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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학․예술․한의학․인공지능‧ 정치학과 유학의 만남: 인접학문에서 유학을 바라보다 동영상

자연학․예술․한의학․인공지능‧ 정치학과 유학의 만남: 인접학문에서 유학을 바라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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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소개 - Course Description
유학은 철학과 사상에 한정되지 않고 자연학, 예술, 의학, 과학, 사회학, 정치학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오늘날 분과학문 체제를 넘어 종합학문으로서 유학의 복합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강의구성 - Configuration
* 구성: 총 14주차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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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일정-Syllabus

강의 일정
주차강좌명
1강 종합학문으로서 유학(신정근) 1) 도서관에서 유학 서적은 어디에?
2) 듀이 십진 분류법은 보편타당한가?
3) 동아시아 도서 분류법
4) 분과학문체제에서 유학의 위상
5) 종합학문으로서 유학
2강 유학과 자연학(신정근) 1) 서양의 자연(physics)과 동아시아의 자연
2) 자연학의 늦은 등장
3) 역경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
4) 서경의 치수(治水) 전설
5) 공자의 물 예찬
3강 유학과 자연학(신정근) 1) 기우杞憂 고사와 자연학의 질문
2) 노자와 장자 그리고 순자의 자연학
3) 추연(鄒衍)의 자연학과 역사학
4) 동중서(董仲舒)의 기와 음양학
5) 심괄(沈括)과 주희(朱熹)의 자연학
4강 유학과 예술: 공자와 예술(서진희) 1) 공자의 자신에 대한 언급
2) “예(禮)”의 전문가
3) “예(禮)”와 “예(藝)”, “악(樂)”
4) 공자의 이상 경계(境界)와 유가 예술론의 영향
5강 유학과 예술: 아(雅)의 예술(서진희) 1) 언행의 학습과 관계의 발전
2) 예기의 기본 이해와 ‘관계’ 테제의 해설
3) 역대 예술론에서의 “아(雅)” 1
4) 역대 예술론에서의 “아(雅)” 2
6강 유학과 예술: 예술로서의 고문(古文)(서진희) 1) 중국 예술의 “고(古)” 취미
2) 예술론에서 보이는 “고(古)” 취미
3) “고문(古文)” 운동
4) 변문과 고문
7강 유학의 격물치지와 회화의 관찰태도(박만규) 1) 격물치지란 무엇인가?
2) 화론(畫論)의 관찰태도와 격물치지
3) 창작의 주체성과 격물치지
8강 유학과 한의학(윤민향) 1) 맹자- ‘잃어버린 마음’을 찾아서.
2) 퇴계- 마음의 병과 수양설
3) 한의학의 병인론(病因論)과 양생
4) 동의보감 - 수양과 양생
9강 유학과 한의학(윤민향) 1) 활인심- ‘두 마음의 다툼’과 ‘중화탕(中和湯)’
2) 수양과 예방의학- ‘치심(治心)’과 ‘치미병(治未病)’
3) 유의(儒醫)-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의학적 구현
10강 인공지능과 신개념 유교 Library(최동군) 1) [What] 4차 산업혁명, AI, DT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2) [Why] 왜 유교에서 4차 산업혁명, AI, DT가 필요한가?
3) [How 1] 유교 콘텐츠의 DT Library 개념화
4) [How 2] 유교 콘텐츠 DT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 모색
5) [Ex/Tips] 총정리 하기
11강 모바일로 만나는 유교 (최동군) 1) [What] 스마트 모바일이란 무엇인가?
2) [Why] 왜 스마트 모바일이어야 하는가?
3) [How 1] 스마트 모바일 개발 방법론 + 툴
4) [How 2] 실제 개발된 프로토타입의 시연
5) [Ex/Tips] 총정리 하기
12강 유학과 정치학 (신정근) 1) 이상적 지도자로서 성왕(聖王)의 리더십
2)신분제와 능력주의의 혼용설
3)천명불상(天命不常)과 역성혁명
4)대학의 3강령(三綱領)과 8조목(八條目)
5)사대부의 성장과 내성외왕(內聖外王)
13강 유학과 정치학 (신정근) 1) 유학은 가족주의인가?
2) 왕도(王道)와 패도(覇道)
3) 세계대전이 없는 역내 평화질서
4) 이상적 공동체: 대동(大同)
5) 만국공법(국제법) 체제와 역내의 질서
14강 유학과 인권 (신정근) 1) 유학과 인권의 결합은 가능한가?
2) 부정론의 한계
3) 긍정론의 논거
4) 기본권의 시도들
5) 인권유학의 과제와 방향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구분 퀴즈 14회 과제 1회 토론 1회 평가(기말) 합계
점수 40점 20점 10점 30점 100점
이수기준 : 총점 70점 이상

 

교수소개-Professor
신정근 교수 사진 신정근 교수


[프로필]
서울대학교 철학과 동대학원 철학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유학동양한국철학과 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학장
(전)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소장
(전)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소장
(현) (사)인문예술연구소 이사장
(현) 웹진 ‘오늘의 선비’ 발행인 (http://www.ssp21.or.kr)
(현) 동일본국제대학 객원교수


[주요저서]
중용이란 무엇인가? (2019)
백가쟁명 1, 2 (2019)
동아시아 예술과 미학의 여정 (2018)
인권유학 (2017)
노자의 인생 강의 (2017)
공자의 인생 강의 (2016)
맹자여행기 (2016)
노자와 묵자, 자유를 찾고 평화를 넓히다 (2015)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2015)
공자의 숲, 논어의 그늘 (2015)
동양철학 인생과 맞짱 뜨다 (2014)
맹자와 장자, 희망을 세우고 변신을 꿈꾸다 (2014)
공자와 손자 역사를 만들고 시대에 답하다 (2014)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 (2012)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1 (2011)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 (2011)
사람다움의 발견 (2005)
동양철학의 유혹(2002)

 

TA소개-Teaching Assistant

설준영 튜터 사진
설준영 튜터

학습지원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박사수료]
이메일 : akaseol@skku.edu


조종택 과장 사진
조종택 과장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교육컨텐츠개발팀]
이메일 : ctcho@skku.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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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01 ~ 2019.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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