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한국전쟁과 한국문학 |
1. 분단국가인 한국의 역사,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해 폭넓게 살핀다. 2. 한국 현대문학 작품을 읽는 다양한 시각과 방법에 대해 배운다. 3. 주목할 만한 관련 분야의 한국학 연구 성과 및 비평에 대해 살핀다. |
1-1 |
강의 소개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1-2 |
한국전쟁과 분단체제 개관 |
강좌영상 (30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1-3 |
해방 이후 문학사 개관 |
강좌영상 (14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1-4 |
강의 개관 |
강좌영상 (10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1-5 |
요약 및 정리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2 |
한국전쟁과 공간 ① 소설을 통해 본 전시 서울 |
1. 한국전쟁기에 서울이 겪은 변화에 대해 살핀다. 2. 서울 문인들의 전쟁 체험을 들여다본다. 3. 서울에서 전쟁을 겪은 사람들의 생활과 내면이 염상섭의 『취우』에서 형상화되는 방식을 이해한다. |
2-1 |
한국전쟁과 서울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2-2 |
서울 문인들의 전쟁 체험 |
강좌영상 (14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2-3 |
염상섭과 『취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2-4 |
냉전의 회색지대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2-5 |
요약 및 정리 |
강좌영상 (30초×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3 |
한국전쟁과 공간 ② 소설을 통해 본 피난수도 부산 |
1. 한국전쟁 기간 피난수도의 역할을 담당했던 부산의 공간적 특징을 파악한다. 2. 부산으로 피난한 사람들의 피난살이를 살핀다. 3. 문학작품 속에서 부산과 피난민들이 형상화되는 방식을 이해한다. |
3-1 |
한국전쟁과 피난수도 부산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25분×1개) |
|||||||
예술가들의 피난살이 |
|||||||
3-2 |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16분×1개) |
|||||||
고향 떠난 부산의 월남민들 |
|||||||
3-3 |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19분×1개) |
|||||||
전후 한국사회의 산실, 부산 |
|||||||
3-4 |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3분×1개) |
|||||||
요약 및 정리 |
|||||||
3-5 |
|||||||
4 |
한국전쟁과 이데올로기 ① 종군작가의 활동과 문학 |
1. 종군작가단이 결성되고 활동하였던 피난지 대구의 공간적 특성을 살핀다. 2. 최정희와 박영준의 전쟁 체험 및 전시 문학을 재조명한다. 3. 종군작가의 활동과 문학이 전쟁에 동원되고, 냉전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면서도, 반전(反戰)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측면을 복합적으로 이해한다. |
4-1 |
‘문총구국대’의 활동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4-2 |
피난지 대구와 종군작가단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4-3 |
공군 종군작가 최정희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4-4 |
육군 종군작가 박영준 |
강좌영상 (18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4-5 |
요약 및 정리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5 |
한국전쟁과 이데올로기 ② 한국전쟁과 포로 |
1. 한국전쟁에서 포로 심사와 송환 문제가 새롭게 대두된 배경과 의미에 대해 살핀다. 2. 포로 출신 작가들의 포로 체험과 문학에 대해 이해한다. 3. 최인훈의 『광장』에 나타난 주인공의 이념과 체제 갈등을 살피는 한편, 그와 같은 현실을 초극하는 사랑에 대한 최인훈 문학의 사유를 재조명해본다. |
5-1 |
한국전쟁과 포로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5-2 |
포로 체험과 문학 |
강좌영상 (7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5-3 |
최인훈과 『광장』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5-4 |
잃어버린 광장을 찾아서 |
강좌영상 (12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5-5 |
요약 및 정리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6 |
한국전쟁과 아프레게르 |
1. 한국전쟁이 초래한 사회적 혼란과 상흔 가운데 새로운 삶의 길을 모색해나간 한국의 아프레게르 세대에 대해 살펴본다. 2. 한국에서 아프레게르라는 용어가 부상하게 된 맥락과 수용 과정의 한국적 특징에 대해 짚고 넘어간다. 3. 아프레게르 세대의 고민과 방황, 새로운 삶의 방식과 지향을 황순원, 손장순, 강신재의 소설 작품을 통해 살펴본다. 4. 전후 한국사회와 한국문학의 복합성 및 다채로움에 대해 파악한다. |
