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노래와 함께 읽는 한국시 동영상

노래와 함께 읽는 한국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920년대부터2010년대까지중요한한국시인들의작품을감상한다. 그들의 시 세계에서 고유하게고민하였던문제의식의핵심이무엇이었는지,그리고그문제의식이어떻게놀라운예술적 성취로 이어졌는지를 이해한다. 이 과정을 돕기위하여시로만든노래를들어본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김소월

1. 김소월 시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그의 문제의식이 무엇이었는지 살펴본다.

2. 필명 소월에 얽힌 이야기와 <진달래꽃>을 통해 김소월 시를 한의 정서로만 읽는 방식을 비판한다.

3. 김소월 시에 나타난 (초월적 신성이 아닌) 내재적 신성의 성격을 이해한다.

1-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1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2

<진달래꽃> 읽기

강좌영상

(15×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3

<신앙> 읽기

강좌영상

(1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4

<엄마야 누나야> 읽기

강좌영상

(10×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5

마무리

강좌영상

(1×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2

한용운, 이상화

1. 한국 현대시가 서구 근대문학의 일방적 수입에서 출발하였다거나, 서구 근대문화와 양반 사대부의 한문 문화의 절충에서 출발했다는 이론을 비판할 수 있다.

2. 한용운의 <군말> 과의 사랑이 자아와 타자를 구분된 것으로 여기는 사고방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한국 토착사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천--인의 상호관계로 해석하고, 그러한 우주관의 표현이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미학적 저항임을 이해할 수 있다.

2-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6×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2-2

전근대와 근대를 넘어서

강좌영상

(15×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2-3

한용운 <군말> 읽기

강좌영상

(20×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2-4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읽기

강좌영상

(15×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2-5

마무리

강좌영상

(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3

이상

1. 이상 문학이 겨냥하는 근대성 비판의 두 차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오감도 <시제1>를 통해 이상 문학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3. 이상의 시에서 가치의 수량적 환원이 근대적 자아의 문제로 심화되는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3-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3×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3-2

자아를 수량화하는 서구 근대성(<날개>)

강좌영상

(14×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3-3

<오감도 시 제1> 읽기

강좌영상

(2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3-4

<거울> 읽기

강좌영상

(13×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3-5

<꽃나무> 읽기

강좌영상

(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3-6

마무리

강좌영상

(4×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4

정지용, 김영랑

1. 언어 예술로서 시가 가진 역설적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지용 시가 역동적인 회화성을 가졌다고 할 때 이를 <유리창>의 가시적, 비가시적인 것의 긴장 관계를 중심으로 말할 수 있다.

3. 김영랑 시의 음악성을 작품번호 <45>(모란이 피기까지는)의 형식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15×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4-2

정지용 시집 표지 그림의 비밀

강좌영상

(17×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4-3

정지용 <유리창> 읽기

강좌영상

(20×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4-4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읽기

강좌영상

(19×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4-5

마무리

강좌영상

(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5

백석, 이용악

1. 애도가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은 무엇이며, 애도가 나타나는 시는 미학적 측면에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 수 있다.

2. 한반도 서북지역의 독특한 문화적 성격에 대해 살핀다

3. 백석과 이용악의 시에 누드러지는 서사성이 각각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5-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5×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5-2

시에 나타나는 서사성과 애도의 관계

강좌영상

(24×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5-3

백석 <모닥불> 읽기

강좌영상

(20×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5-4

백석 <흰 바람벽이 있어> 읽기

강좌영상

(10×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5-6

이용악 <오랑캐꽃> 읽기

강좌영상

(6×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5-7

이용악 <전라도 가시내> 읽기

강좌영상

(9×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6

윤동주, 이육사

1. 일제 말기의 엄혹한 탄압을 통과한 윤동주와 이육사의 저항을 작가적 생애 사실 뿐 아니라 그들의 시적, 미학적 성취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2. 윤동주의 <서시>에 나타난 작은 것에 대한 민감함이 어떻게 시적 저항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한다.

3. 이육사의 <광야>에 나타난 개벽을 초인 사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6-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6-2

일제 말기와 저항시

강좌영상

(34×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6-3

윤동주 <서시> 읽기

강좌영상

(25×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6-4

이육사 <광야> 읽기

강좌영상

(1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6-5

마무리

강좌영상

(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7

방정환, 윤석중

1. 동시 읽기의 의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어린이 인권 선언’, ‘어린이날에 나타난 어린이 해방 정신을 천도교 사상과 관련지어 살핀다.

3. 윤석중과 방정환의 동시를 읽으며 우주적 생명의 존재로서 어린이를 이해한다.

7-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16×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7-2

윤석중 <꽃밭>, <어린이날 노래> 읽기

강좌영상

(19×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7-3

방정환 <첫눈> 읽기

강좌영상

(14×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7-4

방정환 <눈 오는 새벽> 읽기

강좌영상

(10×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7-5

마무리

강좌영상

(4×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8

김종삼

1. 김종삼의 문제의식을 그 생애와 문학을 통해 살핀다.

2. 김종삼 시의 특징인 시간 교란의 이미지와 그 목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김종삼 시 세계에서 절망 속의 희망을 상기시키는 시적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8-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1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8-2

<그리운 안니 로리> 읽기

강좌영상

(1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8-3

<음악> 읽기

강좌영상

(1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8-4

<> 읽기

강좌영상

(17×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8-5

<북치는 소년> 읽기

강좌영상

(10×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9

김수영, 신동엽

1. 시와 혁명의 관계를 이해한다.

2. 김수영이 한국의 전쟁 체험, 후진적 전통이 역설적으로 더 높은 차원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본 이유를 이해한다.

3. 신동엽이 지향한 진정한 혁명 및 통일의 의미와 그 시적 표현을 살핀다.

9-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9-2

김수영의 해방기 시 읽기

강좌영상

(2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9-3

김수영의 1950년대 시 읽기

강좌영상

(11×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9-4

김수영의 1960년대 시 읽기

강좌영상

(2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9-5

신동엽 <껍데기는 가라> 읽기

강좌영상

(5×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9-6

신동엽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읽기

강좌영상

(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9-7

마무리

강좌영상

(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0

하종오, 나희덕

1. 민중관, 한국의 분단 문제에 있어서 70-80년대 민족문학론과 하종오 시의 차이를 안다.

2. 하종오, 나희덕 시에서 자연 사물이 동반되는 이유를 칸트의 자연미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10-1

시인의 생애와 문제의식

강좌영상

(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0-2

하종오의 1980년대 시 읽기

강좌영상

(28×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0-3

하종오의 2010년대 시 읽기

강좌영상

(12×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0-4

나희덕 <귀뚜라미> 읽기

강좌영상

(26×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10-5

나희덕 <그 복숭아나무 곁으로> 읽기

강좌영상

(4×1)

퀴즈 및 토론

PDF 제공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홍승진 professor
홍승진 교수
현)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 박사

강좌지원팀

서욱희
서욱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 석사과정
E-mail: ssl1218@s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반영비율 0% 0% 10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전공기초 강좌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퀴즈, 토론, 과제로 이루어지며 과제 점수의 총합이 6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언어ㆍ문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0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52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23.01.01 ~ 2023.05.0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23.02.27 ~ 2023.05.08
  9. 강의 언어

    한국어
  10. 자막 언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