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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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차시 |
차시명 |
형성평가 |
1 |
한국어의 어순과 문장 패턴 |
1-1 |
단어 부류의 명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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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동사와 형용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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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어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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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조사와 어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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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문장의 성분과 패턴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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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조사 |
2-1 |
조사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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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이/가’와 ‘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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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에/에게, 에, 에서, 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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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보조사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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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종결어미/ 시제, 높임 선어말어미 |
3-1 |
문장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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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종결어미의 청자 높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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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선어말어미 ‘-었-’, ‘-는/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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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었-’과 ‘-었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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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선어말어미 ‘-시-’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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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양태 선어말어미/단어 부류 |
4-1 |
‘-더-’, ‘-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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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한국어 형용사의 두 가지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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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동사와 형용사의 문법적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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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이다’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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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단어 부류 |
5-1 |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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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있다’, ‘없다’, ‘계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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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한국어 단어 부류의 몇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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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부사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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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단어 부류 |
6-1 |
관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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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대명사와 ‘이, 그, 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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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명사와 복수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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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
수사, 수 관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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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의존명사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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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부정, 피동, 사동 |
7-1 |
평서문과 의문문의 부정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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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명령문과 청유문의 부정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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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피동사와 피동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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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사동사와 사동문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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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보조용언 |
8-1 |
보조용언의 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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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
‘-고 싶다’, ‘-어 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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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어 오다’, ‘-어 가다’, ‘-어 버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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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
‘-어 있다’, ‘-고 있다’, ‘-곤 하다’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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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내포절과 어미 |
9-1 |
관형사절과 ‘-은’, ‘-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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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
명사절과 ‘-음’,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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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명사절과 ‘-은/을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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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
인용절과 ‘-다고, -냐고, -자고, -(으)라고’ |
퀴즈, 토론,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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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종속절과 연결어미 |
10-1 |
연결어미의 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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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
나열, 대조,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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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시간, 양보,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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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
이유/원인, 목적/결과 |
퀴즈, 토론, 과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문숙영 교수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강좌지원팀
- 장윤예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국어학 박사과정
- E-mail: 202023546@s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
---|---|---|---|---|
반영비율 | 0% | 0% | 10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전공기초 강좌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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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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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퀴즈, 토론, 과제로 이루어지며 과제 점수의 총합이 6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