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C#을 이용한 GUI프로그래밍 동영상

C#을 이용한 GUI프로그래밍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NET Framework의 역할과 C#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클래스 구조를 설계하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 수 있다.
  • Graphic User Interface(GUI) 컨트롤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홍보영상/예시강의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C#과 .NET Framework 소개

.NET Framework

C#으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준비

퀴즈
프로그래밍 환경 구축

2

자료형과 Console 입력/출력

자료형과 변수

Console 입•출력과 자료형 변환

자료형과 Console 입력/출력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3

조건문

if 조건문

다양한 조건문

조건문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4

반복문

For를 사용하는 반복문

While을 사용하는 반복문

반복문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토론
5

프로그래밍 표현력을 향상시키는 알고리즘 구현

알고리즘 문제 1 – 정렬(sort)

알고리즘 문제 2 – 소수(Prime Number) 찾기

알고리즘(조건문과 반복문)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6

클래스의 이해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클래스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

클래스의 구조 및 예제

클래스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7

클래스의 이해 2

메서드(Method)와 오버로딩

접근지정자, 캡슐화 및 속성

오버로딩과 캡슐화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토론
중간시험
9

클래스의 이해 3

클래스의 상속

오버라이딩

클래스 설계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10

GUI프로그래밍 기초

윈도우폼과 WPF

프로그래밍 기능의 이해와 클래스 설계 및 Diagram

클래스 설계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11

간단한 게임 만들기

상속을 고려한 클래스 설계

라벨의 활용 및 버튼 이벤트 처리

간단한 게임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토론
프로그래밍 실습

12

GUI 컨트롤들의 활용 1

텍스트 박스와 리스트 박스

타이머 컨트롤 및 이벤트 처리

전자 시계와 스톱워치 만들기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13

GUI 컨트롤들의 활용 2

이미지 박스와 그래프

키보드 입력 처리

GUI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14

GUI 종합 프로젝트

프로그램 기능의 이해와 클래스 다이어그램 설계

클래스 구현

GUI 종합 프로젝트 프로그래밍 실습 퀴즈
프로그래밍 실습
기말시험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대표교수 : 왕한호 교수
상명대학교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박사
이메일 : hhwang@smu.ac.kr

강좌지원팀

학습 지원 : 정교원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졸업
상명대학교 대학원 전자정보시스템공학과 재학
이메일 : kyowon7890@gmail.com
운영 부서
상명대학교 교육미디어혁신센터
이메일 : smu_mooc@sm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본 강좌의 이수 기준는 총점 60점 입니다.
  • 본 강좌의 평가 요소는 퀴즈(30점), 토론(10점), 중간고사(30점), 기말고사(30점)로 나뉩니다.
  • 퀴즈는 13회 실시되며, 각 문항은 객관식 선다형과 주관식 문항입니다.
  • 토론은 총 3회 실시됩니다. 
  • 중간고사는 4주차에 실시되며, 객관식 선다형과 주관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말고사는 8주차에 실시되며, 객관식 선다형과 주관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전공기초, 선수요건 없음

교재 및 참고문헌

동영상 강의노트, HeadFirst C#

자주 묻는 질문

사용자 추가

사용자 추가 제목

사용자 추가 내용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공학
    (컴퓨터ㆍ통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상명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8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48분
    (11시간 03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1.04 ~ 2019.01.1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1.04 ~ 2019.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