계
7주차 세계 최고의 포노사피엔스 국가 -중국- 1) 중국이 만들어가는 팬덤경제
2) Digital China 포노 사피엔스의 나라_중국 1
3) Digital China 포노 사피엔스의 나라_중국 2
4) 팬덤경제와 플랫폼 혁명으로 인한 금융의 변화
5) 혁명의 본질은 문명의 교체, 포노 사피엔스 시대의 개막
6) 과제
8주차 킬러콘텐츠를 만들어라 1) 팬덤이 이끄는 새로운 가치
2)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포노사피엔스 1
3)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포노사피엔스 2
4)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포노사피엔스 3
5)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킬러 컨텐츠의 비결
6) 과제
9주차 세계를 놀라게 한 K-contents 1) K-콘텐츠 산업의 수퍼파워
2) K-콘텐츠 산업을 이끄는 기업 1
3) K-콘텐츠 산업을 이끄는 기업 2
4) 글로벌 팬덤의 비결
5) K-콘텐츠 산업의 확장성
10주차 미디어산업 변화를 주목하라 1) 다양성이 폭발하는 디지털 문명의 이해
2) 미디어 산업의 변화
3) 제조 산업의 변화
4) 금융 산업의 변화
5) 코로나 19이후의 산업 변화
6) 과제
11주차 어떤 인재가 될 것인가 1) 메타인지를 활용한 트랜드 파악
2) 포노사피엔스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
3) 포노사피엔스 시대 융합을 준비하는 교육기관 1
4) 포노사피엔스 시대 융합을 준비하는 교육기관 2
12주차 코로나 19로 경험한 표준 문명 차이 1) 포노사피엔스 시대 표준 문명의 차이
2) 대한민국 팬더믹 쇼크
3) 대만 팬더믹 쇼크
4) 해외 주요 국가의 팬데믹 쇼크
5) 팬더믹 쇼크 이후의 사회적 변화
6) 팬더믹 쇼크 이후의 교육 시장의 변화
7) 팬덤이 지배하는 시대의 비즈니스 방식의 변화
8) 팬덤이 지배하는 시대의 마케팅 표준
9) 과제
13주차 사람이 답이다 1) 신인류의 마음을 사는데 필요한 기술
2) 팬덤의 이해
3) 팬덤을 만드는 스토리의 주체
14주차 우리사회, 내 마음의 표준을 바꿔야 한다 1) 포노사피엔스시대, 우리기업의 잠재 가치
2) 포노사피엔스시대, 대한민국의 잠재 가치 1
3) 포노사피엔스시대, 대한민국의 잠재 가치 2
4) 포노사피엔스시대, 대한민국의 잠재 가치 3
5) 디지털 시장 생태계로의 전환
6) 팬덤의 새로운 가치
기말 기말평가 기말평가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구분 과제 토론 평가(기말) 합계
횟수(점수가중치) 5회(40%) 1회(-) 1회(60%) 100%
이수기준 : 총점 70% 이상

교수소개-Professor
최재붕 교수 사진 최재붕 교수

[프로필]
University of Waterloo, CANADA 공학 박사
現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기계공학부 교수
現 성균관대 스마트융합디자인연구소 소장
前 국회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 자문위원
前 교육부 미래교육위원회 위원
前 기획재정부 혁신성장본부 자문위원
TA소개-Teaching Assistant
이인섭 튜터 사진

[수업지원]

이인섭 튜터
성균관대학교 서비스융합디자인 협동과정
E-mail : liszzm@skku.edu(24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채은 직원 사진

[기술지원]

진채은 직원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개발센터
E-mail : wlsco97@skku.edu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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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공학
    (그 외)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6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2시간 00분
    (16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1.11.22 ~ 2022.01.16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1.11.22 ~ 2022.01.23
  9. 강의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