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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으로 유학을 새롭게 바라보다 동영상

논쟁으로 유학을 새롭게 바라보다




강의소개 - Course Description
본 강의는 논쟁을 통해 유학을 새롭게 조망하는 데에 목표로 한다. 유학은 같은 내용을 반복한 역사가 아니라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사유실험과 논쟁을 벌여왔다. 그 과정을 오롯히 살펴보면서 동아시아 철학의 맥락에서 현대철학의 정립을 모색하고자 한다.


강의구성 - Configuration
* 구성: 총 14주차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강의일정-Syllabus

강의 일정
주차강좌명
1강 유학의 역사: 정체 대 혁신 1) 유학의 기나긴 역사
2) 정체인가 혁신인가?
3) 중국과 왕조별 서술의 문제점
4) 철학적 문제와 체제별 서술
2강 역사의 운명: 영원 대 단속 1) 역사의 운명과 천명
2) 천명의 영원성과 그 문제
3) 천명의 영원성에 도전
4) 철학적 사유의 시작
3강 문명과 타락 1) 1인칭 재귀대명사의 등장
2) 유위(有爲)와 책임
3) 무위(無爲)의 유위의 폭력성 비판
4) 무용지용(無用之用)의 한계와 제3의 길
4강 마음: 투명 또는 불투명 1) 심(心)이란 글자를 보면…
2) 하얀 마음: 심 = 색 = 행
3) 검은 마음: 심 ≠ 색 ≠ 행
4) 마음과 몸의 관계
5강 덕행에서 덕성으로 1) 신분 사회와 삶의 양식화(예)
2) 전통(예의)와 덕행
3) 덕+심=덕성
4) 덕성의 함양에서 덕의 윤리로
6강 심의 방향(성)과 선후천성 1) 성(性)의 어원과 철학화
2) 맹자의 성선과 순자의 성악
3) 주희의 종합화
4) 종합화 이후 새로운 논점들
7강 인간과 자연 현상의 합기적(合氣的) 설명 1) 기(氣)와 바람 그리고 산발적 등장
2) 기‧음양‧오행의 결합
3) 기, 인간‧자연 현상의 합기적(合氣的) 설명
4) 기와 수양 그리고 변화
8강 효는 미덕인가 만능인가? 1) 효(孝) 어원의 경쟁적 설명
2) 효의 의미 변화
3) 효는 어디까지? 할고 논쟁
4) 효는 어디까지? 국가주의 논쟁
9강 도덕에서 존재로 1)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핵심
2) 유(有) 중심의 이론
3) 무(無) 중심의 이론
4) 도덕에서 존재로
10강 욕망: 선의 화신인가 악의 동력인가? 1) 욕의 뒤늦은 발견
2) 해묵은 의리(義利) 논쟁의 재연
3) 왕패(王覇) 논쟁
4) 욕망의 재해석
11강 문예는 독자적 가치가 있는가? 1) 미(美)의 어원
2) 도덕적 선과 문예적 미의 당연한 일치
3) 문이재도론(文以載道論)의 공식화
4) 문이재도론의 도전, 도문분리론(道文分離論)
12강 앎의 근원과 인식 1) 방법적 앎의 추구와 지식 부정의 경향
2) 격물과 궁리
3) 양지와 성의(誠意)
4) 과학적 지식의 탐구는 없는가?
13강 사칠논쟁 1) 주희의 리기론 확립
2) 주희가 남긴 문제
3) 리기 관계의 정초와 문제 제기
4) 논쟁의 귀결과 남는 문제
14강 동양과 서양의 융합 1) 서학(西學)의 전래
2) 동도서기(東道西器)
3) 과학과 민주주의
4) 동양과 서양의 융합과 다양성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구분 퀴즈 14회 토론 2회 평가(중간) 평가(기말) 합계
점수 40점 10점 25점 25점 100점
이수기준 : 총점 70점 이상

 

교수소개-Professor
신정근 교수 사진 신정근 교수


[프로필]
서울대학교 철학과 동대학원 철학박사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유학동양한국철학과 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학장
(전)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소장
(전)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문화연구소 소장
(현) (사)인문예술연구소 이사장
(현) 웹진 ‘오늘의 선비’ 발행인 (http://www.ssp21.or.kr)
(현) 동일본국제대학 객원교수


[주요저서]
중용이란 무엇인가? (2019)
백가쟁명 1, 2 (2019)
동아시아 예술과 미학의 여정 (2018)
인권유학 (2017)
노자의 인생 강의 (2017)
공자의 인생 강의 (2016)
맹자여행기 (2016)
노자와 묵자, 자유를 찾고 평화를 넓히다 (2015)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2015)
공자의 숲, 논어의 그늘 (2015)
동양철학 인생과 맞짱 뜨다 (2014)
맹자와 장자, 희망을 세우고 변신을 꿈꾸다 (2014)
공자와 손자 역사를 만들고 시대에 답하다 (2014)
신정근 교수의 동양고전이 뭐길래? (2012)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1 (2011)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 (2011)
사람다움의 발견 (2005)
동양철학의 유혹(2002)

 

TA소개-Teaching Assistant

김세환 튜터 사진
김세환 튜터

학습지원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박사수료]
이메일 : dayksh@skku.edu


진채은 직원 사진
진채은 직원

기술 운영지원

[성균관대학교 교무처 대학교육개발센터]
이메일 : wlsco97@skku.edu


 

관련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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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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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6주
    (주당 01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53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2.11.07 ~ 2023.01.0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2.11.14 ~ 2023.01.15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