6-1 |
한국의 아프레게르 |
강좌영상 (7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25분×1개) |
|||||||
황순원과 『나무들 비탈에 서다』 |
|||||||
6-2 |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22분×1개) |
|||||||
손장순과 「입상」 |
|||||||
6-3 |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14분×1개) |
|||||||
강신재와 「젊은 느티나무」 |
|||||||
6-4 |
|||||||
PDF 제공 |
|||||||
퀴즈 및 토론 |
|||||||
강좌영상 (3분×1개) |
|||||||
요약 및 정리 |
|||||||
6-5 |
|||||||
7 |
한국전쟁과 젠더 ① ‘전쟁미망인’의 삶과 문학 |
1. 한국전쟁이 여성에게 가져다 준 변화를 살핀다. 2. 전중파 세대 여성의 삶에 대해 이해한다. 3. 박경리의 문학에서 여성의 전쟁 체험이 서사화 되는 방식을 파악한다. |
7-1 |
한국전쟁과 여성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7-2 |
전중파 세대 여성작가 박경리 |
강좌영상 (19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7-3 |
박경리와 『시장과 전장』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7-4 |
이념 갈등과 적대를 넘어 |
강좌영상 (6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7-5 |
요약 및 정리 |
강좌영상 (2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8 |
한국전쟁과 젠더 ② 생존과 증언의 윤리 |
1. 박완서가 서울에서 겪은 전쟁 체험을 살핀다. 2. 한국전쟁이 박완서의 문학에 끼친 영향을 확인한다. 3. 1970년대 한국 문학장의 구조와 젠더 질서에 대해 파악한다. 4. 『나목』에 표출된 죄의식과 부끄러움의 의미를 이해한다. |
8-1 |
박완서의 전쟁 체험 |
강좌영상 (16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8-2 |
1970년대 한국사회와 문학장 |
강좌영상 (17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8-3 |
박완서와 『나목』 |
강좌영상 (18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8-4 |
살아남은 자의 죄의식과 부끄러움 |
강좌영상 (8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8-5 |
요약 및 정리 |
강좌영상 (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9 |
한국전쟁과 평화 ① 적대를 넘어 화해로 |
1. 남북통일과 평화를 위해 전개되어왔던 노력에 대해 배운다. 2. 황석영의 『손님』을 냉전 기간 억압되고 망각되어온 공동체 내부의 갈등과 적대를 재조명한 작품으로 읽는다. 3. 『손님』이 지노귀굿을 차용하는 방식과 의의에 대해 논한다. 4. 진정한 과거사 청산과 화해, 평화를 위한 노력에 대해 고민해본다. |
9-1 |
통일과 평화를 위한 노력들 |
강좌영상 (7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9-2 |
황석영의 삶과 문학 |
강좌영상 (14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9-3 |
신천학살사건과 『손님』 |
강좌영상 (30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9-4 |
지노귀굿 차용의 의의 |
강좌영상 (1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10 |
한국전쟁과 평화 ② 기억과 연대의 과제 |
1. 한강의 『작별하지 않는다』가 제주 4·3 사건을 한국전쟁과 연결 지어 서사화하는 방식을 동아시아의 냉전의 맥락에서 조명한다. 2. 피해자들의 삶에서 지속되는 전쟁과 학살의 시간과 그들의 고통과 상흔에 공감한다. 3. 상처입고 무너진 삶 속에서도 평화를 기원하고 회복하기 위해 지속해온 노력들로서 이 소설이 시사하는 기억과 연대의 과제에 대해 논의해본다 |
10-1 |
한강 문학과 폭력의 문제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10-2 |
제주 4‧3 사건과 『작별하지 않는다』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
10-3 |
두 개의 작별하지 않겠다는 다짐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 및 토론 |
PDF 제공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나보령 교수
- 현)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선임연구원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강좌지원팀
- 도채현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
- E-mail: nellion@s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
---|---|---|---|---|
반영비율 | 0% | 0% | 10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전공심화 강좌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퀴즈, 토론, 과제로 이루어지며 과제 점수의 총합이 6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