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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속의 한국문학 동영상

동아시아 속의 한국문학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강의에서는한국근대문학이성립해가는과정에서동아시아,특히중국의역사와 문화적 전통이 어떠한 영향을미쳤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한국근대문학은식민지배의역사로 말미암아일본문학의영향력 아래에서성장하면서도 중국에 대한 내밀한관심을통해서제국에대항하는새로운논리를발전시켜왔다는사실을 확인할것이다. 이를 통해동아시아를지역에서한국문학과중국문학,그리고일본문학이맺었던관계를정당하게 평가할수 있으리라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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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동아시아 문화와 지식의 교류

1. 한자와 한문을 매개로 한 동아시아의 공동문화권에 대해 이해한다.

2. 19세기 이후 일본 제국주의가 동아시아의 문화적 주도권을 차지할 수밖에 없던 상황을 살펴본다.

3. 모든 문화는 서로 다른 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더욱 새로운 것으로 발전함을 이해한다.

1-1

근대 이전의 문화적 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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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구문화의 득세와 매개자로서의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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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제강점기 일본문학의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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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중국 문학, 혹은 감추어진 매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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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통과 외래의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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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캉유웨이(康有爲)의 변법자강운동과 유학의 종교적 개신

1. <혈의 누>에서 등장인물들의 해외 유학이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2. 이인직이 소설에 캉유웨이를 등장시킴으로써 얻고자 했던 효과를 파악한다.

3. 유학을 공부했던 이인직이 친일적 면모를 갖게 된 이유를 유학의 종교적 개신과 연결 지어 이해한다.

2-1

신소설 : 한국 근대문학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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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신소설 <혈의 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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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혈의 누>의 외국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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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혈의 누>의 작가 이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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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학의 종교화와 이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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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아시아에서의 공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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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국 의화본 소설집 <금고기관今古奇觀>과 이해조의 신소설

1. ‘신소설이라는 용어의 의미와 과거 소설과의 차이점을 파악한다.

2. <금고기관(今古奇觀)>과 이해조의 신소설 사이의 연관성을 살핀다.

3. 한국인들의 멕시코 이민이라는 실제 사건을 소설로 다루고 있는 이해조의 집필 방식을 살펴본다.

3-1

신소설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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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신소설 작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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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해조의 창작방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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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이해조의 창작방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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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이해조의 소설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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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이해조의 소설사적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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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설개혁론의 공화주의적 성격

1. 신채호의 새로운 소설관이 과거의 역사 인식 방향과는 어떻게 다른지 파악한다.

2. <빌헬름 텔>의 동아시아 수용과 연관시켜 <서사건국지>에 담긴 공화주의적 지향을 살핀다.

3. 대한제국기 지식인들의 량치차오 수용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한다.

4-1

신채호의 소설개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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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국민의 혼으로서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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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빌헬름 텔>의 수용과 공화정치의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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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량치차오(梁啓超)의 신민론과 소설개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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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동아시아에서의 민주제의 향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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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919~1927년의 상하이와 한국문학

1. 20세기 초의 혼란스러웠던 세계 질서를 살핀다.

2. 삼일운동이 한국의 독립운동인 동시에 민주주의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친 사건임을 파악한다.

3.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있었던 상하이와, 그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문인들의 사상을 이해한다.

5-1

20세기 초반 혹은 파국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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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삼일운동과 한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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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상하이로 간 문인들: 이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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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상하이로 간 문인들: 주요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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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상하이 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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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차 국공합작에 대한 관심

1. 중국의 국공합작이 동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사에 어떤 의미로 비쳤는지를 이해한다.

2. 중국의 국민혁명과 일련의 사건들이 한국문학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났는지를 살펴본다.

3. 세계문학 속에서 1920년대 중반 이후 중국의 정세가 어떻게 그려지는지 알아본다.

6-1

1920년대의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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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1)

주요섭의 소설 <첫사랑값>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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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송영의 <인도병사>에 나타난 국제주의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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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국공합작의 붕괴와 KAPF의 대응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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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세계문학 속의 상하이 5.30 사건

6-5

7

만주, 혹은 동북지역에 대한 상상들

1. 만주 지역(동북 지방)에 대한 중국인·조선인들의 각기 다른 인식을 이해한다.

2. 만주 지역에서 펼쳐진 조선의 독립운동사를 당시에 쓰인 여러 문학을 통해 인식한다.

3. 만주국 건국 이후 재만조선인들이 내세운 북향 슬로건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한다.

7-1

만주국의 건설과 동북지역에 대한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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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남만주 지역의 독립운동과 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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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남만주 지역 자치운동의 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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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만주국의 탄생과 재만 조선인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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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북향정신의 역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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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아시아에서 대지(펄 벅)의 유행과 토착성의 강조

1. 펄 벅의 소설 <대지>가 동아시아에서 활발히 번역되었던 양상을 파악한다.

2. <대지>의 유행으로 한국 문단에 새롭게 등장한 농민문학의 성격을 이해한다.

3. 동아시아에서의 <대지> 열풍이 내포하고 있는 오리엔탈리즘의 전유 양상을 이해한다.

8-1

펄 벅이라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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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동아시아에서의 펄 벅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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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한국에서의 펄 벅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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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펄 벅 현상의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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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번역된 토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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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언어의 제국에서의 귀환

1. 염상섭 소설 <모략> <혼란>을 통해서 만주국 붕괴 전후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한다.

2. 염상섭 소설 <해방의 아들>에 나타난 언어 문제를 만주국의 언어상황과 관련시켜 파악한다.

3. 해방 후 조선으로의 귀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셔널리즘의 양상을 살펴본다.

9-1

염상섭 문학과 만주행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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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일본 패망 전후의 안동(단둥)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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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민족적 갈등의 원인과 의미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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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언어의 제국으로서의 만주국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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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

민족적 정체성이라는 폭력

9-5

10

해방 직후의 낯선 풍경

1. 일제강점기의 한국인 디아스포라 상황과 해방기의 귀환 양상을 이해한다.

2. 허준의 <잔등>에 나타나는 소년과 노파의 태도를 통해, 식민지의 경험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관점에 대해 살펴본다.

3. <잔등>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반성적 태도를 통하여 민족주의의 의미와 한계를 성찰한다.

10-1

한국인 디아스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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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허준의 경험과 소설 <잔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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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귀국 과정의 곤경과 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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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잔류일본인을 대하는 두 가지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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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원한과 복수를 넘어서는 연대의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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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종욱 professor
김종욱 교수
현)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 박사

강좌지원팀

손가인
손가인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 석사과정
E-mail: hahakiki04@s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0% 0% 10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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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인정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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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시간 11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1.01 ~ 2023.05.0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2.27 ~ 2023.05.08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