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강좌소개

본 강좌는 인류를 ‘호모링구아’로 규정할 수 있는 이유를 살핌으로써
‘인간다움’과 ‘언어다움’의 기본 조건을 이해하고 나아가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에 관한 반성과 성찰을 목표로 합니다.
언어본능을 일깨우며 인간사회의 행복 추구가 시작된 우리의 숙명 앞에서,
현대 시대의 수많은 불행을 극복하는 해답으로서 호모링구아의 온전한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자아와 소외의 문제, 관계발전모델, 자성적 언어로서의 독백과 침묵, 언어의 폭력성, 대화 치유, 언어 유희 등의
주제를 중심에 두고 함께 생각하고 나눔으로써 호모링구아 회복 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공감하고 우리가 실행해야 할 언어생활의 구체적 방법을 익히고자 합니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basic condition of ‘being human’ and ‘being language’ by studying the reason to be able to define mankind as ‘Homo Lingua’ and furthermore self-reflection and introspection of human using language.
In front of our destiny of pursuing the happiness of human society that began with actualizing the language instinct, effort for sound restoration of Homo Lingua as a solution to overcome numerous misfortunes in modern society is needed.
Students will sympathize in depth on the issue of restoring Homo Lingua and learn specific ways of language life that we need to practice by sharing thoughts on topics such as issue of self and isolation, relationship improvement model, monologue and silence as self-examining language, violence of language, conversation therapy, language play, etc. together.

맛보기강좌


토론/발제

강좌일정
 
주차날짜주차 제목차시 제목
1 9월 3일 호모링구아, 그리고 인간의 생애주기 호모링구아를 만나다
인간의 생애주기별 언어의 특징 및 기능 개관
토론 인간과 언어의 관계
2 9월 10일 언어본능을 깨운 인간 호모링구아-만물의 영장이 된 인간의 비밀
동물의 생존본능
토론 인간의 언어 본능
3 9월 17일 언어와 관계 존재와 언어
김춘수의 '꽃', 그리고 관계
토론 우리는 언제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끼는가?
4 9월 24일 독백의 언어, 침묵의 언어 독백과 침묵
독백과 침묵의 실제 사례 분석
토론 취중진담
5 10월 1일 언어폭력 언어폭력
언어폭력의 실제 사례 분석
토론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6 10월 8일 대화치료 대화치료의 세계
대화치료의 실제 사례 분석
토론 대화 치료
7 10월 15일 언어유희 메타포의 시대
언어 해체
토론 우문현답
8

10월 22일 ~

10월 28일

중간고사
9 10월 29일 글의 탈을 뒤집어쓴 말 인터넷 환경의 의사소통방식
익명성과 네티켓
토론 네티즌 언어의 명암
10 11월 5일 청소년을 위한 언어사용설명서 가면의 언어
욕을 권하는 사회
토론 욕 다이어트 가능할까?
11 11월 12일 부모를 위한 언어사용설명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성과 대화
부모-자녀 스토리
토론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12 11월 19일 부부를 위한 언어사용설명서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부부 화법
토론 왜 남편들은 아내의 말을 잘 듣지 않는가?
13 11월 26일 직장인을 위한 언어사용설명서 직장 화법
직장 언어예절
토론 버릇없는 직장 동료 대처법
14 12월 3일 공공언어사용설명서 공공언어의 진정성 요건 및 공공언어사용방식
공공언어 사례와 개선 방안
토론 인간 사회의 화합은 어디서부터 비롯되는가?
15

12월 10일 ~

12월 16일

대화스타일 대화스타일 분석
대화스타일 사례분석
토론 대화 십계명
기말고사


교수소개
상명대학교 호모링구아 김미형 교수 서은아 교수 김형주 교수
김형주 서은아 김미형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 특임교수 상명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 상명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 원장
상명대학교 학생처장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저서 한국어와 한국 사회
훈민정음과 문자론 등
네티즌 언어
한국어 정서법과 교열 등
생활의미론
말·글 문화의 가치와 대중매체콘텐츠 창작 등
논문 시사토크 프로그램의 방송언어 청정성 평가 등 재난방송의 외래어 사용 양상 연구 등 한국어 '맛있다' 범주 어휘 및 표현유형에 관한 연구 등


운영TA/운영팀
 
  운영 TA / 운영팀
운영TA

운영TA

박종문
상명대학교 어문대학 한국어문학과 졸업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과정


0315bell@gmail.com

운영팀

운영팀

상명대학교 교육미디어혁신센터


smu_mooc@smu.ac.kr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상명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6시간 00분
    (12시간 56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2.25 ~ 2019.04.26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3.04 ~ 2019.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