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는 루쉰의 소설, 문학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 수업목표
루쉰의 글을 통해 근현대의 문제, 오늘 한국의 문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루쉰의 글을 통해 자신과 현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루쉰의 글을 읽으며 루쉰의 사상과 문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학습목표 운영방법
 차시

차시명

(소주제)

 학습요소

(유닛)

 1  루쉰은 누구인가  루쉰의 삶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1-1 루쉰은 누구인가(1)   강의(15분)
 1-2 루쉰은 누구인가(2)  강의(15분)
 1-3 퀴즈   5문항
 2 아큐, 정신승리법, 아큐의 혁명 아큐정전을 읽고 아큐정신승리법이 지닌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아큐식 혁명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2-1  정신승리법은 노예의식인가   강의(15분)
 2-2 아큐식 혁명 아큐식 혁명가   강의(15분)
 2-3 퀴즈   5문항
 3 식인세계와 역사적 중간물  루쉰의 광인일기를 읽고 광인 사상의 특징을 이해하고, 역사적 중간물이 지닌 의미를 분석할 수 있다. 3-1  그들이 식인을 하는 이유   강의(15분)
 3-2 역사적 중간물로 산다는 것   강의(15분)
 3-3 퀴즈  5문항
 4 희망과 절망  루쉰의 희망관을 이해하고, 루쉰이 절망을 대하는 태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4-1   희망은 지상의 길과 같다   강의(15분)
4-2 절망에 저항하는 법  강의(15분)
 4-3  1-4주차 총정리  학생대담(15분)
4-4 퀴즈 5문항
 5 등급질서 사회와 인간  루쉰이 등급질서를 비판하는 배경을 이해하고, 등급질서 속 바람직한 삶의 모습을 생각할 수 있다.  5-1  등급사회 구조와 노예의식   강의(15분)
5-2 등급사회에서 속 삶 강의(15분)
5-3 퀴즈 5문항
 6 노력, 변화, 개혁  루쉰이 인간사회 변화와 진화는 어떻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 그의 변화관을 이해할 수 있다.  6-1  노력하기 전에 필요한 것   강의(15분)
6-2 변화와 개혁: 원숭이와 사람의 차이 강의(15분)
6-3 퀴즈 5문항
 7 중간고사        1~6주차 학습내용  단답형 20문항
 8 세대론과 부모, 자식, 여성  루쉰이 부모역할, 기성세대 역할을 규정하는 관점을 이해하고, 여성해방에 대한 루쉰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  8-1   어떤 부모가 될까?  강의(15분)
 8-2  가출하는 노라에게 필요한 것은?  강의(15분)
8-3 퀴즈 5문항
 9 민중, 노예와 주인 사이  루쉰의 민중관을 살펴보고, 루쉰 민중관이 지닌 양면성을 이해할 수 있다.  9-1  민중의 두 얼굴   강의(15분)
 9-2  누가 진정한 노예인가  강의(15분)
 9-3  5-9주차 총정리  학생대담(15분)
 9-4  퀴즈  5문항
 10 고향과 기억  루쉰 소설 고향을 통해 고향의 의미가 무엇이고, 고향의 기억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10-1  고향과 두 개의 세계   강의(15분)
 10-2  고향과 기억의 의미  강의(15분)
 10-3  퀴즈  5문항
 11 사랑, 실존, 망각  루쉰 소설을 통해 사랑의 지속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트라우마와 망각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11-1  그들 사랑은 왜 식었나?   강의(15분)
 11-2  트라우마와 망각  강의(15분)
 11-3  퀴즈  5문항
 12 청년과 멘토/근대의 빛과 그늘(1)   청년에게 멘토는 어떤 의미인지, 근대가 지닌 빛과 그늘에 대한 루쉰의 생각을 분석할 수 있다.  12-1 청년과 멘토   강의(15분)
 12-2  근대란 하나의 편향이다  강의(15분)
12-3 퀴즈 5문항
 13 근대의 빛과 그늘(2) 루쉰의 근대 대중사회를 비판하는 기본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   13-1 다수를 의심하라   강의(15분)
13-2 나만의 소리가 있는가 강의(15분)
 13-3  10-13주차 총정리  학생대담(15분)
13-4 퀴즈 5문항
 14 전통과 서구  루쉰의 전통과 서구관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14-1  공자를 어떻게 볼까?   강의(15분)
 14-2  서구를 어떻게 대할까?  강의(15분)
 14-3  퀴즈  5문항
15 기말고사      8~14주차 학습내용 서술형 10문항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욱연 교수
현) 서강대학교 중국문화전공 교수
현) 중국연구소 소장
E-mail: gomexico@sogang.ac.kr

강좌지원팀

김채린
서강대 중국문화학과 석사과정
E-mail: yuna4fkd@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 평가 정보

과제명

퀴즈

출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총점

반영비율

 33%

7%

30%

30%

100%

 

  • 퀴즈: 1주차부터 매주(12회) 퀴즈가 제공됩니다. 총 5문항이 제공되며, 퀴즈를 풀 수 있는 기회는 2회입니다. (평가반영방법: (5문항*12주차)/0.5=33점)
  • 출석: 매주 출석 체크가 이루어집니다. 매주 영상을 시청한 후 출석체크를 진행 해 주세요.(평가반영방법: (14주차*0.5 = 7점)
  • 중간고사: 서술형 5문항이 출제됩니다. 1문항당 6점이 부여됩니다. (평가방법: 한 문제당 공백을 포함하여 200자 이내로 서술할 것, 문제마다 제시되는 채점기준을 반영하여 작성할 것)
  • 기말고사: 서술형 5문항이 출제됩니다. 1문항당 6점이 부여됩니다. (평가방법: 한 문제당 공백을 포함하여 200자 이내로 서술할 것, 문제마다 제시되는 채점기준을 반영하여 작성할 것)
  • 이수기준: 총점 70점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인문
    (인문과학)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전공기초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서강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3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00분
    (05시간 00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9.08.30 ~ 2019.10.15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9.02 ~ 2020.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