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C 01 강좌 개요 및 목표
강좌 개요본 강좌에서는 관상 혹은 美의 기준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얼굴에 대하여 단순 과학적이거나 외모지상주의적 접근을 넘어 의미 있는 분석과 감상을 한다. 나아가 얼굴에 드러나는 감정을 분석함으로써 나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여 스스로 감정의 주체가 되고 삶의 주체가 되는 연습을 한다. 수업의 전반부는 구체적인 얼굴, 그리고 후반부는 ;추상적인 감정을 다루어 수업 전반에 걸쳐 얼굴과 감정을 일종의 예술작품으로 간주하면서 예술적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를 시도한다.
학습목표
본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는:
1. 예술적 관점에서 얼굴을 분석하고 다양한 예술작품을 비평할 수 있다.
2. 사람의 다양한 감정을 말과 이미지로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다.
학습목표
본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는:
1. 예술적 관점에서 얼굴을 분석하고 다양한 예술작품을 비평할 수 있다.
2. 사람의 다양한 감정을 말과 이미지로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다.
MOOC 02 주차별 강좌 계획
주 차 | 강 의 주 제 |
---|---|
1 | 얼굴과 기운 |
1. 특정 얼굴, FSMD 기법을 이해하다 2. 음양의 관계를 이해하다 3. 음양법칙을 이해하다 |
|
2 | 얼굴의 형태 I |
1. 얼굴의 균비(均非) 비율을 이해하다 : 대칭이 맞거나 어긋난 2. 얼굴의 소대(小大) 비율을 이해하다 : 전체 크기가 작거나 큰 3. 얼굴의 종횡(縱橫) 비율을 이해하다 : 세로폭이 같거나 가로폭이 넓은 |
|
3 | 얼굴의 형태 II |
1. 얼굴의 천심(淺深) 비율을 이해하다 : 깊이가 얕거나 깊은 2. 얼굴의 원방(圓方) 비율을 이해하다 : 사방이 둥글거나 각진 3. 얼굴의 곡직(曲直) 비율을 이해하다 : 외곽이 주름지거나 평평한 |
|
4 | 얼굴의 상태 I |
1. 얼굴의 노청(老靑) 비율을 이해하다 : 살집이 처지거나 탱탱한 2. 얼굴의 유강(柔剛) 비율을 이해하다 : 느낌이 유연하거나 딱딱한 3. 얼굴의 탁명(濁明) 비율을 이해하다 : 대조가 흐릿하거나 분명한 |
|
5 | 얼굴의 상태II와 방향I |
1. 얼굴의 농담(濃淡) 비율을 이해하다 : 구역이 듬성하거나 빽빽한 2. 얼굴의 습건(濕乾) 비율을 이해하다 : 피부가 촉촉하거나 건조한 3. 얼굴의 후전(後前) 비율을 이해하다 : 뒤나 앞으로 향하는 |
|
6 | 얼굴의 방향II과 전체I |
1. 얼굴의 하상(下上) 비율을 이해하다 : 아래나 위로 향하는 2. 얼굴의 앙좌(央左)/앙우(央右) 비율을 이해하다 : 가운데나 옆으로 향하는 3. 음양표를 이해하다 |
|
7 | 얼굴의 전체 II |
1. 얼굴표현표, 도상 얼굴표현표를 이해하다 2. 얼굴표현직역표, 얼굴표현 기술법을 이해하다 3. FSMD 기법 공식, FSMD 기법 약식을 이해하다 |
|
8 | 중간고사 |
9 | 감정의 형태 I |
1. 특정 감정, ESMD 기법을 이해하다 2. 감정의 균비(均非) 비율을 이해하다 : 대칭이 맞거나 어긋난 3. 감정의 소대(小大) 비율을 이해하다 : 깊이가 얕거나 깊은 |
|
10 | 감정의 형태 II |
1. 감정의 종횡(縱橫) 비율을 이해하다 : 세로폭이 길거나 가로폭이 넓은 2. 감정의 천심(淺深) 비율을 이해하다 : 깊이가 얕거나 깊은 3. 감정의 원방(圓方) 비율을 이해하다 : 사방이 둥글거나 각진 |
|
11 | 감정의 형태III와 상태I |
1. 감정의 곡직(曲直) 비율을 이해하다 : 외곽이 주름지거나 평평한 2. 감정의 노청(老靑) 비율을 이해하다 : 살집이 처지거나 탱탱한 3. 감정의 유강(柔剛) 비율을 이해하다 : 느낌이 유연하거나 딱딱한 |
|
12 | 감정의 상태 II |
1. 감정의 탁명(濁明) 비율을 이해하다 : 대조가 흐릿하거나 분명한 2. 감정의 농담(濃淡) 비율을 이해하다 : 구역이 듬성하거나 빽빽한 3. 감정의 습건(濕乾) 비율을 이해하다 : 피부가 촉촉하거나 건조한 |
|
13 | 감정의 방향 |
1. 감정의 후전(後前) 비율을 이해하다 : 뒤나 앞으로 향하는 2. 감정의 하상(下上) 비율을 이해하다 : 아래나 위로 향하는 3. 감정의 앙측(央側) 비율을 이해하다 : 가운데나 옆으로 향하는 |
|
14 | 감정의 전체 |
1. 감정 평가 2. 감정 조절법 I 3. 감정 조절법 II |
|
15 | 기말고사 |
MOOC 03 수강대상 및 학습활동
-
수강대상
- 예술 분야를 진로로 선택한 학생
- 예술 및 인문정신에 관심 있는 일반인
- 큐레이터 및 미술비평가를 진로로 선택한 취업준비생
- 한국 전통사상에 관심 있는 일반인 -
수업구성
강의, 퀴즈, 중간고사(토론), 기말고사(토론) -
평가기준
출석(퀴즈) 20%,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
이수증 발급
평가기준 60% 이상 이수한 학습자
MOOC 04 교수 및 TA 소개
담당 교수
임상빈 교수 학력 미국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Art and Art education 박사 Yale University, Painting/Printmaking 석사 서울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주요 경력 현) 성신여자대학교 서양화과 교수 Ryan Lee Gallery(NY) 전속작가 PKM gallery(Seoul) 전속작가 주요 저서 예술적 얼굴책, 박영사 (2020) 예술적 감정조절, 박영사, (2020) 예술은 우리를 꿈꾼다, 마로니에북스 (2020) 예술가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박영사 (2019) 예술적 인문학 그리고 통찰, 마로니에북스 (2019) |
담당 조교
김도아 조교 현)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양화과 석사과정 이메일 : biieeedo@naver.com |
|
이지연 조교 현) 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K-MOOC 전담 조교 이메일 : ctl@sungshin.ac.kr 전화 : (02)920-7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