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 |
형성평가 |
1 |
서론, 음성학 |
1-1 |
한국어학 소개 |
|
1-2 |
음성학의 기본 개념과 메타언어 |
|
||
1-3 |
자음의 분류 |
|
||
1-4 |
모음의 분류 |
|
||
1-5 |
자음 지각의 음향적 단서 |
|
||
1-6 |
모음 지각의 음향적 단서 |
퀴즈, 토론, 과제 |
||
2 |
음운론 |
2-1 |
음운론의 기본 개념 |
|
2-2 |
자음 체계 |
|
||
2-3 |
모음 체계 |
|
||
2-4 |
초분절요소 |
|
||
2-5 |
음운제약, 음운과정의 발생 원인 |
|
||
2-6 |
음절구조제약에 따른 음운과정 |
|
||
2-7 |
음소배열제약에 따른 음운과정 |
퀴즈, 토론, 과제 |
||
3 |
형태음소론 |
3-1 |
형태음소론의 기본 개념 |
|
3-2 |
교체의 유형 |
|
||
3-3 |
형태음소론적 관점에서의 한국어 어미와 조사의 분류 |
|
||
3-4 |
용언의 규칙적, 불규칙적 교체 |
|
||
3-5 |
형태음소론의 기타 이슈 |
퀴즈, 토론, 과제 |
||
4 |
형태론 |
4-1 |
형태론과 통사론의 구분 및 단어라는 단위 |
|
4-2 |
형태론의 기본 개념 |
|
||
4-3 |
형태법 유형론과 형태적 복잡성 |
|
||
4-4 |
한국어 체언 형태법 개요 |
|
||
4-5 |
한국어 용언 형태법 개요 |
퀴즈, 토론, 과제 |
||
5 |
어휘론 |
5-1 |
어휘론의 기본 개념 |
|
5-2 |
구조주의 어휘론 |
|
||
5-3 |
어휘유형론 |
|
||
5-4 |
거시어휘론 |
|
||
5-5 |
미시어휘론 |
퀴즈, 토론, 과제 |
||
6 |
통사론 |
6-1 |
통사론에 대한 관점들 |
|
6-2 |
절/단순문의 구성 방식 |
|
||
6-3 |
한국어 어미의 기능1: 선어말어미 |
|
||
6-4 |
한국어 어미의 기능2: 종결어미 |
|
||
6-5 |
한국어 조사의 기능: 격조사 |
퀴즈, 토론, 과제 |
||
7 |
의미론 |
7-1 |
의미론의 기본 개념 |
|
7-2 |
의미의 표상 방식1: 형식의미론 |
|
||
7-3 |
의미의 표상 방식2: 인지의미론 |
|
||
7-4 |
의미의 표상 방식3: NSM |
|
||
7-5 |
문장의미론: 통사구조와 의미구조 |
퀴즈, 토론, 과제 |
||
8 |
화용론 |
8-1 |
화용론의 기본 개념 |
|
8-2 |
외축1: 직시 |
|
||
8-3 |
외축2: 대용 |
|
||
8-4 |
외축3: 생략된 성분의 복원 |
|
||
8-5 |
외축4: 구조적 중의성 해소 |
|
||
8-6 |
Grice의 협력원리와 대화격률 |
|
||
8-7 |
대화격률을 바탕으로 한 추론 |
|
||
8-8 |
함축의 종류 |
|
||
8-9 |
대화격률, 협력원리에 대한 재검토 |
|
||
8-10 |
척도 함축과 복합문 함축 |
퀴즈, 토론, 과제 |
||
9 |
한국어사 |
9-1 |
한국어사 연구 자료와 방향 |
|
9-2 |
15세기 음운 체계 |
|
||
9-3 |
15세기 문법 체계 |
|
||
9-4 |
15세기 이후의 음운 변화 |
|
||
9-5 |
차자표기 |
|
||
9-6 |
고려시대 음운 체계 |
|
||
9-7 |
한국어의 계통 |
퀴즈, 토론, 과제 |
||
10 |
방언학, 문자론 |
10-1 |
방언학의 기본 개념 |
|
10-2 |
각 지역방언의 특징 |
|
||
10-3 |
방언구획과 방언지도 |
|
||
10-4 |
문자체계의 유형 분류 |
|
||
10-5 |
Script Adaptation, 차자표기 |
|
||
10-6 |
한글의 위상과 창제 경위 |
퀴즈, 토론, 과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박진호 교수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강좌지원팀
- 윤다해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 석사과정
- E-mail: dhyun@s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
---|---|---|---|---|
반영비율 | 0% | 0% | 10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강좌이며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퀴즈, 토론, 과제로 이루어지며 과제 점수의 총합이 6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