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차시 |
차시명 |
형성평가 |
1 |
한국신화의 개념과 유형 |
1-1 |
한국 신화의 개념 |
|
1-2 |
한국 신화의 분류 |
|
||
1-3 |
한국 문헌신화 |
|
||
1-4 |
한국 구전신화 |
|
||
1-5 |
오늘의 한국 신화 |
퀴즈, 토론, 과제 |
||
2 |
한국의 창세신화 |
2-1 |
한국 창세신화의 모습 |
|
2-2 |
김쌍돌이본 〈창세가〉의 발견 |
|
||
2-3 |
〈창세가〉의 내용 |
|
||
2-4 |
미륵님과 석가님의 대결과 그 의미 |
|
||
2-5 |
창세신들의 대결의 유래 |
퀴즈, 토론, 과제 |
||
3 |
한국의 홍수신화 |
3-1 |
한국 홍수신화의 유형 |
|
3-2 |
홍수신화의 주제 |
|
||
3-3 |
남매혼 홍수신화의 문제의식 |
|
||
3-4 |
근친혼 금기와 텍스트의 변형 |
|
||
3-5 |
목도령형 홍수신화의 특성 |
|
||
3-6 |
창세신화와 홍수신화의 관계 |
|
||
3-7 |
한국 홍수신화의 주제 의식 |
퀴즈, 토론, 과제 |
||
4 |
천지단절신화의 상상력 |
4-1 |
줄의 상징 |
|
4-2 |
한국신화의 줄들 |
|
||
4-3 |
천지단절신화의 개념 |
|
||
4-4 |
경덕왕이 끊은 하늘줄 |
|
||
4-5 |
티벳의 천지단절신화와의 비교 |
|
||
4-6 |
구전 천지단절신화와 문헌 천지단절신화의 비교 |
|
||
4-7 |
천지단절신화가 말하는 인간 |
퀴즈, 토론, 과제 |
||
5 |
시조신화와 한국의 건국신화 |
5-1 |
시조신화와 건국신화의 개념 |
|
5-2 |
두 가지 사냥 형식과 신화 |
|
||
5-3 |
건국신화의 구조 |
|
||
5-4 |
한국의 건국신화들 |
|
||
5-5 |
한국 건국신화의 원형화소들 |
퀴즈, 토론, 과제 |
||
6 |
단군신화, 그 천의 얼굴 |
6-1 |
단군신화와 한국사회 |
|
6-2 |
고려시대의 단군신화 |
|
||
6-3 |
단군신화의 형성과 우데게이 시조신화 |
|
||
6-4 |
고조선의 단군신화와 그 이후 |
|
||
6-5 |
조선시대의 단군신화 |
|
||
6-6 |
근대계몽기의 단군신화 |
|
||
6-7 |
현대의 단군신화와 한국사회 |
퀴즈, 토론, 과제 |
||
7 |
바리데기, 한국의 무속신화 |
7-1 |
한국 무속신화의 대표 〈바리데기〉 |
|
7-2 |
바리데기 신화의 줄거리 |
|
||
7-3 |
바리데기 신화의 지역별 차이 |
|
||
7-4 |
바리데기 신화의 문제해결방식과 의미 |
|
||
7-5 |
함흥본-이상한 바리데기 |
|
||
7-6 |
바리데기 신화의 역사적 변모와 의미 |
퀴즈, 토론, 과제 |
||
8 |
오늘이, 제주의 바리데기 |
8-1 |
제주, 한국 신화의 보물창고 |
|
8-2 |
두 종류의 〈원천강본풀이〉 |
|
||
8-3 |
박봉춘본 〈원천강본풀이〉의 오늘이 |
|
||
8-4 |
오늘이의 문제해결방식과 심방의 운명 |
|
||
8-5 |
오늘이, 제주의 바리데기 |
퀴즈, 토론, 과제 |
||
9 |
삼승할망과 저승할망의 대립과 화해 |
9-1 |
제주, 만팔천 신들의 섬 |
|
9-2 |
제주의 큰굿과 불도맞이제 |
|
||
9-3 |
〈삼승할망본풀이〉의 줄거리 |
|
||
9-4 |
두 할망의 싸움 |
|
||
9-5 |
두 할망의 화해의 의미 |
|
||
9-6 |
제주 창세신화와 〈삼승할망본풀이〉의 관계 |
|
||
9-7 |
이승의 소별왕과 삼승할망의 꽃피우기 |
퀴즈, 토론, 과제 |
||
10 |
한국신화와 유라시아 신화의 관계 |
10-1 |
한국신화와 유라시아 신화의 관계 |
|
10-2 |
사례(1) 백조처녀-선녀와 나무꾼 네트워크 |
|
||
10-3 |
사례(2) 명궁 메르겡-예-주몽-작제건-왕장군 네트워크 |
|
||
10-4 |
사례(3) 신데렐라-콩쥐팥쥐 네트워크 |
|
||
10-5 |
한국신화 이해와 유라시아 네트워크 |
퀴즈, 토론, 과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조현설 교수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강좌지원팀
- 권은초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 e-mail: euncho1236@s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
---|---|---|---|---|
반영비율 | 0% | 0% | 10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강좌수준: 전공기초
선수요건: 없음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 탭의 PDF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퀴즈, 토론, 과제로 이루어지며 과제 점수의 총합이 6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