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차명(주제) |
주차별학습목표 |
운영방법 |
차시 |
차시명
(소주제)
|
학습요소
(유닛)
|
1 |
루쉰은 누구인가 |
루쉰의 삶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1-1 |
루쉰은 누구인가(1) |
강의(15분) |
1-2 |
루쉰은 누구인가(2) |
강의(15분) |
1-3 |
퀴즈 |
5문항 |
2 |
아큐, 정신승리법, 아큐의 혁명 |
아큐정전을 읽고 아큐정신승리법이 지닌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아큐식 혁명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
2-1 |
정신승리법은 노예의식인가 |
강의(15분) |
2-2 |
아큐식 혁명 아큐식 혁명가 |
강의(15분) |
2-3 |
퀴즈 |
5문항 |
3 |
식인세계와 역사적 중간물 |
루쉰의 광인일기를 읽고 광인 사상의 특징을 이해하고, 역사적 중간물이 지닌 의미를 분석할 수 있다. |
3-1 |
그들이 식인을 하는 이유 |
강의(15분) |
3-2 |
역사적 중간물로 산다는 것 |
강의(15분) |
3-3 |
퀴즈 |
5문항 |
4 |
희망과 절망 |
루쉰의 희망관을 이해하고, 루쉰이 절망을 대하는 태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4-1 |
희망은 지상의 길과 같다 |
강의(15분) |
4-2 |
절망에 저항하는 법 |
강의(15분) |
4-3 |
1-4주차 총정리 |
학생대담(15분) |
4-4 |
퀴즈 |
5문항 |
5 |
등급질서 사회와 인간 |
루쉰이 등급질서를 비판하는 배경을 이해하고, 등급질서 속 바람직한 삶의 모습을 생각할 수 있다. |
5-1 |
등급사회 구조와 노예의식 |
강의(15분) |
5-2 |
등급사회에서 속 삶 |
강의(15분) |
5-3 |
퀴즈 |
5문항 |
6 |
노력, 변화, 개혁 |
루쉰이 인간사회 변화와 진화는 어떻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 그의 변화관을 이해할 수 있다. |
6-1 |
노력하기 전에 필요한 것 |
강의(15분) |
6-2 |
변화와 개혁: 원숭이와 사람의 차이 |
강의(15분) |
6-3 |
퀴즈 |
5문항 |
7 |
중간고사 |
|
|
1~6주차 학습내용 |
단답형 20문항 |
8 |
세대론과 부모, 자식, 여성 |
루쉰이 부모역할, 기성세대 역할을 규정하는 관점을 이해하고, 여성해방에 대한 루쉰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 |
8-1 |
어떤 부모가 될까? |
강의(15분) |
8-2 |
가출하는 노라에게 필요한 것은? |
강의(15분) |
8-3 |
퀴즈 |
5문항 |
9 |
민중, 노예와 주인 사이 |
루쉰의 민중관을 살펴보고, 루쉰 민중관이 지닌 양면성을 이해할 수 있다. |
9-1 |
민중의 두 얼굴 |
강의(15분) |
9-2 |
누가 진정한 노예인가 |
강의(15분) |
9-3 |
5-9주차 총정리 |
학생대담(15분) |
9-4 |
퀴즈 |
5문항 |
10 |
고향과 기억 |
루쉰 소설 고향을 통해 고향의 의미가 무엇이고, 고향의 기억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
10-1 |
고향과 두 개의 세계 |
강의(15분) |
10-2 |
고향과 기억의 의미 |
강의(15분) |
10-3 |
퀴즈 |
5문항 |
11 |
사랑, 실존, 망각 |
루쉰 소설을 통해 사랑의 지속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트라우마와 망각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11-1 |
그들 사랑은 왜 식었나? |
강의(15분) |
11-2 |
트라우마와 망각 |
강의(15분) |
11-3 |
퀴즈 |
5문항 |
12 |
청년과 멘토/근대의 빛과 그늘(1) |
청년에게 멘토는 어떤 의미인지, 근대가 지닌 빛과 그늘에 대한 루쉰의 생각을 분석할 수 있다. |
12-1 |
청년과 멘토 |
강의(15분) |
12-2 |
근대란 하나의 편향이다 |
강의(15분) |
12-3 |
퀴즈 |
5문항 |
13 |
근대의 빛과 그늘(2) |
루쉰의 근대 대중사회를 비판하는 기본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 |
13-1 |
다수를 의심하라 |
강의(15분) |
13-2 |
나만의 소리가 있는가 |
강의(15분) |
13-3 |
10-13주차 총정리 |
학생대담(15분) |
13-4 |
퀴즈 |
5문항 |
14 |
전통과 서구 |
루쉰의 전통과 서구관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14-1 |
공자를 어떻게 볼까? |
강의(15분) |
14-2 |
서구를 어떻게 대할까? |
강의(15분) |
14-3 |
퀴즈 |
5문항 |
15 |
기말고사 |
|
|
8~14주차 학습내용 |
서술형 10문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