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를 위한 통계방법
SNUk
이 강의는 교육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 개념 및 지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육 조사연구나 실험연구를 직접 수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 지식에 대한 개념적
소개와 더불어, R 프로그램을 사용한 실습과 다양한 예제에 대한 분석 결과 및 결과 해석을 소개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실제로 교육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연구의 전 과정에 걸쳐서 통계방법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이해하게 하는 데 강의의 목적이 있습니다.
학력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1991)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1993)
• University of Minnesota 박사(2000)
주요경력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연구위원(2000-2005)
•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2005~현재)
주요저서
• 『교육연구와 연구방법론:교육 및 사회과학 연구의 인과적 추론 개선』, (이준호 외 공역), 교육과학사, 2020
• 『다변량 통계방법의 이해』, 학연사, 2005
• 『교육∙심리∙사회 연구를 위한 통계방법』, (임인재, 김신영 공저), 학연사, 2003
총 15주차(1주차 당 약 60분 영상)
• 강의계획표(Syllabus)
주차 | 개설 시기 | 주제 | 학습활동 |
---|---|---|---|
1주차 | 2월 22일 | 교육연구와 통계방법 | 퀴즈 |
2주차 | 2월 22일 | 기술통계와 그래프 | 퀴즈 |
3주차 | 2월 22일 | R 프로그램 실습 (1) | 퀴즈 |
4주차 | 3월 1일 | 추리통계의 기본 논리 | 퀴즈 |
5주차 | 3월 1일 | t검증 | 퀴즈 |
6주차 | 3월 1일 | 분산분석 (1) | 퀴즈 |
7주차 | 3월 8일 | 분산분석 (2) | 퀴즈 |
8주차 | 3월 8일 | R 프로그램 실습 (2) | 퀴즈 |
9주차(평가) | 3월 8일 | 중간고사(3/8 ~ 3/29) | 중간고사 |
10주차 | 3월 15일 | 상관분석 | 퀴즈 |
11주차 | 3월 15일 | 회귀분석 (1) | 퀴즈 |
12주차 | 3월 15일 | 회귀분석 (2) | 퀴즈 |
13주차 | 3월 22일 | 카이제곱검증 | 퀴즈 |
14주차 | 3월 22일 | R 프로그램 실습 (3) | 퀴즈 |
15주차 | 3월 22일 | 기말고사(3/22 ~ 3/29) | 기말고사 |
평가 비율 및 이수증 발급 기준
퀴즈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40% | 30% | 30% |
※ 60 점 충족 시 이수증 발부
교재
• 학습자료 제공(다운로드 가능)
강좌 소개 영상
수강신청 기간
• 2022년 2월 21일(월) ~ 3월 22일(화)
운영 기간
• 2022년 2월 22일(화) ~ 3월 29일(화)
개설 방식
• 매주 3개 주차씩 순차 오픈
소속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메일 : tlswndgnl@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