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으로 바로가기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동영상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 수업 개요

  • 콘텐츠기획에 필요한 이론적 개념을 다양한 사례제시와 비교분석을 통해 학습하며, 이후 융합된 장르의 콘텐츠기획에 실전적인 기초자료와 전제가 될 수 있도록 이해의 수준을 확장한다
  • 새롭게 제시되는 콘텐츠기획의 융합사례와 기술진화에 따른 플랫폼과 디바이스의 관계, 생테계 전반을 아우르는 기획과 유통의 모듈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콘텐츠기획 패러다임의 적응력을 배양한다.
 

◎ 수업 대상 및 목표

  • 수업대상
    - 본교 학생 및 타대학생을 포함,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로, 진화하는 콘텐츠산업의 기본개념과 전략에 대해 이해하기를 원하는 모든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 수업목표
    - 콘텐츠산업의 생태계 현황과 진화하는 전략들을 이해하고, 기획-제작-생산-유통- 소비에 이르는 각 단계별 요소와 기능에 대해 분석 및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이수증 발급 기준
퀴즈 중간과제 기말과제 합계
50 25 25 100
60점 이상 이수
   
◎ 강의 계획
주차 내용
1 콘텐츠를 알면 더 재미있다!
2 콘텐츠도 생태계(eco-system)가 있다!
3 플랫폼은 또 무엇인가?
4 기술형 콘텐츠의 가치사슬(value chain)
5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콘텐츠 전략
6 소비자 트랜드와 라이프스타일 기반 콘텐츠 기획
7 로봇 스토리텔링과 신화분석의 담론전략
8 중간고사
9 네트워크 외부성과 콘텐츠
10 플랫폼 디바이스와 콘텐츠전략
11 빅데이터 분석과 수용자중심의 콘텐츠기획
12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의 콘텐츠 융합
13 콘텐츠 큐레이팅(Curating)
14 콘텐츠 어그리게이터(Aggregator)
15 기말고사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 한창완 저, <만화의 문화정치와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한창완 저, <게임플렛폼과 콘텐츠 진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한창완 저, <슈퍼히어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교수 소개

한창완 교수님 사진한창완(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이메일 : htank@sejong.ac.kr
  • 경력사항
    -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창의소프트학부 만화애니메이션택 전공 교수(2000. 3-현재)
    -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 소장 (2000. 3 – 현재)
    - 세종대학교 신문방송국 주임교수 (2009. 9 – 현재)
    -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과장(2005. 3 - 2008. 2 / 2015. 3 - 현재)
    -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교학부장 (2001. 2-2005. 2)
    -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언론대학원 강사 (2003. 9-현재)
  • 주요 연구실적
    - 대한민국 캐릭터 변천사 연구용역 및 인포그래픽 제작 위탁용역(KOCCA)
    - 2015. 웹툰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일자리 창출사업 전략수립 연구((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 2015. 2015중장기 웹툰 생태계 멘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융합멘토링(문화체육관광부&KOCCA)
    - 2015. 외래관광객 클럽관광 활성화 방안연구(문화체육관광부)
    - 2015. 이현세 문화 프로젝트 ‘한국만화예술의 영웅을 찾아서 제1편 <변시지>((재)아트시지)’
 

◎ 담당 TA

박성희 TA 사진박성희(세종대학교 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박사과정)
    • 이메일 : stow93@naver.com

관련 강좌

현재 강좌와 관련있는 강좌를 찾을 수 없습니다.
  1. 분야

    예체능
    (응용예술)
  2. 강좌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컨소시엄으로 운영 시, 대표기관의 명칭이 나타납니다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3. 운영 기관의 전화번호 입니다.

    전화번호

    -
  4. 강좌의 구성 주차 수를 의미합니다. (강좌를 충실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학습시간을 의미합니다.)

    주차
    (주간 학습 권장 시간)

    15주
    (주당 02시간 00분)
  5. 본 강좌 이수자에게 인정되는 학습시간으로 해당 강좌의 동영상, 과제, 시험, 퀴즈, 토론 등의 시간을 포함합니다. (강의 내용과 관련된 동영상 재생 시간의 총 합계입니다.)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
    (시간 분)
  6. 수강신청이 가능한 기간으로 해당 기간 내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기간

    2017.08.13 ~ 2017.10.15
  7. 강좌가 운영되고 교수지원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수증은 강좌운영기간이 종료된 이후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운영 기간

    2017.08.28 ~ 2017.12.17