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 지식과 원리를 학습하고 감성 상호작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실습을 할 수 있다.
- 컴퓨터가 사용자의 인지와 감성을 이해하고 반응하고 상호작용 지식 및 구현 기술 습득할 수 있다.
- 산업 수요 기술 습득을 통한 기술의 적용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1 |
HCI란? - HCI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현하기 위한 학문적 체계를 습득 |
HCI 개념 | |
HCI 필요성 | |||
HCI 학문체계 | |||
2 |
지각 - 인간의 오감의 지각적 체계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 |
시각 | |
청각, 촉각 | |||
지각 심리학 | |||
3 |
인지 - 인간의 기억과 주의를 이해함으로 인간의 인지적 체계를 습득 |
단기기억 | |
주의 | |||
장기기억 | 토론 | ||
4 |
상호작용 디자인 - 상호작용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의 정신모델과 개발자의 개념모델 구현 능력 배양 |
정신모델 | |
개념모델 | 토론 | ||
5 |
감성상호작용 - 감성상호작용을 위한 감성의 정의 및 유발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한 시스템 구현 지식 습득 |
감성의 정의 및 유발 이론 | |
감성 기계 | 토론 | ||
6 |
표정과 감성 - 사용자 감성 인식 기술 구현을 위한 표정 인식 능력 배양 |
얼굴 근육 | |
표정 인식 | 토론 | ||
7 |
심장과 감성 - 사용자 감성에 의한 심장 반응 인식 능력 배양 |
심장 구조 및 기능 | |
심장 신호에 의한 감성 인식 | 토론 | ||
중간고사 | |||
9 |
뇌의 기능 및 뇌 정보 처리 기술 - 뇌의 기능 지식 및 뇌 정보 처리 능력 습득 |
뇌와 뇌의 기능 | |
뇌파 측정 및 뇌파 분석 | 토론 | ||
10 |
뇌와 감성 - 감성에 의한 뇌 반응 인식 능력 습득 |
감성 뇌 회로 | |
감성 인식 변수 | 토론 | ||
11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능력 배양 |
ERD / ERS | |
ERP | |||
SSVEP | 토론 | ||
12 |
뇌, 심장, 표정을 통합한 감성 인식 기술 - 뇌, 심장, 표정을 통합한 감성 인식 기술 습득 |
심장 및 표정 반응 처리 통합 | |
뇌 및 표정 반응 처리 통합 | |||
심장 및 뇌 반응 처리 통합 | 토론 | ||
13 |
제스츄어와 감성 - 제스츄어에 의한 감성 인식 능력 배양 |
제스츄어의 감성 의미 | |
표정과 제스츄어의 일치성 | 토론 | ||
14 |
검증 - 감성 인식률에 대한 검증 능력 습득 |
실험 설계 및 감성 유발 방법 | |
통계 분석을 통한 유의 변수 추출 | |||
실시간 처리기 개발 | 토론 | ||
기말고사 |
과제명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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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30% | 3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기초, 선수요건 없음
강의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