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동영상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 수업 개요

  • 콘텐츠기획에 필요한 이론적 개념을 다양한 사례제시와 비교분석을 통해 학습하며, 이후 융합된 장르의 콘텐츠기획에 실전적인 기초자료와 전제가 될 수 있도록 이해의 수준을 확장한다
  • 새롭게 제시되는 콘텐츠기획의 융합사례와 기술진화에 따른 플랫폼과 디바이스의 관계, 생테계 전반을 아우르는 기획과 유통의 모듈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콘텐츠기획 패러다임의 적응력을 배양한다.
 

◎ 수업 대상 및 목표

  • 수업대상
    - 본교 학생 및 타대학생을 포함,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로, 진화하는 콘텐츠산업의 기본개념과 전략에 대해 이해하기를 원하는 모든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 수업목표
    - 콘텐츠산업의 생태계 현황과 진화하는 전략들을 이해하고, 기획-제작-생산-유통- 소비에 이르는 각 단계별 요소와 기능에 대해 분석 및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이수증 발급 기준
퀴즈 중간과제 기말과제 합계
50 25 25 100
60점 이상 이수
   
◎ 강의 계획
주차 내용
1 콘텐츠를 알면 더 재미있다!
2 콘텐츠도 생태계(eco-system)가 있다!
3 플랫폼은 또 무엇인가?
4 기술형 콘텐츠의 가치사슬(value chain)
5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콘텐츠 전략
6 소비자 트랜드와 라이프스타일 기반 콘텐츠 기획
7 로봇 스토리텔링과 신화분석의 담론전략
8 중간고사
9 네트워크 외부성과 콘텐츠
10 플랫폼 디바이스와 콘텐츠전략
11 빅데이터 분석과 수용자중심의 콘텐츠기획
12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의 콘텐츠 융합
13 콘텐츠 큐레이팅(Curating)
14 콘텐츠 어그리게이터(Aggregator)
15 기말고사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한창완 저, <만화의 문화정치와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한창완 저, <게임플렛폼과 콘텐츠 진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한창완 저, <슈퍼히어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교수 소개

한창완 교수님 사진한창완(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이메일 : htank@sejong.ac.kr
  • 경력사항
    -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창의소프트학부 만화애니메이션택 전공 교수(2000. 3-현재)
    -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 소장 (2000. 3 – 현재)
    - 세종대학교 신문방송국 주임교수 (2009. 9 – 현재)
    -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과장(2005. 3 - 2008. 2 / 2015. 3 - 현재)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교학부장 (2001. 2-2005. 2)
    -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언론대학원 강사 (2003. 9-현재)
  • 주요 연구실적
    -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구용역 및 인포그래픽 제작 위탁용역(KOCCA)
    - 2015. 웹툰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일자리 창출사업 전략수립 연구((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 2015. 2015중장기 웹툰 생태계 멘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융합멘토링(문화체육관광부&KOCCA)
    - 2015. 외래관광객 클럽관광 활성화 방안연구(문화체육관광부)
    - 2015. 이현세 문화 프로젝트 ‘한국만화예술의 영웅을 찾아서 제1편 <변시지>((재)아트시지)’
 

◎ 담당 TA

박성희 TA 사진박성희(세종대학교 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박사과정)
    • 이메일 : stow93@naver.com

관련 강좌

  1. major

    Arts & Physical
    (Applied Arts)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Institution

    Sejong University
  3.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Course Week
    (Estimated Effort)

    15week
    (주당 02시간 00분)
  4.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Accredited learning time
    (Video Duration)

    -
    (시간 분)
  5.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Course Registration Period

    2017.08.13 ~ 2017.10.15
  6.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Classes Period

    2017.08.28 ~ 2017.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