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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와 창의적사고 동영상

소프트웨어와 창의적사고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수업은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언플러그드 교육을 통해 컴퓨팅적 사고를 키운다. 또한 엔트리 언어 및 파이선 언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여러 예제를 통해 배운다. 그리고 센서 보드와 햄스터 로봇을 이용하여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 즉, 센서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들어오는 조건을 통해 액츄에이터를 동작하는 과정을 배우고, 이를 통해 IoT 기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습득한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간단한 팀 프로젝트를 행함으로써 팀별 소통을 통해 창의적 기획안 작성과 프로젝트를 완성해 가는 과정을 경험한다.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강의주제

1

소프트웨어와 창의적 사고

2

소프트웨어와 창의성

3

언플러그드의 이해

4

엔트리 코딩 기본(1)

5

엔트리 코딩 기본(2)

6

엔트리 코딩 실전

7

파이썬 코딩 소개

8

파이썬 코딩의 조건반복

9

파이썬 코딩 함수

10

파이썬 코딩의 GUI

11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 및 사례

12

엔트리 보드 프로그래밍

13

햄스터 기본 동작의 이해

14

햄스터 응용 동작의 이해

15

사례분석(실습)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방정호 교수
방정호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수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전문연구원
IETF 인터넷 프로토콜 표준 활동
Green Touch Consortium WG 의장
연승욱 교수
연승욱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아이엔소프트 연구소장
Yahoo! Inc. Senior Manager
dialpad.com VP Engineering
이병걸 교수
이병걸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정보과학회 소프트웨어공학 소사이어티 이사
한국시스템통합연구원 이사
ISO/IEC 소프트웨어공학 표준위원회 전문위원
최은정 교수
최은정 교수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전문위원
컴퓨터사고력을 키우는 SW교육 엔트리&햄스터 저자

강좌지원팀

강유림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E-mail: yulim1104@sw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28% 12% 2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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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야

    공학
    (컴퓨터ㆍ통신)
  2. 강좌 내용의 어려운 수준을 의미합니다. 교양, 전공기초, 전공심화 순으로 난이도가 증가합니다.

    난이도

    교양
  3.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서울여자대학교
  4.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5.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3시간 00분)
  6.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09시간 45분)
  7.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8.12.17 ~ 2019.02.18
  8.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9.01.14 ~ 2019.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